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경제연구원 보도자료
LG경제연구원 ‘저성능의 소물 인터넷이 IoT의 지평 넓힌다’
02월 01일 12:00
사물 인터넷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소물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소물 인터넷은 기존 PC, 스마트폰의 연결과 달리 저성능 컴퓨팅 파워 기반의 소물과 소량의 데이터 트래픽들이 모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연...
LG경제연구원 ‘모바일 시장 판도 흔들 숨은 강자들’
01월 25일 12:00
스마트폰 후반전, 글로벌 Top 10 리스트 밖에서 새로운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소위 ‘기타(Others)’ 기업들은 글로벌 기업의 시장 점유율을 잠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장 판도를 흔들 수 있는 잠재력까지 보이고 있다. 지난 해부터 ...
LG경제연구원, ‘한국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2015년 인사·조직 관리 이슈’
01월 18일 12:00
2015년 한국 기업이 처하게 될 대외, 대내 환경은 그리 녹록하지 않은 상황이다. 기업들도 사업이나 조직 운영 측면에서 급진적인 변화보다는 다소 보수, 안정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국내 환경 측면에서는 이미 통과되었거나 검토 중인 ...
LG경제연구원 ‘서비스 산업 혁신에서 찾는 내수성장의 길’
01월 11일 12:00
개발연대 이래 지난 50여년간 우리경제는 연평균 7% 이상 빠르게 성장해 왔다. 유례를 찾기 힘든 고성장 경험은 세계의 관심과 부러움을 샀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수출-제조업 중심의 불균형 성장이 고착화되어 왔다. 이제 우리경제가 성숙단...
LG경제연구원, ‘미래가 불확실해도 기업의 미래 예측이 중요한 이유’
01월 04일 12:00
사업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미래예측의 어려움과 잘못된 예측이 초래할 위험성 또한 커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미래예측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는 것은 전략적 민첩성과 위기 대응력을 높여 줄 수 있기 때문이다....
LG경제연구원 ‘사용자 일상의 삶 속에 웨어러블의 길 있다’
2014년 12월 28일
시장 전망 긍정적이나 확산은 더딘 상황 발표 기관마다 상세한 수치는 다르지만, 웨어러블(Wearable) 시장에 대한 기대는 매우 긍정적이다. 올해에는 특히 기대를 모았던 AppleWatch가 발표되었고, Google의 웨어러블 전용 플...
LG경제연구원, ‘중국 화장품 시장 아직 성장 초기 단계’
2014년 12월 21일
중국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 10명 중 7명은 화장품을 구매해 간다고 한다. 대중국 화장품 수출액이 크게 증가하며 올해 처음으로 우리나라의 화장품 무역수지가 흑자로 돌아설 전망이다. 소...
LG경제연구원, ‘정년까지 롱런하는 인재들의 특징’
2014년 12월 21일
저성장, 고령화 시대를 맞아 회사 내 중년 직장인들의 비중이 늘고 있다. 그런데 일터의 변화로 인해중년 직장인들이 체감하는 위기감은 더욱 커지는 듯 하다. 현재의 중년 직장인들은 과거와는 다른 방식으로조직에 적응하고 회사에 기여해야 하는 과제...
LG경제연구원, ‘수조원 모바일 결제 시장에 수백조 매출 기업들이 뛰어드는 이유’
2014년 12월 14일
ICT와 함께 많은 영역이 변화해 왔다. 단방향 소통이 주를 이루던 방송은 ICT와 만나 실시간으로 시청자, 청취자의 의견을 받을 수 있도록 변화하였다. 교육도 ICT와 만나 해외 명문대의 강의를 내 방 컴퓨터에서 들을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LG경제연구원, ‘전자·IT 시장의 연비 경쟁 점화됐다’
2014년 11월 23일
1. 소비전력 이슈 재점화 전자/IT제품은 기본적으로 전력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기기이다. 그렇다 보니 소비 전력이 얼마나 높은 지에 대한 이슈는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2000년대 초/중반, TV 시장에서 소비전력 이슈는 초미의 관심사...
LG경제연구원 ‘중국은 세계의 시장으로, 한국의 중국수출은 아직 세계의 공장에 초점’
2014년 11월 18일
대중 수출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 세계 경제 호황기인 2000년대 중반 대중 수출은 연간 30% 가량 증가했으나 금융위기 이후 2010~2012년에는 16.6%로 증가율이 점차 둔화되더니 올해 들어서는 -0.7%로 오히려 수출이 감소했다. 최...
LG경제연구원, ‘1인당 GDP 5년 후 일본 넘어선다’
2014년 11월 16일
2020년경에는 우리나라의 1인당 GDP가 4만달러를 넘어서면서 일본을 추월할 것으로 보인다. 60년대 이후 일본식 모델을 모방하면서 성장하여온 우리에게는 큰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 다만 수치 이상의 의미로 다가오게 하려면 내수 성장의 도모를...
LG경제연구원, ‘조직내 협력, 과정보다 결과가 중요하다’
2014년 11월 16일
협력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불필요한 협력으로 조직의 자원을 낭비할 수도 있다. 고객의 눈으로 협력의 가치를 평가하고 복잡한 사업 프로세스는 단순화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실효성 있는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내부 ...
LG경제연구원, ‘추가 양적완화 이후 아베노믹스, 넘어야 할 리스크들’
2014년 11월 09일
아베노믹스 이후 일본 경제를 괴롭혀 왔던 엔고가 불식되고 주가는 2배 가까이 상승했다. 정체되던 성장률이 플러스로 돌아서고 디플레이션 위협에서도 벗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금년 2분기 소비세 인상 이후 소비가 급락하며 성장세가 휘청거리고...
LG경제연구원, ‘조직의 변화 구성원의 구체적 행동 변화에서 부터’
2014년 11월 09일
급변하는 환경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 시도하는 많은 변화들이 실패로 돌아가곤 한다. 특히 이는 일하는 방식이나 조직문화와 관련된 부분에서 두드러진다. 성공적인 조직 변화를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가치와 신념을 바꾸려는 것보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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