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대학내일20대연구소, 15~34세 유료 온라인 콘텐츠 이용실태 조사결과 발표

밀레니얼&Z세대 10명 중 8명 “콘텐츠 돈 내고 사용 중”
음원은 멜론(67.9%), 동영상은 넷플릭스(40.7%), 웹툰·웹소설은 카카오페이지(40.9%) 이용
15~34세 36.0% 온라인 콘텐츠, “돈 낼 만한 가치 있다”고 여겨

출처: 대학내일 20대연구소
2019-02-28 08:00
  • 15~34세 유료 온라인 콘텐츠 이용실태 조사결과 인포그래픽

서울--(뉴스와이어) 2019년 02월 28일 -- 20대 전문 연구기관인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15~34세 유료 온라인 콘텐츠 이용실태’ 조사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전국 만 15~34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이번 보고서는 밀레니얼과 Z세대가 이용하는 유료 콘텐츠의 유형과 소비관련 전반적 인식을 살펴볼 수 있다.

◇가장 많이 구입한 유료 콘텐츠 유형은 ‘음원(64.6%)’

15~34세 소비자의 경우 80% 이상이 최근 6개월 내 콘텐츠를 구매하여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가장 많이 이용한 유료 콘텐츠 서비스 유형으로 음원(64.6%)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이어서 동영상(37.6%), 메신저 이모티콘(35.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성의 경우 게임 아이템(40.4%), 여성은 메신저 이모티콘(30.2%) 구입 비율이 상대적으로 두드러졌으며, 특히 10대 응답자의 경우 게임 아이템(38.0%)과 웹툰·웹소설(32.4%) 유료 이용 비율이 다른 연령대비 높았다.

◇월평균 콘텐츠 결제 금액, 음원 7483원·동영상 9276원·게임 아이템 2만3598원

각 콘텐츠 이용 경험자에게 월평균 결제 금액을 물었을 때 게임 아이템 비용이 2만3598원으로 음원(7483원)과 동영상(9276원)보다 비교적 높은 비율을 보였다. 메신저 이모티콘의 경우 월평균 결제 금액은 3310원으로 가장 낮았으며 반대로 프로그램, 폰트 설치와 같은 소프트웨어 설치의 경우 2만7460원으로 모든 콘텐츠 유형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음원은 멜론(67.9%), 동영상은 넷플릭스(40.7%) 이용률 가장 높아

유료로 이용 중인 음원 콘텐츠 서비스 채널의 경우 응답자의 67.9%가 멜론(Melon)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동영상의 경우 넷플릭스(40.7%), 웹툰·웹소설은 카카오페이지(40.9%), 텍스트는 리디북스(36.5%)로 나타났다. 또한 음원을 제외하고 대부분 집에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었으며, 콘텐츠 선호 결제 방식을 물었을 때, ‘월정액 결제’보다 ‘원하는 콘텐츠만 선택 후 결제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편이었다. 음원 콘텐츠의 경우 주로 이동 중이거나 대중교통에서 이용하는 비율이 대부분(59.8%)이었으며, 월정액 결제(66.0%) 선호 비율이 높았다.

◇밀레니얼&Z세대, 유료 이용 결정하는 체험 이벤트 중요하게 인식

15~34세 소비자의 36.0%는 ‘유료 콘텐츠를 돈을 낼 만한 가치가 있다’고 긍정 응답을 보였다. 또한 절반 이상(57.0%)의 응답자가 무료 체험 이벤트 및 서비스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었으며, 이벤트·제휴할인·사은품 때문에 이용 중인 서비스를 변경해본 적 있는 비율도 51.6%라는 점에서 유료로 콘텐츠를 이용하는 데 있어 체험 이벤트 및 부가 서비스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를 진행한 대학내일20대연구소 송혜윤 책임연구원은 “어릴 때부터 온라인 콘텐츠를 자주 접한 밀레니얼 및 Z세대는 콘텐츠를 유료로 이용하는 데 있어 거부감이 낮은 편”이라며 “응답자의 11.4%는 불법 유포되는 유료 콘텐츠를 직접 신고한 경험도 있다는 점에서 콘텐츠 이용을 보다 정직하고 합리적으로 소비하려는 성향이 강한 세대”라고 밝혔다.

위 조사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대학내일 20대연구소 개요

대학내일 20대연구소는 대학내일에서 운영하는 대학생 및 20대 전문 연구기관이다. 20대와 20대 마케팅 분야에 대한 종합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며 최근 대한민국 사회의 중심으로 떠오른 20대 및 대학생의 일상과 생각을 날카롭게 분석하고, 그들이 지닌 역동성과 다양성의 근원을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대와 함께 하고자 하는 기업, 공공기관, 국가기관, NGO 등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미래 사회의 핵심 리더가 될 20대를 가장 잘 이해하고 대변하는 대표적인 20대 연구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웹사이트: http://20slab.org
언론 연락처

대학내일20대연구소
남민희 에디터
02-6925-5947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보도자료 공유하기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자세히 보기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