CXL 컨소시엄, 패브릭 기능·관리 강화한 CXL 3.0 규격 발표

주요 특징

CXL™ 3.0 규격, 패브릭 기능 및 관리 기능, 메모리 공유 및 풀링 개선, 가간섭성 및 P2P 커뮤니케이션 강화

CSL 2.0보다 지연 시간이 길지 않고 데이터 속도는 64GT로 두 배 늘려

일반 대중에 공개

CXL 컨소시엄 및 회원사들, 8월 2~4일 플래시 메모리 서밋(FMS)에서 CXL 관련 주요 정보 공유

뉴스 제공
CXL Consortium
2022-08-02 22:00
비버턴, 오리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Compute Express Link™, 약칭 ‘CXL™’) 기술 발전에 주력하는 산업표준기구 CXL 컨소시엄(CXL Consortium)이 CXL 3.0 규격을 발표했다.

CXL 3.0 규격은 첨단 스위칭 및 패브릭 기능, 효율적인 P2P 통신, 여러 컴퓨팅 도메인 간의 세분된 리소스 공유를 통해 확장성을 높이고 시스템 수준 흐름을 최적화해 이전 세대 기술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시아막 타발라에이(Siamak Tavallaei) CXL 컨소시엄 회장은 “최신 데이터센터는 인공지능이나 머신 러닝 등의 컴퓨팅 집약적인 워크로드를 지원할 수 있도록 이기종을 아우르는 구성 가능한 아키텍처가 필요하다”며 “우리는 CXL 기술을 계속 발전시켜 업계 요구를 충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담 기술작업팀이 개발한 CXL 3.0 규격은 구성 가능하고 세분된 인프라의 새로운 사용 모델을 가능케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CXL 3.0 규격의 특징

· 패브릭 기능
o 다중 헤드 패브릭 연결 장치
o 패브릭 관리 강화
o 구성 가능하고 세분된 인프라
· 확장성 향상 및 리소스 활용 개선
o 메모리 풀링 강화
o 다단계 스위칭
o 새롭게 강화한 가간섭성(coherency) 기능
o 소프트웨어 기능 개선
· 64GTs로 대역폭 두 배 확장
· CXL 2.0보다 지연 시간 길지 않음
· CXL 2.0, CXL 1.1 및 CXL 1.0과 완전한 호환성

케빈 크레웰(Kevin Krewell) 티리아스 리서치(TIRIAS Research) 수석 애널리스트는 “CXL 3.0은 이기종 컴퓨팅을 가능케 하는 중요한 진일보”라며 “CXL 3.0은 가간섭성 메모리 공유를 위한 확장된 사양과 새로운 패브릭 기능으로 현재와 미래의 데이터센터가 요구하는 새로운 차원의 유연성과 구성 가능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CXL 컨소시엄은 이 중요한 규격을 업계에 제공하는 데 있어 매우 빠른 진전을 이뤘다”고 덧붙였다.

CXL 컨소시엄의 플래시 메모리 서밋(FMS) 프레젠테이션

CXL 컨소시엄은 8월 2일부터 4일까지 산타클라라 컨벤션센터(Santa Clara Convention Center)에서 열리는 ‘플래시 메모리 서밋(FMS)’에서 새로운 CXL 3.0 규격을 소개할 예정이다. CXL 프레젠테이션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FMS 어젠다(https://bit.ly/3QhEeFH) 참고.

플래시 메모리 서밋 기간 중 CXL 관계자와의 일정 예약은 이메일(press@computeexpresslink.org)로 문의하면 된다.

참고 자료:

· CXL 3.0 규격
· CXL 컨소시엄 회원 지지 성명서
· CXL 3.0 백서

CXL™ 컨소시엄(CXL™ Consortium) 개요

CXL 컨소시엄은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Compute Express Link™, 약칭 ‘CXL™’) 발전에 주력하는 산업표준기구다. CXL은 높은 대역폭, 저지연 연결을 통해 호스트 프로세스와 액셀러레이터, 메모리 버퍼 및 스마트 I/O 장치 간에 가간섭성과 메모리 시맨틱스를 제공하는 고속 연결 프로토콜이다. 자세한 정보와 컨소시엄 참여 문의는 웹사이트 www.computeexpresslink.org 참조.

Compute Express Link와 CXL은 CXL 컨소시엄의 상표다. 그 밖의 모든 상표는 각 해당 소유자의 자산이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computeexpresslink.org

연락처

CXL™ 컨소시엄(CXL Consortium) 홍보대행
네레우스(Nereus)
엘자 웡(Elza Wong)
press@computeexpresslink.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