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전문가

PR은 퍼블릭 릴레이션스(Public Relations)의 약자로 기업, 정부, 단체 등 마케팅 주체가 대중과 호의적인 관계를 만들기 위해 하는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PR 전문가가 하는 일은 매우 다양합니다. 언론의 호의적인 보도를 이끌어내고, 언론 보도 및 여론을 분석해 대응책을 모색합니다. 이벤트나 캠페인, 홍보 문구 등에 관한 전략을 세워 실행하는 일도 PR 전문가의 몫입니다. 제품 개발 책임자와 의견 교환을 통해 수시로 뉴스거리가 될 만한 것이 있는지 파악하고, 중요한 이슈가 생기면 보도자료를 만들어 다양한 언론사에 알립니다.

국내에서 기업 또는 정부기관, 단체에서 홍보 업무를 하는 PR 전문가(홍보 전문가)는 약 3만 명 가량 되는 것으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PR 대행사에서 일하는 PR 전문가도 3000~4000명 가량으로 추산됩니다.

PR 전문가의 업무
  • 보도자료 작성과 배포

    제품 출시, 임원 취임, 실적, 행사 등 알려야 할 정보를 기사 형식의 보도자료로 작성합니다.

  • 언론 관계

    기자와 접촉해 대변인의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작성한 보도자료를 기자에게 보내 기사화하도록 요청합니다.

  • 인플루언서 접촉

    블로거나 소셜 미디어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접촉해 리뷰를 올리도록 합니다.

  • 미디어 모니터링

    언론 모니터링, SNS 모니터링, 경쟁사 모니터링 등이 있습니다.

  • 사내 커뮤니케이션

    조직의 중요한 사업 계획, 시장 환경이나 기술의 변화, 업계 정보 등을 수집해 사내 뉴스레터를 보내고 사내 의사소통이 활성화되도록 노력합니다.

  • 웹사이트, 블로그, 소셜미디어 운영

    조직의 웹사이트, 블로그, 소셜미디어를 만들어 운영하고 대중, 고객과 소통합니다. 또한 비디오 콘텐츠를 만들어 배포하기도 합니다.

  •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기술의 진화로 새로운 온라인 광고 수단이 생기고, 이를 광고 담당자가 아닌 홍보담당자가 맡는 경향이 최근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를 마케팅 PR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위기관리

    조직에 부정적인 사건이 터지는 경우 이미지나 매출에 타격을 받지 않도록 영향을 최소화하는 활동을 합니다. 사안에 대해 먼저 적극적으로 해명해서 억측이나 부정적인 의견이 증폭되는 것을 막습니다.

  • 재무 홍보

    흔히 투자자 관계(IR)이라고 하며 상장사에서는 꼭 필요한 업무입니다. 분기별 실적 발표와 공시 내용 등을 투자자에게 설명하고, 이를 보도자료로 작성해 기자에게도 배포합니다.

  • 정부 관계

    정부 부처 또는 협회 등의 정책 변화를 파악하고 접촉해 정책이 조직에 유리하게 형성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PR 전문가의 직장

예전에는 홍보가 대기업이나 정부 부처 등 큰 조직에서만 필요한 일로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의 발달로 누구나 보도자료를 온라인으로 쉽게 언론에 배포할 수 있게 되고, 웹사이트와 블로그, 소셜미디어 등 온라인 홍보 수단이 생겨남에 따라 중소기업이나 작은 기관 또는 단체들도 홍보 업무에 대한 전담자를 두는 곳이 급속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 PR 대행사의 수도 수백 군데로 늘어났고, 상승세는 지속될 전망입니다. 홍보 담당자가 일하는 곳은 아래와 같이 나뉘어 집니다.

  • 인하우스 홍보

    기업, 기관, 단체 등 홍보를 원하는 조직이 직접 홍보 인력을 고용해서 업무를 수행하는 형태를 흔히 ‘인하우스'(In-House)라고 부릅니다. 규모가 큰 조직에서는 홍보팀, 커뮤니케이션팀을 둡니다. 반면 규모가 작은 조직에서는 홍보 담당자가 기획팀, 마케팅팀 등에서 홍보 업무를 맡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기업이나 스타트업에서는 PR 전문가 없이 대표이사나, 기획이나 마케팅을 담당하는 임직원이 홍보 업무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 홍보 대행사

    고객사(클라이언트)로부터 홍보 업무를 위탁받아 보도자료 작성, 대언론 접촉, 모니터링, 위기관리 등 각종 실무를 수행하는 회사입니다. 업계에서는 흔히 홍보대행사 또는 PR 에이전시라고 부릅니다. 고객사와 연간 단위로 계약을 맺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홍보 실적이 좋으면 계약을 연장하지만, 기대에 못 미치는 경우 고객사는 경쟁 입찰을 통해 새로운 홍보대행사를 선정해 업무를 맡깁니다. 홍보대행사는 한국계와 외국계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한국계 기업으로 시작했다가 인수합병을 통해 외국계가 된 홍보대행사도 있습니다. 외국계 홍보대행사는 국내에 진출한 다국적기업의 홍보를 주로 맡습니다.

  • 인하우스 에이전시

    기업이 자회사 형태로 홍보대행사를 설립해 모기업의 홍보를 맡기는 방식입니다. 이런 곳에서 일하는 홍보 담당자는 고객사의 내부 조직처럼 움직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그룹의 제일기획, 현대자동차그룹의 이노션, LG그룹의 HS애드와 같은 형태입니다.

  • 외부 위탁

    회사 홍보 업무를 외부조직에 위탁하는 형태입니다. 중소기업이거나 일정 기간 캠페인을 해야 하는 경우 외부에 일정 기간에 홍보 업무를 맡깁니다. 이런 경우에는 내부조직이 홍보할 메시지나 홍보 계획 등을 결정하고 보도자료 작성, 대언론 접촉, 뉴스 모니터링 등 실무적인 일은 홍보대행사에게 의뢰합니다. 조직에 중대한 위기가 발생하는 경우, 짧은 시간 동안에 노력을 집중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위기 발생 시 위기관리만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홍보 컨설팅 회사에 의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PR 전문가의 자질

PR 전문가는 소비자와 기업 사이의 소통을 담당하므로 조리 있게 말하는 능력과 작문 실력이 요구됩니다. 발상이 중요하므로 창의력과 예술적 감수성이 필요합니다. 사회적 트렌드와 소비자의 심리를 읽는 능력과 안목 역시 중요한 자질입니다. 대중의 관심사와 심리를 잘 파악해야 더 큰 PR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PR 전문가는 언론, 소비자, 인플루언서와 우호적 관계를 형성해야 하므로 사회성, 적응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 작문 능력

    보도자료, 기고, 뉴스레터, 사보, SNS 게시물 등 매일 글을 쓰는 홍보 담당자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은 글쓰기 능력입니다. 회사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 신상품의 핵심적인 기능을 매끄럽게 정리해서 글로 잘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 소셜미디어 활용 능력

    유능한 홍보 담당자는 각각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소셜미디어에 대한 뉴스를 구독하면서 새롭게 출시한 기능에 관심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 공부하는 자세

    해당 업계, 시장 트렌드에 대해 항상 공부하고, 담당 브랜드와 브랜드에 녹아있는 기술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잘 아는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특히 보도자료를 작성하거나 발표를 할 때는 인터넷이나 신문으로 정보를 찾아보고 준비해야 합니다.

  • 시간 관리 능력

    홍보 담당자는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프로젝트별 마감 시간을 정하고 우선순위를 잘 매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빠르게 업무를 진행해야 하므로 꼼꼼한 문서 작성 능력과 정리 능력도 필요합니다.

  • 글로벌 마인드

    국내 기업이 해외로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해외에 회사와 브랜드를 홍보할 일도 많아졌습니다. 여러 언어로 기업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줄 알아야 합니다. 특히 영어 구사력이 중요하며, 최근 들어서는 중국어 홍보도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 창의적인 사고 능력

    창의적인 사고 능력은 단순히 지식과 정보를 전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정보에서 새로운 무엇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홍보활동에 다양하게 적용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PR 관련 학과

PR전문가의 출신학과는 매우 다양합니다. PR은 언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이므로 광고홍보학이나 신문방송학 전공자가 많지만, 경영학이나 사회학, 심리학, 어문학 등의 지식도 업무를 수행하는 데 두루 도움이 됩니다. 학보사 기자를 하거나, PR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명예 기자 활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PR 전문가가 되려면 광고홍보학과나 신문방송학과에 가는 것이 좋지만, 기업에서는 국문과나 문예창작과 같은 인문학을 전공한 졸업자도 우대합니다. 광고홍보학과는 강의 내용이 실무에 충실한 편이어서, 해당산업분야에 취업도 잘 되는 편입니다. 광고홍보학과가 있는 국내 대학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 사회과학대학 언론광고학부
  • 국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부 광고홍보학 전공
  • 남서울대학교: 글로벌상경대학 광고홍보학과
  • 단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커뮤니케이션학부 광고홍보 전공
  • 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광고홍보학과
  • 동의대학교 가야캠퍼스: 인문사회과학대학 미디어광고학부
  •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언론영상학부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전공
  •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홍보광고학과
  • 숭실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언론홍보학과
  • 신라대학교: 경영대학 광고홍보학과
  • 서원대학교: 글로벌경영대학 광고홍보학과
  • 영산대학교: 창조문화융합대학 광고홍보학과
  • 제주대학교 아라캠퍼스: 사회과학대학 언론홍보학과
  •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 중부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광고홍보학과
  • 청운대학교: 경영대학 광고홍보학과
  • 청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광고홍보학과
  • 한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광고홍보학과
  • 한세대학교: 사회과학부 미디어광고학과
  •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 언론정보대학 광고홍보학과
  •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광고홍보학부
PR 자격시험

PR전문가 자격시험 가운데는 한국PR협회가 매년 1회 시행하는 인증시험이 있습니다. 대학교 졸업 후 PR업계에서 3년 이상 일했거나 대학원 졸업 후 PR업계에서 2년 이상 일한 사람에게 응시자격이 주어지며, 응시 전 한국PR협회가 실시하는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시험은 이론과목인 PR론과 실무능력을 측정하는 PR기획, 윤리강령을 중심으로 자질을 평가하는 구두 시험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PR 관련 단체

PR 전문가라면 다음의 단체에 가입하거나 웹사이트에서 정보를 얻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관련 페이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