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의 핵심 요건

보도자료는 언론 매체가 보도할 수 있도록 기업이 만든 자료로, 보도의 대상이 되는 제품, 서비스, 이벤트, 기업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보도자료가 갖추어야 할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뉴스와이어를 통해 보도자료 배포를 할 때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좋은 보도자료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정보

    보도자료는 새로운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이전에 보도된 내용과 차별화된 새로운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보도자료는 사건이 발생하자마자 바로 발표해야 합니다. 오래 전에 출시된 상품이나 오래 전에 개최한 행사는 새로운 정보가 아니어서 보도자료로 발표하기에는 부적합합니다.

  • 뉴스 가치

    독자나 대중이 관심을 가질 만한 사건, 사실, 제품, 서비스, 행사 등이 포함돼 있어야 합니다. 대중의 흥미를 유발할 만한 내용이 있다면 뉴스 가치가 높습니다. 뉴스 가치가 낮은 사건은 보도자료 배포를 해도 많이 보도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명확성

    보도자료는 명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핵심 내용이 누락되어서는 안 됩니다. 미디어가 보도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이 들어있어야 합니다. 불필요한 어려운 용어나 복잡한 문장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문장으로 작성합니다.

  • 간결함

    독자가 핵심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압축해 간결한 문장으로 작성합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이 먼저 나와야 합니다. 장황한 보도자료는 기자가 내용을 요약해 기사화해야 하므로 환영을 받지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A4 용지 1~2장 분량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뢰성

    보도자료는 사실에 기반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보도자료에 담긴 정보는 정확하고 검증된 내용이어야 합니다. 보도자료는 많은 대중에게 뉴스로 공표되는 것이므로 허위 사실, 과장된 내용을 담을 경우 기업 이미지가 실추되고 미디어에게는 불신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미디어 활용성

    보도자료는 미디어가 쉽게 활용할 수 있고 보도에 적합해야 합니다. 또한 언론 매체의 특성을 고려해 신문에는 사진, 방송에는 영상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는 보도에 적합하고 고해상도이어야 하며, 동영상은 광고가 아닌 뉴스 영상으로 제작해야 합니다.

보도자료를 작성한 뒤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하면 많은 언론이 이를 인용해 보도를 하게 됩니다.

보도자료 작성 요령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보도자료 작성법, 보도자료 양식을 참고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