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2014년, 스마트폰 앱 유지율과 실행 횟수의 증가

2014-06-19 08:32
한국인포시스 제공
  • 2014년에 앱을 설치 후 한 번만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의 비율은 20%라고 발표했다.

서울--(뉴스와이어) 2014년 06월 19일 -- 스마트폰 앱 분석업체 로컬리틱스는 2014년에 앱을 설치 후 한 번만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의 비율은 20%라고 발표했다. 스마트폰에 다섯 개의 앱을 설치하면 그 중 한 개는 한 번만 실행된다는 뜻이다. 2013년 22%에 비하여 다소 개선된 비율이며, 이 같은 비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4년간의 통계를 보면 6% 정도가 개선된 수치이다.

이 기간 중 앱의 사용 빈도가 11회 이상된 앱의 비율은 2010년 26%에서 2014년 39%로 지속적으로 높아졌다. 즉, 다운로드 받은 앱의 실행 횟수가 늘어나고, 유지하는 비율도 늘어나고 있어 앱이 지속적으로 활성화가 되고 있다는 뜻이다. 이 같은 이유로는 앱의 지속적인 품질 개선과 사용자의 이용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 같은 통계자료에 대해 앱개발 업체 마이사이트는 “몇 년 전의 초창기 앱스토어에는 등록된 앱의 숫자가 별로 없어, 호기심으로 다운받는 경우가 많았지만, 현재는 수많은 앱들 중에서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기 때문에, 호기심으로 다운로드 받는 경우에 비하여 유지하고, 실행하는 비율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밝히며 앱스토어 등록 시에 사용자들에게 선택될 수 있도록 만들고 지속적인 사용자의 참여가 일어나, 앱의 유지율과 실행율을 높일 수 있는 코너를 도입하는 것이 앱 마케팅의 기본이라고 하며, 몇 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1) 앱스토어 최적화(ASO)

홈페이지 홍보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SEO)처럼 앱스토어 최적화(ASO)를 도입해야 한다. 앱스토어 최적화는 사용자들의 키워드를 분석하여 지속적으로 앱 소개 내용을 변경해야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다운로드 횟수의 추이와 매출의 추이를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이에 맞는 대응을 하는 방법이다.

2) 지속적인 품질관리를 위한 업데이트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는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사용자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기능상의 필요뿐만 아니라, 앱의 업데이트 후에 활성화되는 사용자는 약 51% 정도라는 결과가 있듯이 이미 설치된 사용자에게 앱이 업데이트 되었음을 자동으로 알리는 기능을 통해, 기존 사용자들에게 다시 앱의 존재를 알리는 계기가 될 수 있다.

3) 적절한 푸시 알림

Urban Airship에서는 앱 론칭 4개월 후를 비교한 결과 푸시 알림을 전혀 보내지 않은 경우(19%)에 비해 푸시 알림을 많이 보내는 경우가 2배(39%) 약간 넘는 유지율을 보였다는 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다. 다만, 너무 잦은 푸시 알림은 사용자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4) 앱스토어 판매 추이 분석

앱이 다운로드가 얼마나 이루어지고 얼마나 유지되고 있는지등에 대한 정보는 기본적으로 애플, 구글 등 각 앱스토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추이를 지속적으로 살펴봐 업데이트 등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5) 사용자 참여가 가능한 코너 개설

6) 다양한 마케팅 전략 활용

기존 사용자의 이용만으로 서비스가 유지될 수 없기 때문에 신규고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전략도 여전히 중요하다. SNS를 통한 홍보나 기존 회원들에 대한 이메일을 통한 소식 안내, 앱 내에서의 이벤트 등 신규고객 유치를 위한 방법에 대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 회사 관계자는 “앱을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앱을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하여 서비스 범위를 넓혀가는 것이 앱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문의: http://mysite.co.kr 전화: 070-4686-3515

한국인포시스 소개
(주)한국인포시스가 운영하는 마이사이트(http://mysite.co.kr)는 앱개발/홈페이지개발 전문업체이다.

웹사이트: http://keywordup.com

마이사이트 - (주)한국인포시스
대표 이원진
070-4686-3515
Email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거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