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대행사는 무엇을 하나

홍보 대행사는 기업의 목표와 상황에 맞춰 홍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홍보 작업을 실행합니다. 기업은 이를 통해 홍보 전문가가 없어도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블로그, SNS, 뉴스레터, 인플루언서, 온라인 미디어 등 디지털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가 급증하면서 홍보는 기업 활동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홍보 마케팅이 필요하다면 대행사와 협력하는 것이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홍보 대행사의 종류

홍보 대행사는 종류가 다양합니다. 규모가 큰 대행사일수록 여러 분야의 전문가를 두고 다양한 업무를 맡아서 합니다.

  • PR 대행사

    기업, 단체 또는 개인의 이미지, 명성, 브랜드 인식을 관리하고 보호하기 위해 대중의 이해와 인식을 촉진하는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합니다.

  • 온라인 홍보 플랫폼

    뉴스와이어처럼 보도자료 플랫폼과 언론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보도자료에 맞는 언론인에게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뉴스를 모니터링해 배포 결과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의 장점은 저렴한 요금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뉴스와이어는 보도자료 작성 수정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현재 1천개 이상의 홍보대행사, 광고대행사, 마케팅대행사, IR대행사가 뉴스와이어를 이용해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 광고 대행사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광고 캠페인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대행사입니다. 이 가운데는 광고, 마케팅, PR을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드는 크리에이티브 대행사도 있습니다.

  • 이벤트 대행사

    기업 또는 단체가 이벤트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대행사입니다. 이벤트를 기획하고 마케팅, 예산 관리, 장소 조정, 오디오/비디오 프로덕션 및 등록 관리를 담당합니다.

  • 브랜드 컨설팅 대행사

    제품 또는 서비스의 브랜드 개발과 관련하여 기업 또는 단체에 조언을 제공하는 대행사입니다. 이 가운데는 브랜드 네이밍을 전문적으로 하는 대행사도 있습니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행사

    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는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대행사입니다.

홍보 대행사 이용의 이점
  • 풍부한 자원과 미디어 네트워크

    대행사는 풍부한 업무 경험과 언론인과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홍보 방안을 찾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대행사는 상황에 맞는 플랫폼 및 서비스를 고르는 데도 능숙합니다.

  • 경험의 공유

    대행사와 경험을 공유하면 앞으로 홍보 및 마케팅을 하는데 필요한 노하우와 정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외부의 전문가를 통해 브랜드와 기업에 대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 비용 절감

    대행사를 고용하면 필요 인력을 두고 복리후생에 큰 비용을 지출하지 않아도 빠른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홍보 대행사는 대중 매체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브랜드를 알리는데 도움을 주므로 광고 등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업무 능률 향상

    홍보 대행사는 보도자료 작성, 홍보물 제작, 매체 선정, 스토리 작성 등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대신 처리해주기 때문에 기업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효과적인 결과 도출

    대행사는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웹 트래픽 증가부터 시작해 경영진, 회사 및 제품에 대한 인지도 향상, 긍정적인 평가, 시장 점유율 증가 등이 홍보 마케팅 활동의 결과가 될 수 있습니다.

홍보대행사 어떻게 찾나

홍보 대행사를 이용하기 전에는 대행사의 역량과 경험, 성과, 수행 방법, 전문적인 산업 분야 등을 검토해야 합니다. 홍보대행사를 구하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 보도자료 이용하기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 뉴스와이어에서 수백개의 홍보대행사가 작성한 보도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속한 산업 분야를 선택해 보도자료를 보면 홍보대행사가 작성한 보도자료에는 대행사의 이름과 담당자 연락처가 나옵니다. 연락처에 메일이나 전화번호로 문의해 어떻게 홍보 대행을 하는지 질문을 합니다.

  • 검색 엔진 이용하기

    검색엔진으로 "홍보대행사" 혹은 "PR대행사"와 같은 키워드를 입력하면 다양한 회사들의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해당 회사의 업무 내용, 경력, 전문성, 주요 고객사 등을 살펴볼 수 있으며, 문의 메일이나 전화번호도 함께 제공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연락을 할 수 있습니다.

  • PR기업협회 사이트 이용

    한국PR기업협회는 매출액 일정 규모 이상의 홍보대행사로 구성된 협회입니다. 협회 회원사를 클릭하면 해당 홍보대행사의 홈페이지로 이동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지인 추천

    친구, 지인, 업계 종사자 등의 추천을 받아서 홍보대행사를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 추천한 사람이 이미 해당 홍보대행사를 경험해봤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홍보대행사와 일하는 방법
  • 목표와 요구사항을 명확히 정의

    먼저 홍보대행사에게 시키고자 하는 일의 목표와 요구사항을 명확히 정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제품 런칭, 브랜드 인지도 증가, 특정 타겟층에 대한 마케팅 등 다양한 목표와 요구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요청서 작성 및 제출

    목표와 요구사항을 정의한 후, 홍보대행사에게 요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요청서에는 시키고자 하는 일의 내용, 목표, 예산, 기간, 책임 범위 등이 포함됩니다. 요청서는 홍보대행사와 협의하여 작성합니다.

  • 작업 계획 수립

    홍보대행사는 요청서를 바탕으로 작업 계획을 수립합니다. 작업 계획에는 일정, 인력, 예산 등이 포함됩니다. 작업 계획을 수립한 후, 홍보대행사는 이를 발표하고 고객과 함께 논의합니다.

  • 작업 진행 및 보고

    작업 계획이 수립되면, 홍보대행사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작업 진행 상황에 대한 보고서나 회의 등을 통해 고객과 소통을 유지합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의 의견이나 수정사항이 있으면 홍보대행사와 논의하여 해결합니다.

  • 작업 완료 및 평가

    일이 마무리되면, 홍보대행사는 작업 완료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고객은 이를 평가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다면 홍보대행사와의 협업을 유지하거나 새로운 프로젝트를 다시 의뢰할 수 있습니다.

홍보대행사의 뉴스와이어 이용 방법

현재 1천개가 넘는 홍보대행사가 뉴스와이어를 이용해 고객의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 고객 만족도 향상

    홍보대행사가 뉴스와이어를 이용하면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 언론 보도를 늘려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에서 대행사 회원은 고객사별로 보도자료를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 미디어 및 고객 관계 형성

    보도자료에 노출된 대행사 연락처는 새로운 고객사를 얻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새로운 미디어, 기자와 관계를 형성하는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 정밀한 뉴스 모니터링 보고서

    보도자료 배포 후 5,500개 미디어를 모니터링해 제공하는 정밀한 배포 결과 보고서는 고객의 만족감을 높여줍니다. 뉴스 스크랩, 보도자료 게재, 조회 수 등 통계를 보고서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