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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 홍보 핸드북
홍보담당자라면 늘 곁에 두고 반드시 읽어보아야 할 지침서로 적극 추천합니다. 홍보담당자로 오래 일했지만, 부족함을 느끼던 터였습니다. 이 책을 읽고 막혔던 게 뻥 뚫리는 기분이었습니다. 핵심을 짚어 주는 보도자료 작성법부터 홍보담당자가 알아야 할 필수 요소들이 두루 망라돼 있습니다예스24 독자 서평

총 264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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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어떻게 하면 나의 이야기가 신문과 방송에 나올 수 있을까? 이 책은 18년 동안 신문기자로 일해왔던 뉴스와이어 신동호 대표가 홍보 담당자의 고민거리를 찾아내 92가지 해법을 제시한 언론홍보 실무지침서입니다.

필자는 자신의 기자, 홍보 경험을 토대로 베테랑 기자 15명의 도움을 받아 언론이 어떤 보도자료와 홍보 활동을 원하는지 A부터 Z까지 노하우를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이 책은 많은 대학교 홍보관련 학과에서 교재로 채택됐으며, 정부 부처에서도 홍보 교육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필자가 강조하는 언론 홍보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그 비결은 단순합니다. 독자와 언론의 입장에서 가치 있는 뉴스를 찾아내고 이를 보도자료로 만들어 기자에게 배포하라는 것입니다. 필자는 언론이 뉴스 가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어떻게 하면 보도자료를 잘 쓸 수 있는지, 어떻게 발표하고 배포하는지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264페이지, 1만5천원, 코리아뉴스와이어 발행, 한국언론진흥재단 출판 지원

저자: 신동호 코리아뉴스와이어 대표이사

대학에서 건축을 전공하고 건축 설계를 하다가 기자로 직업을 바꿔 18년 동안 전자신문, 한겨레신문, 동아일보 기자, 과학동아 편집장으로 일했다. 2004년 아내와 함께 인터넷 사업에 뛰어들어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 뉴스와이어를 창업했다.

목차
  • I. 왜 언론 홍보인가?
  • 1. 홍보 안 해도 잘 나간다는 것은 새빨간 거짓말
  • 2. 언론 홍보는 다윗이 골리앗과 맞설 수 있는 방법
  • 3. 신문 기사 중 3분의 2는 홍보의 결과이다
  • 4. 언론 홍보는 돈이 들지 않는다
  • 5. 광고는 안 믿지만 보도는 신뢰한다
  • 6. 언론 홍보 효과는‘가랑비에 옷 젖듯이’나타난다
  • 7. 언론 홍보는 인지도를 끌어올린다
  • II. 뉴스 가치 높이기
  • 8. 언론은 뉴스 가치를 먹고 산다
  • 9. 뉴스 가치 기준은 언론사마다 다르다
  • 10. 자신만의 특별한 것을 찾아라
  • 11. 많은 독자와 시청자에게‘흥미’를 유발해야
  • 12. 언론은 트렌드 변화를 주시한다
  • 13. 해법을 알려주어라
  • 14. 신제품은 혁신적일수록 뉴스 가치가 크다
  • 15. 언론은 평화보다 경쟁과 갈등을 주목한다
  • 16. 예외 현상을 놓치지 말아라
  • 17. 성공 스토리를 찾아라
  • 18. 언론은 무생물보다 사람의 이야기를 좋아한다
  • 19. 감동은 뉴스 가치를 높인다
  • 20. 핫이슈가 터지면 기민하게 대응하라
  • 21. 여론조사를 해라
  • 22. 어필하는 이벤트를 만들어라
  • 23. 주말, 연휴 정보를 찾아라
  • 24. 선정을 하거나 상을 주어라
  • III. 언론과 친해지려면
  • 25. 기자는 취재원과 친해지기를 원한다
  • 26. 알찬 정보를 주어라
  • 27. 신뢰감 주는 상대가 되어라
  • 28. 처음 만나는 기자에게는 회사소개자료를 제공하자
  • 29. 핵심을 간결하게 설명하라
  • 30. 기자에게 전화를 늘 열어 놓아라
  • 31. 예의를 갖추고 감정을 억제하라
  • 32. 언론은 열정과 용기를 좋아한다
  • 33. 특정 언론사를 편애 말라
  • 34. 부당한 압력과 촌지는 금물
  • 35. 언론은 광고주에게 호의적이다…그러나
  • 36. CEO는 기자와 쉽게 친해질 수 있다
  • 37. 오보를 하지 않도록 도와줘라
  • IV. 홍보에 앞서 계획부터
  • 38. 홍보 담당자는 조직의 대변인
  • 39. 홍보의 목표와 메시지를 명확히 하라
  • 40. 언론인 목록은 홍보의 기본 뼈대
  • 41. 매체 특성에 맞는 홍보를 하라
  • 42. 창의적으로 브레인 스토밍을 해라
  • 43. 인터뷰와 글쓰기 능력을 키워야
  • 44. 꾸준히 뉴스를 모니터링 하라
  • 45. 홍보책임자는 CEO와 가까워야
  • 46. 홈페이지를 만들 때 언론을 생각해라
  • 47. 어떤 경우 홍보 대행사를 선택해야 하나?
  • 48. 전문성 갖춘 홍보대행사를 선택해라
  • 49. 홍보대행사에게 브리핑을 잘 해주어라
  • V. 보도자료 작성법
  • 50. 언론이 보도자료를 좋아하는 이유
  • 51. 보도자료만 잘 써도 기사화된다
  • 52. 신문기사를 흉내 내라
  • 53. 간결하게 써라
  • 54. 먼저 제목을 생각해라
  • 55. 과장 말고 정직하게 써라
  • 56. 쉽게 써라
  • 57. 독자의 입장이 되어라
  • 58. 왜 중요한지 강조하라
  • 59. 역 피라미드 형식으로 작성하라
  • 60. 고위층의 코멘트를 붙여라
  • 61. 6하 원칙에서 빠진 것이 없는 지 체크하라
  • 62. 공문서를 그대로 내보내지 말라
  • 63. 사진도 뉴스가치를 판가름
  • 64. 한 문장은 60글자 이내로 짧게
  • 65. 피동형은 피하고 능동형으로 쓴다
  • 66. 전문용어 사용을 자제하라
  • 67. 검색 키워드를 넣어라
  • 68. 회사 소개와 홈페이지를 붙인다
  • 69. Q&A를 이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 70. 중요 인물의 인터뷰는 보도자료로 작성
  • 71. 보도자료에도 상록수가 있다
  • 72. 칼럼도 훌륭한 홍보 수단이다
  • 73. 인물동정·인사·단신·부음은 이렇게
  • VI. 뉴스 발표는 이렇게
  • 74. 보도자료는 e메일로 보내라
  • 75. 모든 언론사에 동시에 배포하라
  • 76. 보도자료 첨부는 피해라
  • 77. 보도자료 앞에 간단한 편지를 써라
  • 78. 엠바고는 가급적 피해라
  • 79. 발표 날짜를 잘 선택하라
  • 80. 중요한 발표는 기자회견으로 한다
  • 81. 회견에 앞서‘가상 기자회견’연습을 해라
  • 82. 불쾌한 질문을 각오해라
  • 83. 보도자료를 들고 기자실로 찾아가라
  • 84. 행사에 기자를 초청해라
  • 85. 기자에게 확인 전화하기
  • 86. 보도자료 통신사를 활용하라
  • 87. 박람회 출품은 보도자료 발표의 좋은 기회
  • 88. 방송은 이미지가 생명
  • 89. TV는 뉴스보다 교양·오락 프로에 관심을 가져라
  • 90. 비디오 보도자료를 만들어라
  • 91. 잡지에 보도를 요청하려면
  • 92. 보도 재난에는 신속한 대응이 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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