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홍보

사업을 해외로 확장하는 것은 기업가에게 매우 어려운 과제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유통망과 마케팅 채널 확보, 국내와 다른 법률, 새로운 경쟁 관계 등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습니다.

PR팀은 국내 홍보에 익숙해, 해외에서 소비자와 미디어를 상대할 때에는 게임의 규칙이 바뀔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기 쉽습니다.

게임의 규칙이 바뀌더라도 무리 없이 해외 홍보 전략을 세우고 관리할 수 있는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해외 홍보 성공 전략 15가지
  • 기본 PR 전략은 유효

    다른 나라에 진출할 때 항상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울 필요는 없습니다. 홍보의 목표는 브랜드 이름을 알리고 평판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설득력 있게 잘 작성한 콘텐츠와 탄탄한 미디어 관계 등 기본적인 PR전략은 그대로 유효합니다. 새로운 소비자와 시장에 맞게 전략을 조정하면 됩니다.

  • 자원을 집중

    많은 회사가 글로벌화를 주장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여러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실질적인 차이를 만들 수 있는 국가를 선택해 예산과 노력을 집중하세요. 대부분의 국가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다면 50개국에 진출한 들 무슨 소용이 있나요? 한 곳에서 견인력을 얻은 뒤 근처 국가로 확장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 시장 조사를 먼저 해야

    다른 나라에서 조직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시작할 때에는 우선 광범위한 시장 분석을 해야 합니다. 경쟁자가 누구인지, 상품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경쟁자가 사용하는 홍보 기술과 방법 및 이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어떤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경쟁기업과 밀접한 기자가 누구인지, 목표에 가장 적합한 미디어와 채널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 접근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 문화와 관습의 이해

    새로운 나라에 들어가는 것은 다른 문화에 접근하는 것입니다.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가장 중요한 점은 그 사회나 문화에서 독자를 끌어들일 수 있도록 설득력 있게 글을 써야 한다는 점입니다. 어떤 문화권은 다채롭고 영감을 주는 글을 선호할 수 있고, 다른 나라에서는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글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국내 인기 식품이 해외에서 싫어하는 제품이 되고, 최악의 실적을 올린 제품이 외국에서 히트할 수도 있습니다.

  • 온라인 PR 활용

    현지에서의 온라인 가시성은 비즈니스의 중요한 기반이 됩니다. 해외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를 이용해 현지 미디어와 포털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보세요. 블로그를 이용하면 웹 사이트의 검색 엔진 결과와 순위가 향상됩니다. 구글 검색 결과의 최상위에 올리면 문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인지도가 상승합니다. 다지역, 다국어를 지원하는 웹사이트를 구축해 전세계에서 검색 엔진이 접근하게 하면 해외 고객과 미디가 회사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만들기

    현지인을 만나 홍보 네트워크 구축 방법에 대해 물어보세요. 프리랜서에게 맡길 것인지, 대행사를 고용할 것인지, 현지 사무실을 오픈할 것인지 생각합니다. 누가 PR 전략을 담당할 것이며 그들이 우리 업계를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파악합니다. 일정 규모 이상의 대행사는 외국의 대행사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므로, 다른 국가에 진출할 때 보다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 콘텐츠 최적화

    해외 홍보에서 중요한 것은 그 나라의 주요 미디어 동향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미디어가 관심을 갖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십시오. 기자는 항상 글을 쓸 흥미로운 소재를 찾고 있으므로 관심을 가질 만한 것을 제안할 수 있다면 서로 윈윈이 될 것입니다. 내가 만든 컨텐츠에 대해 언론인의 관심이 높아지면 저명한 매체와 더 나은 관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보도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좋은 번역

    해외에서 회사의 평판은 언어의 적절한 사용에 달려 있습니다. 생각없이 한 번역은 다른 문화에서는 말이 안 되거나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번역사를 사용하는 홍보 회사와 협력해야 합니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슬로건은 다른 언어로 완벽하게 번역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 말로 된 슬로건을 다른 언어로 의미 있게 바꿀 수 있는 원어민 번역가와 협력해야 합니다.

  • 시간 감각을 익혀야

    외국인의 시간 감각에 적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사람들은 단기적으로 생각하므로 빠른 행동이 모든 상황을 해결하는 첫 단추입니다. 스위스에서는 회의 시간 엄수가 중요하지만 브라질에서는 회의 시간이 유연합니다. 특히 짧은 시간의 노력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복잡한 문제를 잘 풀려면 현지인의 시간 감각도 고려해 행동해야 합니다.

  • 해외 미디어와 협력

    한국의 언론은 국내 기업, 기관의 홍보실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므로 언론과의 협력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해외 미디어와 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어렵고, 각 지역 시장에서 대행사가 없다면 더욱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 및 업계에 영향력이 있고 접근 가능한 5~10개 정도의 미디어와의 관계 구축에 집중하면 매우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 위기에 대비해야

    사업을 세계로 확장할 계획이라면 지역에 적합한 위기 대응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국내의 부정적 보도보다 해외 언론의 나쁜 보도를 다루기가 훨씬 어렵습니다. 해외에서 부정적 뉴스를 즉시 포착하고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어야 합니다. 위기 대응 방식은 나라마다 다릅니다. 미국에서는 솔직하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위기 대응에서 중요하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사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

  • 투명해야

    투명성은 해외 진출 글로벌 기업이 직면한 가장 큰 이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직은 보편적 가치입니다. 누구나 진실을 좋아합니다. 국내에서는 CEO가 홍보팀에게 회사 문제를 솔직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외 경영진은 PR 전문가와 내부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꺼려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불투명한 경영으로 인해 위기 대응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 관련성 찾기

    뉴스 가치,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은 국가와 문화에 따라 다릅니다. 고객의 입장에 서서 시간을 내어 고객과 관련된 것이 무엇인지 이해해야 합니다. 국내에서 고객에게 흥미로운 것이 다른 나라에서는 무의미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과 관련된 것이 무엇인지 심층적으로 생각합니다. 흥미로운 이야기를 읽을 가치가 있는 스토리로 바꾸는 뉴스 앵글을 찾아야 합니다.

  • 공개 인물 관리

    언론인들은 홍보 담당자보다 CEO 또는 창업자와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합니다. 대표이사나 임원은 인터뷰 방법을 배우고 준비하는 데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본사가 모든 해외 활동을 지나치게 통제하면 현지 PR 노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때는 열정적인 비즈니스 담당자, 새로운 시장의 풍경을 알고 있고 자신의 메시지를 업계에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을 지정해 훈련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뉴스 모니터링

    홍보 회사는 경쟁사의 정보를 얻기 위해 해외 뉴스를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홍보 대행사는 해외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하며 모든 해외 뉴스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언론에 대한 신속하고 진솔한 답변은 현지 뉴스에서 회사의 위치를 결정하며, 미디어에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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