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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2-05 14:00
산업정책연구원, 기업 브랜드 가치 평가 결과
  • ‘삼성전자’ 기업브랜드 가치 124조, 전년대비 소폭 하락
    현대자동차 30조, 국민은행 10조, 이마트 9조 등 각 산업의 브랜드 가치를 대표해
    대한항공 브랜드 가치 전년 대비 43% 하락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02월 05일 -- 산업정책연구원(이사장 이윤철)은 산업정책연구원(IPS) ‘기업 브랜드 가치평가(연구 총괄 책임자: 하수경 산업정책연구원 원장)’ 연구 결과를 공개하였다.

2000년 이후 매해 발표하고 있는 기업브랜드 가치평가 결과에서는 삼성전자가 약 124조로 국내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지닌 기업으로 선정됐다. 이와 함께 현대자동차와 LG전자가 각각 30조원과 22조원으로 평가돼 지난해와 순위 변동 없이 2위와 3위를 차지하였다. 또한 기아자동차가 20조로 4위, GS칼텍스가 16조로 5위로 평가되었다.

은행권에서는 전년도에 이어 KB국민은행(10,129,266백만원), 보험 부문에서는 삼성생명보험(15,187,282백만원), 할인점 부문에서는 이마트(9,544,928백만원)가 각 부문에서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호텔 부문에서는 호텔롯데가 1,823,306백만원으로 산출되었다.

또한 신용카드(1위:신한카드), 생활용품(1위:LG 생활건강), 인터넷포털(1위:네이버), 통신(1위: kt), 백화점(1위:롯데백화점), 홈쇼핑(1위:CJ홈쇼핑), 식품(1위:CJ 제일제당) 분야를 비롯하여 조선, 철강, 항공사, 철도, 화장품 분야 등에서도 기업 브랜드 가치평가 결과를 발표하였다.

대한항공의 경우 일명 ‘땅콩 회항’의 여파로 전년 대비 브랜드 가치가 무려 43% 하락하였다. 그리고 이마트의 경우 브랜드 가치가 8% 상승하였으며 이는 PB 브랜드 피코크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올 해 평가 대상 기업 중 유일한 공기업인 한국철도공사는 약 2조 8천억원으로 브랜드 가치가 산출되었다.

기업브랜드 가치평가는 매년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화폐금액으로 환산하여평가·발표하는 것으로, 재무적 접근법과 마케팅적 접근법을 통합한 모델을 활용한다. 재무적 측면에서는 매출액을 기준으로 향후 3년 동안의 미래가치를 현가화하여 적용시켰으며, 마케팅적 측면에서는 브랜드경영 활동에 따라 ‘브랜드 빌딩, 브랜드 매니지먼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및 에쿼티’ 항목별 결과를 도출하여 브랜드 가치를 산출하였다.

산업정책연구원 브랜드디자인본부는, 매출액과 영업이익 및 소비자 조사를 바탕으로 선정된 약 40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브랜드 가치평가를 실시하였으며, 해당 기업 문의 시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산업정책연구원 소개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연구기관으로 1993년 설립되었으며, 세계각국의 산업정책에 대한 학술연구, 정부에 대한 정책자문, 그리고 정부관리와 기업경영자에 대한 교육을 주요업무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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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연구원 기업브랜드 가치평가 결과 (사진제공: 산업정책연구원)
산업정책연구원 기업브랜드 가치평가 결과
(사진제공: 산업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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