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아이폰 사용자 평균 이용 애플리케이션 수, 안드로이드폰 사용자의 두 배

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자, 평균 55개 애플리케이션 정기적으로 이용
스마트폰 선택의 이유…안드로이드폰 ‘믿을 수 있어서,’ 아이폰 ‘앱 선택의 폭이 넓어서’
아이폰 사용자, 유료 애플리케이션 구입에 더 적극적

출처: 닐슨코리아 (NYSE NLSN)
2012-05-07 10:52
  • 정기적으로(최소 한 달에 한 번 이상)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수

  •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을 선택한 이유

  • 정기적으로(최소 한 달에 한 번 이상)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유형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5월 07일 -- 글로벌 정보 분석 기업 닐슨은 최근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 현황에 대한 분석과 스마트폰 및 비스마트폰 사용자들의 기기·데이터 이용 행태, 구매 동기 및 만족도 등, 스마트폰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통합적 분석을 담은 ‘스마트폰 인사이트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 활용도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정기적으로(최소 한 달에 한 번 이상)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수는 평균(Median) 55개로, 응답자 3명 중 2명 이상(68%)이 ‘21개 이상’이라고 답했으며, ‘10개 이하’라고 답한 응답자의 비율은 18%에 그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활용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성별과 연령대별로 분석해보면 여성(46개)보다는 남성(68개)이, 연령은 낮을수록(45-64세: 45개, 35-44세: 58개, 25-34세: 68개, 16-24세: 72개) 애플리케이션 이용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운영체제(OS)별로 분석한 결과에서는 아이폰 사용자들이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평균(Median) 애플리케이션 수(104개)가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수(52개)보다 두 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애플리케이션 활용도에 있어 두 그룹 간 큰 차이를 보였다. 이와 관련, 최근 6개월 내에 스마트폰을 구입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현재 사용 중인 핸드폰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물어본 결과, 아이폰 사용자의 40%가 ‘앱 선택의 폭이 넓어서’라고 답한 것으로 나타나, 보다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아이폰 선택의 가장 주요한 이유임이 확인되었다.

최근 30일 간 다운받은 애플리케이션 수 및 유료 애플리케이션 구입 경험과 지출 비용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최근 30일 간 다운받거나 업데이트한(이하 “다운받은”으로 표기) 애플리케이션 수를 확인해본 결과, 전체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평균(Average) 26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이폰 사용자들은 그보다 더 높은 평균 36개,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은 평균 24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근 30일간 다운받은 애플리케이션 중 유료 애플리케이션이 차지하는 비율은 9%였으며, 전체 스마트폰 사용자의 22%가 최근 30일 간 유료 애플리케이션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스마트폰 운영체제별로 분석해보면 아이폰 사용자의 31%가, 안드로이드폰 사용자의 20%가 최근 30일 내 유료 애플리케이션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아이폰 사용자들은 애플리케이션 활용뿐만 아니라 유료 애플리케이션 구입에 있어서도 더욱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자들 이 최근 30일 간 유료 애플리케이션 구입에 지출한 평균(Median) 비용은 5천원이며, ‘8천원 이상’ 지출했다고 답한 비율이 37%로 가장 높았고, ‘2천원-3,999원’(24%), ‘1원-1,999원’(17%)이 그 뒤를 이었다.

정기적으로 애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유형

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유형으로는 ‘카카오톡’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앱의 비율이 12%로 가장 높았고, ‘게임’(11%), ‘SNS’(10%), ‘날씨,’ ‘뉴스’(각 9%), ‘음악,’ ‘사진’(각 8%), ‘지도/네비게이션’(6%), ‘모바일 뱅킹/금융,’ ‘엔터테인먼트’(각 5%)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을 통해 광고를 접하는 빈도 및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

한편, 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자의 78%는 하루 한 번 이상 스마트폰을 통해 광고를 접하며, 39%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마다 광고를 접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근 30일 간 스마트폰을 통해 접한 광고의 유형에 대해 확인해본 결과, ‘애플리케이션 이용 중’에 광고를 접했다고 답한 비율이 47%로 가장 높았으며, 45%는 ‘모바일 인터넷 이용 중’에, 27%는 ‘문자 서비스를 통해’ 광고를 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보다는 아이폰 사용자 그룹에서 모든 유형의 광고를 접한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 스마트폰을 통해 광고를 접한 소비자의 57%는 ‘전혀 보지 않는다’ 또는 ‘전혀 클릭해보지 않는다’고 답하여, 스마트폰을 활용한 광고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음에도 여전히 소비자들은 모바일 광고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모바일 광고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향은 남성(56%)보다 여성(59%)에서 더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25-44세 그룹(59%)에서 가장 높고, 45-64세 그룹(53%)에서 가장 낮았다.

이에 대해 닐슨코리아 텔레콤 사업 본부의 이준호 국장은 “한국에서는 특히 미국 등 세계 여러 나라와 비교해볼 때 모바일 광고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소비자의 비율이 높은 만큼, 모바일 광고에 대한 수용률을 높일 수 있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멀티미디어적 요소를 포함하고, 각 사용자 별 관심사 및 위치 정보 등에 따라 맞춤화된 광고일수록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고 밝혔다.

닐슨코리아 개요
닐슨(뉴욕증권거래소 티커심볼: NLSN)은 소비자들이 보고 구매하는 것(What Consumers Watch&Buy)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글로벌 퍼포먼스 매니지먼트 기업이다. 닐슨의 Watch부문에서는 미디어사와 광고주에게 비디오, 오디오, 텍스트 등 모든 형태의 콘텐츠가 소비되는 다양한 기기를 넘나드는 통합 오디언스 측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Buy 부문에서는 소비재 제조사와 유통사에게 전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한 소비재 산업의 성과 측정 지표들을 제공해 오고 있다.

언론 연락처

닐슨코리아
기업/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부
양희정 과장
02-2122-7080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보도자료 공유하기

언론 연락처

닐슨코리아
기업/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부
양희정 과장
02-2122-7080
이메일 보내기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자세히 보기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