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태권도+영어+한국어+체육 교육’ 글로벌 융합시대의 대표주자 ‘태글리쉬’ 주목

제17기 전국 태글리쉬 지도사 3급 연수, 9월 8일 천안상록리조트서 열려

출처: 태글리쉬
2012-08-17 15:01
  • 태글리쉬 기본개념

  • 태글리쉬 아이들

  • 태글리쉬 수련생들

청주--(뉴스와이어) 2012년 08월 17일 -- 지난 SBS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에 출연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 대학원장이 언급한 ‘21세기는 융합의 시대’를 시점으로 최근 정부는 ‘미래 大융합 시대’를 향한 ‘제1회 산업융합발전위원회’를 개최하고 산업융합 촉진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기본 전략로드맵을 확정한 가운데 이 보다 앞서 태권도 기술 분야와 영어, 한국어, 체육 교육을 융합한 ‘태글리쉬'(Taekwondo+English)가 주목을 받고 있다.

약 10년 전부터 시작된 태권도와 영어회화 교육 융합시대를 연 ‘태글리쉬’는 태권도로 배우는 한국어 ‘태코리언'(Taekwondo+Korean), 영어놀이 체육 ’짐글리쉬(Gym+English) 등의 융합 교육방법을 태글리쉬 지도사 연수를 통해 교육하고 있다.

태글리쉬 지도사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자격증으로 총 16회에 걸쳐 460명가량의 지도사를 배출하였으며 수험생들의 직업 분포도를 보면, 합기도, 검도, 유도, 태권도 등 무술 관련 전공 학생 또는 지도 관장, 영어교육 관련 전공 학생 또는 선생님, 체육 및 유아교육 관련 전공 또는 지도자, 유치원 어린이집 강사, 제대를 앞둔 장교, 일반 직장인, 해외 무술 사범 취업, 해외 이주 창업, 주부 등 다양한 분야이며, 이 새로운 교육 방법을 통해 각자 전공 분야에 융합 또는 접목, 참고, 연구, 교수법 개발 등을 하고자 하는 성향을 보였다.

이러한 활동 등을 시점으로 타 예체능 과목과 영어교육의 융합이 기반이 되어, 점차 수학, 경제, 역사 등 주요 과목의 기본 원리 및 배경 지식을 보다 쉽고 흥미롭게 전하는 교육 과정으로 번져 나가고 있다. 영어와 수학을 동시에 가능케 한, ‘인비전매쓰 홈스쿨’, 영어와 과학의 결합, ‘쇼킹 싸이언스’, 방문 미술교육 전문 업체 아트트리의 ‘미술활동을 하며 국어, 수학, 역사 등을 공부하는 방법’ 이 그 대표적인 예들이다.

특히 ‘태글리쉬’는 태권도에 영어말하기 훈련을 융합한 신개념 교육 프로그램으로 태권도의 품새나 기본동작을 영어로, 큰 소리로 말하는 샤우팅 방식으로 진행하고, 발차기나 격파를 하기 전에 주어진 영어회화 문장을 반복적으로 대답함으로써 태권도와 영어 말하기를 동시에 즐겁게 배울 수 있다.

태글리쉬 개요
태글리쉬(태권도로 배우는 영어회화)는 태권도 교육과 영어회화 교육이 동시에 가능한 교수법으로 기존 영어 교육의 맹점인 영어 말하기 교육을 극복한 새로운 영어회화 교수법이다. 영어회화 교육과 태권도 수련이 동시에 이루어져 국가적 차원에서 교육비의 절감과 한국 어린이에게는 신나고 즐겁게 영어와 태권도를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태글리쉬 교육의 목적은 ‘외국인을 위한 태권도 영어 지도자 양성’, ‘영어회화 능력이 필요한 사회 각 기업’, ‘태권도와 한국어 교육이 동시에 가능한 태코리언’ 지도자 양성 이며 (주)태글리쉬는 2001년부터 태글리쉬 교수법을 연구 개발 하여 한국 문화의 우수성을 전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선도하고 있다.

언론 연락처

태글리쉬
홍보팀
이숙영
043-237-0525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뉴스 공유하기

보도자료를 발표할 생각이세요?

뉴스와이어는 국내 최강의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입니다.

무료 가입하기

서비스 개요

회원이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