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Logo
‘한우교배계획 길라잡이12호’ 제작 · 발간…엑셀 프로그램과 스마트폰으로도 활용 가능
수원--(뉴스와이어) 2012년 08월 05일 --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한우 암소의 혈통정보를 이용해 태어날 자손의 능력과 암소의 능력을 손쉽게 예측할 수 있는 ‘한우교배계획 길라잡이 12호’를 제작·발간했다.

‘한우교배계획 길라잡이 12호’는 2012년 6월에 실시한 국가단위 한우유전능력평가 결과를 토대로 만들었다. 암소아비 495두와 2012년 6월에 선발된 개체를 포함해 현재 시판중인 한우보증씨수소와 후보씨수소 117두와의 57,915가지 교배조합을 모두 계산해 태어날 송아지 근친도와 형질별 유전능력을 수록하고 있다.

교배계획 길라잡이는 일러두기, 알아보기, KPN 성장, 도체 및 체형 형질 유전능력, 보증씨수소와 암소의 아비에 따른 자손의 육종가 예측치, 보증씨수소 간 혈연계수 총 5가지로 구성돼 있다.

한우교배계획 길라잡이는 책자뿐만 아니라 엑셀로 개발한 프로그램과 스마트폰에서도 활용 가능하며, 현재 시판되는 정액뿐만 아니라 역대 KPN과 후보씨수소와의 교배조합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암소의 3대 혈통을 이용해 유전능력을 예측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능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엑셀 프로그램의 성능이 탁월하게 개선됐다. 자손의 능력 예측치가 기존 성장, 도체형질 이외에 체형형질을 추가해 체고, 체장, 흉위를 고려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보다 정확한 근교계수를 알 수 있도록 기존 정액과 암소의 아비를 고려한 근교계수 계산 방식에서 2대 혈통까지 고려해 근교계수를 계산하고, 교배조합 계산 시간을 기존 15∼20초 정도에서 2∼3초로 단축해 현장 이용시 편의성을 높였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인 ‘한우 신랑찾기’는 현재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기반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도록 개발돼 있고, 각각 아이튠즈(itunes)와 구글 마켓에 접속해 ‘한우’를 키워드로 검색해 내려받기 가능하다. 한번 내려받은 다음에는 6개월에 한번씩 자동으로 업데이트 된다.

농촌진흥청 가축개량평가과 최태정 연구사는 “한우개량에 있어서 혈통은 개체의 유전 능력을 예측하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 자료이므로 정확한 혈통기록이야말로 농가에서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부분이다.”라며, “혈통을 이용한 능력 예측치는 정확도가 낮기 때문에 실제 능력검정자료를 함께 참고해 계획교배에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말했다.

길라잡이 책자와 프로그램은 6개월마다(2월, 8월) 최신자료로 고쳐지며,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041-580-3353)에 신청을 하거나 국립축산과학원 홈페이지(www.nias.go.kr) 한우 게시판에서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
  • 언론 연락처
  • 농촌진흥청
    가축개량평가과
    최태정 연구사
    041-580-3372
농촌진흥청 전체 보도자료 보기
이 뉴스는 기업이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언론 매체와 블로그는 보도를 목적으로 이 보도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등록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