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경제연구원 보도자료
LG경제연구원 ‘애플카는 구글카와 다르다’
04월 12일 12:00
최근 애플이 내부적으로 ‘Titan’이라는 자동차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애플의 자동차 산업 진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자율주행 시스템을 개발하는 구글과는 달리 스마트폰 시장에서처럼 애플은 차량을 직접 제작할...
LG경제연구원, ‘중국의 제조업 업그레이드 전면적, 본격적’
04월 05일 12:18
올해 들어 중국 내부에서 ‘중국 제조업 위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중국 제조업 위기’는 2011년 이후 ‘무더기 기업 도산’(倒闭潮) 사태가 발생할 때마다 핫이슈로 떠오르곤 했다. 이번에는 지난 연말연초에 잇달아 터...
LG경제연구원 ‘저소득층 가계부채 리스크 커지고 있다’
03월 22일 12:31
최근 가계부채가 주택담보대출을 중심으로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 예금은행의 가계대출 증가액은 38조 5천억원으로 그 전년도 증가액의 2.8배에 달했다. 특히, 지난해 8월 이후 증가분 중 주택담보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95%에 달했다. 금...
LG경제연구원 ‘거대 기업도 스타트업처럼 먼저 쏘고 나서 겨누어라’
03월 08일 12:00
시장의 변화가 빨라질수록 ‘계획’보다는 ‘실행’이 중요해지고 있다. 스타트업 기업뿐만 아니라 GE와 같은 거대 기업도 실행부터 먼저 해나가는 새로운 방식을 적극 수용하고 있다. 계획보다 실행을 먼저 한다는 것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아본다. ...
LG경제연구원 ‘저성능의 소물 인터넷이 IoT의 지평 넓힌다’
02월 01일 12:00
사물 인터넷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소물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소물 인터넷은 기존 PC, 스마트폰의 연결과 달리 저성능 컴퓨팅 파워 기반의 소물과 소량의 데이터 트래픽들이 모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연...
LG경제연구원 ‘모바일 시장 판도 흔들 숨은 강자들’
01월 25일 12:00
스마트폰 후반전, 글로벌 Top 10 리스트 밖에서 새로운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소위 ‘기타(Others)’ 기업들은 글로벌 기업의 시장 점유율을 잠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장 판도를 흔들 수 있는 잠재력까지 보이고 있다. 지난 해부터 ...
LG경제연구원, ‘한국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2015년 인사·조직 관리 이슈’
01월 18일 12:00
2015년 한국 기업이 처하게 될 대외, 대내 환경은 그리 녹록하지 않은 상황이다. 기업들도 사업이나 조직 운영 측면에서 급진적인 변화보다는 다소 보수, 안정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국내 환경 측면에서는 이미 통과되었거나 검토 중인 ...
LG경제연구원 ‘서비스 산업 혁신에서 찾는 내수성장의 길’
01월 11일 12:00
개발연대 이래 지난 50여년간 우리경제는 연평균 7% 이상 빠르게 성장해 왔다. 유례를 찾기 힘든 고성장 경험은 세계의 관심과 부러움을 샀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수출-제조업 중심의 불균형 성장이 고착화되어 왔다. 이제 우리경제가 성숙단...
LG경제연구원, ‘미래가 불확실해도 기업의 미래 예측이 중요한 이유’
01월 04일 12:00
사업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미래예측의 어려움과 잘못된 예측이 초래할 위험성 또한 커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미래예측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는 것은 전략적 민첩성과 위기 대응력을 높여 줄 수 있기 때문이다....
LG경제연구원 ‘사용자 일상의 삶 속에 웨어러블의 길 있다’
2014년 12월 28일
시장 전망 긍정적이나 확산은 더딘 상황 발표 기관마다 상세한 수치는 다르지만, 웨어러블(Wearable) 시장에 대한 기대는 매우 긍정적이다. 올해에는 특히 기대를 모았던 AppleWatch가 발표되었고, Google의 웨어러블 전용 플...
LG경제연구원, ‘중국 화장품 시장 아직 성장 초기 단계’
2014년 12월 21일
중국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 10명 중 7명은 화장품을 구매해 간다고 한다. 대중국 화장품 수출액이 크게 증가하며 올해 처음으로 우리나라의 화장품 무역수지가 흑자로 돌아설 전망이다. 소...
LG경제연구원, ‘정년까지 롱런하는 인재들의 특징’
2014년 12월 21일
저성장, 고령화 시대를 맞아 회사 내 중년 직장인들의 비중이 늘고 있다. 그런데 일터의 변화로 인해중년 직장인들이 체감하는 위기감은 더욱 커지는 듯 하다. 현재의 중년 직장인들은 과거와는 다른 방식으로조직에 적응하고 회사에 기여해야 하는 과제...
LG경제연구원, ‘수조원 모바일 결제 시장에 수백조 매출 기업들이 뛰어드는 이유’
2014년 12월 14일
ICT와 함께 많은 영역이 변화해 왔다. 단방향 소통이 주를 이루던 방송은 ICT와 만나 실시간으로 시청자, 청취자의 의견을 받을 수 있도록 변화하였다. 교육도 ICT와 만나 해외 명문대의 강의를 내 방 컴퓨터에서 들을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LG경제연구원, ‘전자·IT 시장의 연비 경쟁 점화됐다’
2014년 11월 23일
1. 소비전력 이슈 재점화 전자/IT제품은 기본적으로 전력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기기이다. 그렇다 보니 소비 전력이 얼마나 높은 지에 대한 이슈는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2000년대 초/중반, TV 시장에서 소비전력 이슈는 초미의 관심사...
LG경제연구원 ‘중국은 세계의 시장으로, 한국의 중국수출은 아직 세계의 공장에 초점’
2014년 11월 18일
대중 수출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 세계 경제 호황기인 2000년대 중반 대중 수출은 연간 30% 가량 증가했으나 금융위기 이후 2010~2012년에는 16.6%로 증가율이 점차 둔화되더니 올해 들어서는 -0.7%로 오히려 수출이 감소했다.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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