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홍보 마케팅 전문가를 위한 지식 창고입니다.

보도자료 유형과 사례

신상품, 행사, 사업계획 등 20가지 유형별 보도자료 작성 요령과 모범 사례를 살펴보고 아이디어를 얻어보세요.

전체 보기

자주하는 질문

프리미엄 서비스는 뉴스와이어가 구축한 34,000명의 기자DB에서 발표하려는 보도자료를 보도할만한 담당 분야 기자 500명, 해당 분야 언론사 300개 가량을 추출해 보도자료를 메일로 배포하는 서비스입니다.
800곳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만큼 배포 후 큰 파급효과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보도자료 배포 후에는 5000개 언론사의 뉴스를 모니터링하여 보도자료 배포를 통해 보도된 내용을 취합해 결과 보고서로 제공합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 프리미엄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첫째, 기자에게 보도자료를 이메일로 보내야 하지만 해당 산업 분야 또는 지역을 커버하는 기자를 모르는 경우
둘째, 중요한 뉴스여서 널리 보도되도록 하고 싶지만 연락할 수 있는 기자가 몇명이 안되는 경우
셋째, 보도자료를 잘 작성하기가 어려워 감수 또는 작성이 필요한 경우
넷째, 보도자료 배포 후 많은 언론사를 모니터링해 자세한 결과보고서를 받아보고 싶은 경우 입니다.

프리미엄 서비스는 타겟 대상 언론사 편집국 공유메일과 해당 분야 담당 기자의 개인메일로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
보도자료의 분야나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통상 보도자료를 기사화할 가능성이 높은 500명의 담당 분야 또는 지역 담당 기자를 추출해 홍보 담당자 명의로 직접 보도자료를 보내 뉴스 보도를 의뢰합니다. 
또한 보도자료의 내용과 산업분야나 지역이 매칭되는 250~300개 언론사를 추출해 보도자료를 보내게 됩니다.
뉴스와이어는 신문, 잡지, 방송, 전문지, 블로그 등 7,000개 언론매체 소속 34,000명의 언론인 데이터베이스를 갖추고 기자의 담당 분야와 연락처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뉴스와이어가 구축한 언론인 데이터베이스는 345개 산업별로, 210개 시군구별로 언론인을 분류해 어떤 보도자료를 배포하더라도 보도자료 내용에 알맞은 언론인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에 게재된 보도자료는 구글에서는 잘 검색되지만, 네이버와 다음에서는 제한적으로만 검색됩니다.
뉴스와이어는 네이버, 다음과 제휴한 1200개 언론사 기자에게 보도자료를 배포하므로 이 언론사가 기사화한 뉴스는 포털에서 뉴스로 노출되고 검색됩니다.
구글 검색
뉴스와이어 보도자료는 구글에서 뉴스와 웹문서, 이미지, 동영상으로 검색됩니다.
최근 몇년 간 모바일폰의 확장, 구글 검색 서비스의 점유율 증가로 뉴스 및 웹문서 검색에서 구글이 네이버를 능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뉴스와이어는 네이버와 검색제휴계약을 맺어 보도자료가 네이버에서 웹문서 또는 이미지로 검색됩니다.
네이버 뉴스에서는 뉴스 검색 후 바로 볼 수는 없으나, 검색결과 화면 상단의 고급검색에서 보도자료 유형을 선택하면 볼 수 있습니다.
다음 검색
뉴스와이어와 다음은 전송제휴계약을 맺어 보도자료가 다음으로 전송됩니다.
전송된 보도자료는 뉴스와이어 코너보도자료 코너에서 볼 수 있으며 뉴스로 검색되지는 않습니다. 

보도자료 본문의 글자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보도자료 내용이 지나치게 길거나 짧으면 기자가 보도에 어려움을 겪게 되므로 A4 1장~2장 분량이 적당합니다.
뉴스와이어에 첨부하는 사진, 인포그래픽, 포스터, 도표 등 이미지는 jpg, gif 파일로 1개당 최대 3MB입니다. 베이직은 1개, 스탠다드 2개, 프리미엄은 3개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를 사용하는 언론인은 이미지를 원본, 좌우 640, 480, 300 픽셀 등 4가지 종류로 다운로드해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소 640픽셀 이상이 되는 사진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사진과 동영상은 언론사가 보도에 사용하기에 적합해야 하며, 품질이 낮으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광고성 배너, 광고성 동영상, 텍스트가 많이 포함된 사진과 동영상은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삭제합니다.
사진과 동영상은 등록 기업이 저작권을 가진 것이어야 합니다. 사진DB에서 구매한 상업용 사진의 등록은 언론사에 불법 재배포를 하는 행위이므로 저작권법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인포그래픽,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의 제작 요령은 멀티미디어 활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베이직 서비스로 배포되는 보도자료는 뉴스와이어에 게재되고, 제휴한 언론사에 노출됩니다.
또한 뉴스와이어 언론인 회원이 구독하는 MY뉴스 목록에 노출됩니다. 
스탠다드 서비스는 '베이직+ 언론사 편집국 타겟 메일링 + 뉴스 모니터링 엑셀 보고서'를 결합한 상품입니다.
뉴스와이어가 보도자료의 성격을 분석해 뉴스와이어 언론사DB에서 적합한 언론매체의 편집국 공유 메일로 보도자료를 회원 명의로 보내드립니다. 
프리미엄 서비스는 ‘스탠다드 서비스 + 언론인 타겟 메일링 + 뉴스 모니터링 워드 보고서’를 결합한 서비스입니다.
뉴스와이어가 보도자료의 성격을 분석해 뉴스와이어 기자DB에서 적합한 언론매체와 기자를 추출해 직접 회원 명의로 이메일을 보내므로 기사화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서비스 간의 차이점은 서비스 종류와 요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홍보의 모든 것

뉴스와이어 블로그에는 마케팅 홍보에 대해 더욱 심층적인 정보가 수백 개 있습니다.
아래에서 관심 분야 별로 아이디어를 얻어보세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