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가이드라인

보도자료를 작성하기 전에 편집 가이드라인을 읽어보세요.

뉴스와이어는 이용약관과 편집가이드라인에 따라 배포 전에 보도자료를 검토하여 콘텐츠가 뉴스 가치가 있고 정확하며 수용 가능한 형식인지 확인합니다.

아래의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보도자료를 작성하면 검토 시간을 줄여 빠르게 보도자료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희망한 시간에 배포되며 이메일 등으로 알려 드립니다. 귀하의 보도자료 배포가 거절되는 경우, 뉴스와이어가 고객에게 알려 드립니다. 거절된 보도자료에 대해서는 배포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뉴스와이어에 제출된 모든 보도자료는 다음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보도자료는 사실 전달 위주로 보도자료 형식에 맞춰 작성해야 합니다.
보도자료는 때에 맞춰 시기 적절하게 발표해야 합니다.
허위 사실, 근거 없는 주장,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이 없어야 합니다.
선동적이거나 과장된 표현, 무례하거나 불쾌한 언어, 타인의 사생활 침해를 피해야 합니다.
개인 또는 조직에 해를 끼치거나 복수할 의도가 있는 내용이 없어야 합니다.
의견이나 주장이 사실과 혼동되지 않도록 개인이나 조직의 의견은 인용문 형식으로 서술해야 합니다.

일반 지침

뉴스 가치: 뉴스의 핵심이 신제품 출시, 사업 확장, 최근 이벤트, 수상, 인사 등 새로운 사실을 시기 적절하게 발표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뉴스의 핵심이 제목에 명확히 나타나야 합니다.

육하원칙: 기사는 육하원칙에 따라 써야 합니다.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왜, 어떻게 했는지에 대한 핵심 정보가 보도자료 내에 담겨있어야 합니다.

객관적 서술: 보도자료는 3인칭 관찰자 시점에서 짧고 간결하게 사실 전달 위주로 작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나는' 같은 표현은 쓸 수 없습니다. 느낌표, 형용사 등 미사여구는 뉴스의 신뢰성을 떨어뜨립니다.

표준 문법: 보도자료는 철자와 문법적 오류 없이 작성해야 합니다. 전문 용어는 일반인도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 쓰거나 설명을 덧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보도자료의 특수 문자, 강제 줄 바꿈 등 비표준 서식은 표준 서식에 맞게 수정될 수 있습니다.

뉴스 출처: 출처는 보도자료를 발표하는 조직입니다. 보도자료는 발표 주체가 보도자료를 왜 발표하는지 알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대행사가 고객의 보도자료를 대신 작성하는 경우, 출처를 고객 회사나 조직으로 명시해야 합니다.

연락처: 보도자료 맨 끝에는 기자나 독자가 문의를 할 수 있도록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을 넣어야 합니다. 이메일 주소는 이메일 보내기 버튼으로 전환돼 스팸으로부터 안전합니다. 보도자료 연락처의 전화번호는 유선전화와 법인 휴대폰 번호만 허용합니다.

정확한 인용: 특정인의 주관적인 주장은 사실과 구분해 인용문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인용문은 인용 부호(" ")를 넣어 쓰며 말하는 사람의 소속과 이름을 밝혀야 합니다. 보도자료 내에서 통계나 조사 결과를 인용하는 경우에는 자료의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법적 사건: 법적 사건이 종결되었고 이메일로 사건 기록 사본과 사건 번호를 제공한 경우에만 법적 사건을 언급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타인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하거나 현재 진행 중인 소송에 대한 보도자료는 배포하지 않습니다.

암호화폐: 암호 화폐, NFT 등 모든 금융 관련 콘텐츠에는 검증을 위해 완전한 투명성을 제공해야 하며 웹사이트에 사무실 우편 주소가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를 속이거나 속이도록 설계된 암호 화폐 관련 보도자료를 배포할 수 없습니다.

서면 동의: 타조직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분쟁, 인수합병, 합작투자, 제휴 등 보도자료는 뉴스와이어가 배포에 앞서 발표 회사 경영진 또는 언급된 타조직의 경영진에게 서면 동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유명인이 언급된 경우에도 뉴스와이어가 보도자료 내용을 인식하고 승인한다는 유명인의 서면 동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외국기업: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외국기업은 출처의 명확한 확인을 위해 홈페이지가 있고, 홈페이지에 주소가 나와 있어야 합니다. 또한 회사 이메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언어: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를 게재하고 배포하는데 사용하는 언어는 한글, 영어, 중국어(간체), 일본어로 제한됩니다. 해외 미디어에 배포하는 보도자료는 언어에 제한이 없으며, 영어로 작성하면 전세계 어떤 언어로도 번역해 배포할 수 있습니다.

회사 소개: 보도자료의 끝에는 항상 회사 소개를 넣는 것을 권장합니다. 회사 소개 글은 한번 만들어 놓고 반복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도자료 변경: 제출한 보도자료의 수정은 보도자료 배포가 승인되기 전에 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가 배포된 후에는 뉴스와이어 웹사이트에 노출된 보도자료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철회: 귀하의 보도자료가 배포된 후에는 철회할 수 없습니다. 다만 뉴스와이어 웹사이트에서는 삭제할 수 있습니다.

배포하지 않는 내용

광고: 새로운 뉴스가 없이 단순히 상품이나 회사를 광고하는 내용은 보도자료가 아니라 광고입니다. 보도자료는 언론과 대중에게 뉴스 가치가 있는 사건이 있을 때 발표하는 것입니다. 대박, 폭발적인, 수익 보장 등 광고 문구 느낌을 주는 표현이나 이미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중복: 보도자료는 한 번만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이미 배포한 보도자료를 일부 내용만 바꿔 다시 배포하거나 이미 앞서서 다른 경로를 통해 배포된 경우 중복 콘텐츠로 보아 배포하지 않습니다.

저작권 침해: 타인의 저작물을 복제한 내용물. 고유하지 않고 독창적이지 않은 콘텐츠. 재배포권이 없는 구매 사진 및 영상.

가해 의도: 개인 또는 조직에게 해를 입히거나 명예를 훼손하거나 보복하려는 의도를 지닌 내용. 증오, 심한 편견을 담은 내용.

불확실한 혐의: 혐의 사실이 불확실하고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인 내용. 근거 없이 상대방을 비방하는 내용.

개인 의견: 정보 전달 위주의 개인 칼럼과 글. 다만 정치 이슈, 공공 정책, 공인에 대해 명예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개인이나 조직이 의견을 발표하는 것은 가능.

온라인 도박: 온라인 도박 또는 도박을 조장하는 내용. 온라인으로 쉽게 돈 벌기 내용.

단기 대출: 단기간 동안 돈을 빌려주는 대출 상품 관련 내용.

성인용품: 성인용품, 성인용 보충제, 포르노 관련 내용.

주식 등 추천: 짧은 시간에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특정 주식, 금융상품, 귀금속 등을 추천하는 내용.

지나친 트래픽 유도: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해 적절치 않은 키워드나 링크를 넣거나 필요 이상으로 많이 넣은 내용.

담배: 담배 또는 전자 담배를 판매하거나 소비를 홍보하는 내용.

불법 행위: 네트워크 마케팅 관련 내용, 의사처방약을 처방없이 판매하는 행위 등 불법적 행위에 관련된 내용.

저품질 사진 영상: 해상도, 촬영 및 편집 수준 등 품질이 언론매체가 쓰기에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사진, 영상.

바이러스: 컴퓨터 시스템의 작동을 파괴, 변경 또는 억제하는 코드를 포함하거나 링크하는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