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경제연구원 보도자료
LG경제연구원 ‘변신에 나선 소재 기업들 경계없는 경쟁 시작되고 있다’
04월 16일 12:00
최근 소재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소재 산업에 쏟아지는 관심이 아직은 낯선 것이 사실이다. 지금까지의 소재 산업은 최종 수요 산업을 뒷받침하기 위한 조력자 정도로 인식되어 왔던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TV나 스마트폰의 ...
LG경제연구원 ‘척박했던 중국 시장을 옥토로 바꾼 글로벌 기업들’
03월 18일 13:19
LG경제연구원은 척박했던 중국 시장을 옥토로 바꾼 글로벌 기업들 조사·발표 했다. 1. 매력적이지만 어려운 땅, 중국 1978년 중국의 개혁개방이 시작된 이후, 수많은 글로벌기업(이하 외자기업)들이 중국으로 몰려들었다. 그러나 이들...
LG경제연구원, ‘샤오미의 사업모델, 글로벌 강자들의 게임룰에 도전장’
03월 09일 12:00
세계에서 가장 큰 스마트폰 시장을 가진 나라는 단연 중국이다. 2013년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된 스마트폰 10억대 중 3억대가 중국에서 판매되었다. 2위인 미국의 두 배 수준이다. 금액을 기준으로 하면, 스마트폰 평균 판매 가격이 중국의 두 ...
LG경제연구원 ‘K-pop과 드라마 검색 데이터로 본 한류의 현주소’
02월 18일 15:15
한류라는 표현이 처음 등장한 건 19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국내 아이돌 그룹들이 중국 등지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하면서 한류라는 표현이 처음 등장하였고, ‘겨울연가’, ‘대장금’ 등 국내 드라마가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끈 이후 한국 음악과 ...
LG경제연구원 ‘신흥국 금융 불안 금융경로보다 실물경로가 더 위협적’
02월 11일 14:22
Ⅰ. 최근 우리나라 금융변수들의 움직임 취약 신흥국들과 차별화되기보다 동조화 연초부터 글로벌 금융시장을 뒤흔든 신흥국 금융 불안이 쉽게 진정되지 않고 있다. 아르헨티나, 터키 등 일부 취약 신흥국들의 개별적인 혼란인가 싶더니 어느새...
LG경제연구원 ‘빠른 속도로 다가오는 고령화 기업의 대비도 빨라야’
02월 09일 15:41
우리나라의 고령화는 세계적으로 가장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정년 60세 의무화 법안이 통과되고 기업 내 고직급자가 증가하면서, 직업에 임하는 개인들의 인식도 변화하고 있다. 기업은 교육을 통한 역량 강화, 근무 환경 개선, 유연 근무제 ...
LG 경제연구원, ‘잠재력 큰 유기전자재료 시장 화학·전자기업들의 새로운 격전지’
01월 26일 12:00
새로운 하드웨어들의 경쟁 올 초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2014 CES’에서 LG전자와 삼성전자는 ‘가변형 TV(BendableTV)’를 소개하였다. 가변형 TV란, 화면곡률을 사용자가 원하는 각도로 휘어질 수 있도록 설계한 것으로 작년에 ...
LG경제연구원 ‘자동차 소재의 진화 혁신의 동력은 기술의 융복합’
01월 05일 13:28
미래는 항상 불확실하고, 예측하기 어렵다. 그래서 미래를 잘 모를 때 제일 무난한 방법은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는 것이다. 현재는 과거의 미래이고, 다양한 변수들이 복합된 합리적 결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산업 ...
LG경제연구원,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성공한 기업들’
2013년 12월 29일
비즈니스 모델 혁신들 총성 없는 전쟁터와 다름없는 오늘날의 시장 상황에서 기업들은 고객에게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고 선택을 받기 위해 제품 차별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그러나 차별화 요인으로 부각시킬 수 있는 부분이 갈수록 줄어들고 ...
LG경제연구원, ‘2014년 우리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리스크’
2013년 12월 29일
2014년 우리 경제는 세계경기 개선과 더불어 완만하나마 회복세를 보일 전망이다. 선진국의 소비수요가 살아나면서 우리의 주력제품 수출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에너지가격 안정 등에 힘입어 몇 년 간 이어 온 소비침체에서도 어느 정...
LG경제연구원 ‘2014년 국내외 경제전망’
2013년 12월 17일
1. 세계경제전망 선진국 소비가 세계경기 선도 세계경제는 올해 상반기중 회복국면에 들어선 것으로 판단된다. 2분기 이후 미국의 성장세가 본격화되고 유로존도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서면서 세계경기를 주도하고 있다. 하반기에도 연율 3% ...
LG경제연구원, ‘위치기반서비스 2라운드 실내에서도 길눈이 밝아진다’
2013년 12월 15일
주소를 적은 메모지를 내밀며 길을 물어보는 사람, 길을 헤매다가 약속 시간에 늦었던 기억, 옆 차 운전자가 창문을 내리고 길을 물어보던 풍경은 이제 보기 어려운 옛일이 되었다. 어딘가 처음 가는 도시, 낯선 빌딩, 생소한 약속 장소를 찾아갈 ...
LG경제연구원,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서 더 강해지는 기업’
2013년 12월 15일
Ⅰ. 불확실성을 성장의 동력으로 Antifragile “바람에 촛불은 꺼지지만 모닥불은 활활 타오른다. 무작위성, 불확실성, 카오스도 마찬가지다. 나는 당신이 이런 것들을 피하지 않고 활용하기를 원한다. 모닥불이 되어 바람을 맞이하...
LG경제연구원, ‘일본으로부터의 교훈 : 디플레 경계심 높여야’
2013년 12월 08일
저물가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12년 6월 이후 18개월 동안 한국은행 물가 목표 범위 하한인 2.5%를 밑돌고있다. 식료품 및 에너지가격을 제외한 근원물가 상승률 역시 작년 3월 이후 2 1개월 연속1%대에 머물고 있...
LG경제연구원, ‘웨어러블의 미래, 패션에서 길 찾아야’
2013년 12월 01일
IT기업들이 웨어러블 기기(Wearable Device)를 시장에 내놓기 시작하면서 모바일 산업이 새로운 국면에 들어서고 있다. 구글은 구글 글래스(Google Glass)라는 안경 타입의 기기를 출시한 후 다양한 신개념 콘텐츠/서비스1를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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