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홍보의 차이
광고와 홍보는 마케팅의 쌍두마차입니다. 광고와 홍보(PR)는 모두 브랜드를 구축하고 고객과 의사 소통하는 데 도움을 주는 활동입니다. 하지만 작동방식, 비용, 기대효과 등 여러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 차이점이 무엇인지 확실히 안다면 두 가지 마케팅 방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 비용
홍보는 미디어나 소셜미디어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미디어가 나를 대중 또는 소비자에게 알리도록 하는 활동입니다. 광고는 온라인 배너처럼 광고료를 지불하고 미디어의 공간이나 시간을 구매해 대중에게 정보를 전달합니다.
- 대상
광고는 대상이 소비자 등 잠재 고객입니다. 하지만 홍보는 대상이 고객 뿐 아니라 직원, 투자자, 기자, 정치인, 공무원, 유명인 등 다양합니다. 요즘에는 소셜 미디어가 보편화되면서 인플루언서 대상 홍보도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잡았습니다.
- 목표
홍보는 브랜드 인지도 및 평판을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PR 캠페인의 목표는 소비자가 회사와 브랜드를 신뢰하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둡니다. 반면 광고는 명성을 쌓는 것보다는 시장에서 물건을 더 많이 파는데 중점을 둡니다.
- 통제
광고는 광고주가 광고의 형태, 내용, 위치, 실행시기를 결정합니다. 광고에 노출되는 정도는 지출액에 따라 달라집니다. 내가 광고주이므로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홍보 특히 언론 홍보에서는 편집권을 가진 기자와 편집국 간부가 보도 여부와 보도 내용을 결정합니다.
- 설득
홍보 담당자는 미디어와 언론인이 회사에 대하여 뉴스 보도를 하도록 설득하는 데 주안점을 둡니다. 반면 광고에서는 설득보다는 더 많은 노출에 중점을 둡니다.
- 전략
광고는 단기 목표가 있습니다. 광고 문구는 즉각적인 판매 촉진을 목표로 합니다. 반면 홍보 전문가는 멀리 보고 회사와 브랜드에 대한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 및 이해 관계자가 지속적이고 헌신적인 팬이 되도록 기반을 구축하는 활동을 합니다.
- 신뢰성
소비자는 광고의 모든 것을 믿지 않습니다. 광고는 비용을 지불하는 사람이 만든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반면 PR을 통한 메시지는 공신력 있는 제 3자인 미디어가 알려주는 것이므로 훨씬 더 신뢰할 수 있습니다.
흔히 마케팅의 바이블로 불리는 ‘포지셔닝: 마음을 얻기 위한 전투’(Positioning: The Battle for Your Mind)에서 저자 알 리스는 “대부분의 회사는 언론 보도와 홍보를 통해서 인지도와 신뢰감을 확보하기 전까지는 광고에 돈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합니다.
비즈니스를 홍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홍보와 광고를 시기 적절하게 잘 섞어서 마케팅 전략에 통합하는 것입니다. 두 방법을 모두 잘 활용하면 잠재 고객과 대상 청중이 우리 회사 브랜드의 메시지에 더 자주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