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메뉴
로그인
검색
메뉴
검색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가이드
언론인
블로그
AI 보도자료 작성
로그인
회원 가입
보도자료
서비스
문의
보도자료 등록
최신
기술
산업
문화
생활
건강
경제
금융
운송
레저
교육
사회
환경
정부
상장기업
신상품
영문
기술
가전
게임
과학
네트워킹
데이터 분석
드론
로봇
메타버스
모바일 기기
모바일 앱
반도체
보안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양자와 나노기술
인공지능
기술
인터넷
전자부품
주변기기
컴퓨터
통신
관련 토픽
5세대 이동통신
NFT
SaaS
바이오테크
사물 인터넷
생성형 AI
스마트폰
스마트홈
스타트업
클라우드 서비스
확장 현실
산업
건설과 건축
금속
기계
농업
방위산업
부동산
석유 가스
수산 해양
신재생에너지
임업
전기설비
전력
제조설비
제지 포장
조선
직물
산업
항공우주
화학
관련 토픽
공급망
배터리
수소 에너지
스마트 팩토리
원자력
태양광
문화
공연 예술
디자인
문화유산
미술
방송
소셜 미디어
스트리밍 미디어
신문 잡지
애니메이션
연예인
영화
음악
종교
출판
학술
관련 토픽
무용
문학
뮤지컬
박물관
연극
오페라
웹툰
인플루언서
콘서트
한류
생활
가구
결혼
미용
반려동물
보석류
생활용품
소매
슈퍼마켓
식품 음료
온라인 쇼핑
음식점
의류와 잡화
장난감
주류
출산 육아
화장품
관련 토픽
간편식
명상
뷰티
쇼핑
신제품 출시
요리
유기농
중고 거래
채식
프로모션
건강
감염 관리
건강기능식품
생명공학
의료 기술
의료기기
의료와 병원
의학
임상시험
정신건강
제약
종양
치과
관련 토픽
면역
바이오테크
식품의약품안전처(FDA)
유전자
줄기세포
중독
코로나바이러스
경제
경제 동향
광고와 마케팅
기업 경영
노동
무역과 박람회
아웃소싱
인재와 고용
중소기업
창업
컨설팅
프랜차이즈
환경 사회 지배구조
회계 세무
관련 토픽
마케팅
소상공인
스타트업
일자리
합작
금융
보험
암호화폐
은행과 금융
자산관리
증권
카드
펀드
핀테크
관련 토픽
결제 서비스
나스닥
배당
비트코인
코스닥
코스피
크라우드 펀딩
투자 유치
운송
교통
물류
철도
항공사
해운
자동차
자율주행
관련 토픽
모빌리티
모터쇼
스마트카
전기차
카셰어링
레저
관광명소
스포츠
야외 레저
여행
축제
호텔 숙박
관련 토픽
골프
등산
카지노
캠핑
크루즈
해외여행
휴가
힐링
교육
교육 일반
대학교
온라인 교육
유아교육
중등교육
직업교육
초등교육
학원
관련 토픽
대학입시
영어 교육
졸업·입학
진로교육
청소년
학교
사회
공공 안전
노인
법률
사회복지
여성
외국인
자선사업
장애인
관련 토픽
1인가구
MZ세대
로펌
비대면
사회적 기업
재택근무
환경
기후변화와 탈탄소
재활용
친환경 기술
환경 보전
환경 정책
관련 토픽
미세먼지
스마트그리드
에너지 절약
폐기물
정부
공공기관
비영리조직
외교
정당
중앙정부
지방정부
관련 토픽
국회
대사관
대통령
선거
지방자치
상장기업
국내 상장기업
해외 상장기업
메뉴
최신
기술
산업
문화
생활
건강
경제
금융
운송
레저
교육
사회
환경
정부
상장기업
검색
로그인
회원 가입
보도자료
최신
MY뉴스
사진
동영상
기업 뉴스룸
박람회
토픽
RSS 피드
상장기업
English
AI 보도자료 작성
산업
기술
산업
문화
생활
건강
경제
금융
운송
레저
교육
사회
환경
정부
주제
계약
공모
사업 확장
사회공헌
설립
수상
신상품
실적
연구개발
인사
인수 매각
인증
전시
제휴
조사분석
채용
투자
판촉
행사
지역
서울
인천 경기
대전 충남
광주 전남
부산 울산 경남
대구 경북
강원
충북
전북
제주
해외
서비스
왜 뉴스와이어인가
어떻게 배포하나
보도자료 배포 요금
누가 이용하나
스타트업 홍보 지원
회원 혜택
가이드
개요
보도자료 만들기
보도자료 유형
언론홍보 핸드북
홍보 마케팅 전략보고서
홍보 직무
온라인 강의
자주하는 질문
언론인
MY뉴스 소개
보도자료 전송
보도자료 호스팅
회사
블로그
회사 소개
고객센터
보도자료 등록
사이트맵
대학내일20대연구소
보도자료
구독하기
대학내일20대연구소 보도자료
RSS
225개
8월 13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Z세대의 생성형 AI 활용 보고서 발표
최근 챗GPT의 국내 월간활성이용자(MAU) 수가 11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생성형 AI(인공지능) 도구가 대중적으로 확산하고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생성형 AI를 자주 이용하는 Z세대의 AI 이용 현황과 인식, 활용 목적 및 사례 등을 조사해 ‘Z세대의 생성형 AI 활...
7월 31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구직자가 본 기업 조직문화 이미지 조사 결과 발표
고급 인재 유치를 위한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면서 하반기 채용을 앞둔 기업들의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2025년 취업 준비생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대학과 전공, 학교 소재지별 취업 준비 실태를 조사했다. 또 국내 주요 그룹사와 IT 기업...
6월 24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10대의 소비 지출 행태 및 진로 인식 보고서 발표
2025년 전국 모든 고등학교에서 고교학점제가 시행됐다. 학생들이 원하는 과목을 직접 선택해야 하는 만큼 중학교 때부터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한편 ‘10대 창업’과 ‘10대 인플루언서’ 등 경제 활동을 하는 청소년이 늘어나면서 10대가 ...
6월 16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연령별 친환경 관련 인식 및 소비 행태 조사 결과 발표
최근 생성형 AI 서비스 이용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전력 소비와 탄소발자국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주목받고 있다. AI의 검색 단계를 줄이거나 클라우드 용량을 정리하는 등 디지털 친환경 실천 사항도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전국 15~49세 남...
5월 28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소셜 빅데이터로 본 저소비 트렌드 보고서 발표
최근 고물가 불경기가 지속되면서 ‘저(低)소비’가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과거 소비를 플렉스(Flex)하거나 욜로(YOLO) 라이프스타일을 가졌던 것과 달리 ‘듀프(Dupe) 소비, 무지출 챌린지, 요노(YONO)’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으로 소비를 줄이는 라이프스타일이 주...
5월 19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30 직장인의 리더 인식 조사 결과 발표
최근 언보싱, 리더 포비아 등 직장인들이 승진이나 진급을 기피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표현이 늘어나고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전국 19~36세 공·사기업 재직자 8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향후 리더 역할을 맡지 않을 경우 불안하지 않다(47.3%)는 응답은 ...
4월 22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534 1인가구 홈라이프 탐구 보고서 발표
1인가구는 지난 2023년 기준 전체 가구의 35.5%인 782만9000가구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취업, 결혼 등 전환기에 놓인 나이대인 25~34세 1인가구가 22.2%로 가장 많았다. 이들은 주거·소비·라이프스타일 전반에 변화를 이끄는 핵심 유형으로 주목받고 있다....
3월 17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30 남녀의 연애 인식 및 행태 조사 결과 발표
‘연애 프로그램(연프)’ 인기가 지속되면서 특정 인물·상황에 대한 생각이나 분석을 담은 2차 콘텐츠의 유행도 이어지고 있다. 연프와 현실 연애를 비교하며 인간관계 또는 연애 스타일에서 배울 점을 찾고, 연애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인식이 어떤지 파악하고자 하는...
2024년 12월 16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4년 주요 데이터 총결산 공개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2024년을 마무리하며 올해 트렌드와 세대별 인사이트를 살펴볼 수 있는 주요 데이터를 인포그래픽 형태로 공개했다. 금융, 소비, 식생활, 유통, 뷰티, 전자, 미디어, 취업, 직장생활, 가치관, 알파세대 등 총 11개 주제의 데이터를 한눈에 확인...
2024년 11월 27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프로야구 인식 및 관람 행태 조사 결과 발표
올해 한국 프로야구 리그(KBO)가 프로스포츠 사상 처음으로 1000만 관중을 돌파하며 최고의 흥행 성적을 보였다. 각 구단에서는 유니폼과 굿즈, 유튜브 콘텐츠 등을 통해 마케팅을 활발하게 전개했고, 20~30대와 여성을 중심으로 신규 팬이 대거 유입되면서 프로야구...
2024년 10월 8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드라마·예능 속 Z세대 가치관 분석 보고서 발표
최근 넷플릭스 서바이벌 예능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이 화제가 되면서 출연진들의 철학이 담긴 어록과 관계성이 함께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특정한 시대에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에는 시청자들의 니즈와 가치관이 스며들어 있다. 대학내일20대연...
2024년 9월 2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직장별 성과평가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직장인들이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이 연봉뿐 아니라 다양한 요소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Z세대 직장인은 개인의 성장 가능성과 전문성 등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전국 19~59세 공·사기업 재직자 1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Z...
2024년 8월 5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4 Z세대 패션 트렌드 보고서 발표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2024 패션 트렌드를 통해 살펴본 Z세대의 특징’ 보고서를 발표했다. 최근 몇 년간 패션계에 ‘코어’ 열풍이 불고 있다. 편안함을 추구하는 놈코어(Normcore) 스타일의 이름을 변용한 ‘블록코어(유니폼과 트랙 저지)’, ‘고프코어(나일론 소재의 ...
2024년 7월 1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4 취업 준비 행태를 담은 조사 결과 발표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2024년 현재의 취업 준비 행태를 담은 ‘[데이터] 취업 기획조사 2024’를 발표했다. 최근 기업의 채용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취업 준비생 사이에서도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전국 4년제 대학교 3학년 이상 미취업자 ...
2024년 6월 26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세대별 가치관 조사 결과 발표
최근 국제 정세와 경제 환경, AI 기술 등의 변화가 빠르게 이뤄지면서 사람들의 가치관도 변화하고 있다. 세대 전문 연구기관인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급변하는 시대 환경 속에서 사람들이 우리 사회와 자신의 삶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세대별 인식을 파악...
2024년 5월 13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신인류 ‘알파세대’ 탐구 보고서 발표
세대 전문 연구기관인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신인류로 불리는 ‘알파세대’의 가족, 교육, 경제, 디지털, 소비생활을 담은 ‘알파세대 탐구 보고서 2024’를 발표했다. Z세대의 다음 세대인 알파세대가 각종 업계에서 가장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지만 현재 알파세대...
2024년 3월 12일
08:3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알파세대 자녀의 특성을 조사한 데이터 발표
MZ세대라는 용어가 활발하게 쓰인 지 5년 만에 이번에는 Z세대와 알파세대를 묶은 ‘잘파세대’라는 말이 떠오르고 있다. 특히 가장 최근 등장한 알파세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들은 어린 나이임에도 소비 트렌드를 이끌고, 크리에이터로 떠오르며 주목받는 모습도...
2024년 1월 29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명절 트렌드 담은 세대별 데이터 발표
민족 대명절 설이 10여 일 앞으로 다가왔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여가(2023년 12월)’ 데이터에 따르면 Z세대부터 X세대까지 모든 세대가 1년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념일로 명절을 꼽았다. 소비자들이 명절을 중요하게 여기는 만큼 각종 업계도 분주하다. ...
2024년 1월 9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세대별 편의점 이용 행태 조사 발표
요즘 소비자에게 편의점은 더 이상 생필품만을 구매하는 공간이 아니다. 차별화된 PB상품과 트렌드를 반영한 신상품 등으로 식생활을 다채롭게 만들어 주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편의점에서 출시하는 도시락과 디저트의 퀄리티가 높아 소비자들에게 큰 ...
2023년 12월 20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3년 데이터 총결산 공개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2023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세대별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살펴볼 수 있는 주요 데이터를 인포그래픽 형태로 공개했다. 금융부터 식품, 음주, 뷰티, 전자, 미디어 등 연간 11개 주제로 발행된 14개의 주요 데이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신용...
2023년 11월 22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세대별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 관람 행태 담은 보고서 발표
11월 13일 LG트윈스가 29년 만에 KBO리그 우승을 거머쥐며 각종 커뮤니티의 반응이 뜨겁다. LG그룹의 할인 프로모션을 기대하거나, LG트윈스의 성장 서사에 감동하는 등 LG트윈스 팬이 아니더라도 그들의 우승을 함께 즐기는 모습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프로...
2023년 10월 18일
08:00
격변의 시대, 커뮤니티를 만들고 연결하는 힘 ‘트라이브십’에 주목하라… 대학내일20대연구소 ‘Z세대 트렌드 2024’ 출간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증폭되는 격변의 시대다. 이 시대를 살아갈 우리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미래 세대인 Z세대를 분석해 펴낸 ‘Z세대 트렌드 2024’(위즈덤하우스)에 그 실마리가 담겨 있다. 이 책에서는 선명한 아이덴티티와 지향성을 ...
2023년 10월 4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세대별 직장생활 행태를 담은 보고서 발표
세대 차이가 가장 직접적으로 느껴지는 공간은 어디일까? 바로 Z세대부터 86세대까지 한 공간에서 만날 수 있는 직장이다. 서로 다른 세대가 모인 만큼 세대 담론의 주축이 되는 곳이기도 하다. SNL코리아의 ‘MZ 오피스’ 코너에서 “저는 에어팟을 끼고 일해야 능률이...
2023년 9월 19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3 취업 트렌드 보고서 발표
‘코로나 학번’으로 불리던 대학생들이 본격적으로 취업 전선에 뛰어들며 새로운 모습들이 나타나고, 채용 브랜딩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등 채용 시장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전국 4년제 대학생의 취업 준비 행태를 더욱 면밀히 살펴보고...
2023년 7월 10일
09:30
대학내일20대연구소, 한·미·중 Z세대 분석한 글로벌 인사이트보고서 발표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한국, 미국, 중국의 Z세대를 분석한 글로벌 인사이트보고서 ‘글로벌 Z세대의 갓생 라이프스타일 탐구’를 발간했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갓생 라이프가 등장하며 Z세대의 가치관에 영향을 줬고,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이는 비단 한국에서뿐만 ...
2023년 6월 19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3 후기 밀레니얼의 부동산 인식 보고서’ 발표
한국부동산원 통계에 따르면 수도권 아파트 구매 연령대는 2019년~2020년 당시 40대가 가장 높았으나, 2021년 이후부터는 30대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2030의 구매 비중도 증가세를 보인다.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부동산 실구매층의 중심이 되고 있는 ...
2022년 12월 19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올해의 MZ세대 데이터 총결산 공개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12월을 맞아 2022년 MZ세대의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살펴볼 수 있었던 데이터를 인포그래픽 형태로 공개했다. 재테크부터 식품, 음주, 가치관, 미디어 등 연간 13개 주제로 발행된 16개의 MZ세대 주요 데이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 MZ세대...
2022년 11월 17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Z세대가 생각하는 일의 진짜 의미’ 보고서 발표
Z세대는 본인에게 잘 맞는 조직 문화나 더 나은 근무 환경을 찾아 나서는 데 적극적인 모습이다. Z세대 직장인의 이직률이 높아지면서 많은 기업이 이들과 일할 방법을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Z세대가 다른 세대와 비교해 일과 직업, 직장에 대...
2022년 10월 27일
08:00
개인의 존재감이 극대화되는 ‘하이퍼 퍼스낼리티’ 시대의 트렌드, 대학내일20대연구소 ‘Z세대 트렌드 2023’ 출간
더 이상 ‘대세’나 ‘국민템’이라고 할 것이 없는 초개인화의 시대다. 일상 속 모든 것이 개인 맞춤형으로 진화하고 취향과 욕구 또한 미분화하는 지금. 오히려 마이크로 트렌드를 이끄는 Z세대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마이크로 트렌드...
2022년 10월 24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대가 사랑하는 톱브랜드 분야별 15개 발표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오프라인 마케팅 시장에 활기가 돌고 있다. 팝업 스토어, 플래그십 스토어 등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오프라인 공간이 20대의 발길을 끄는 모습이다. 2013년부터 매년 20대 소비자에게 사랑받은 브랜드를 선정해온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2022년 8월 24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Z세대 숏폼 이용 행태 조사 발표
숏폼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대표적인 숏폼 플랫폼 틱톡은 앱 시장 조사 기관 데이터에이아이 조사 결과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이 23.6시간으로 유튜브를 제쳤다고 밝혔다. 구글, 메타 등 글로벌 기업도 숏폼의 영향력을 실감 중이다. 유튜브 쇼츠는 하루 평균 300...
2022년 7월 21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Z세대 중심 세대별 연애 실태 및 인식 보고서 발표
디지털에 익숙한 Z세대는 학교 수업에서도 앱을 활용하고, 친구들과 줌, 디스코드를 활용해 함께 공부하고 논다. 두꺼운 전공 서적을 휴대하고, 전화 통화나 대면 만남으로 친구들과 주로 소통하던 이전 세대와는 다른 양상이다. 그렇다면 Z세대의 연애는 어떨까? 다...
2022년 6월 15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전국 4년제 대학생 인턴십 경험 및 인식 조사 결과 발표
엔데믹 시대로 전환되면서 코로나19로 얼어붙었던 채용 시장에도 훈풍이 불고 있다. 최근 주요 대기업들이 향후 5년간 대규모 신규 채용을 약속했다. 삼성, SK, 현대차, LG, 롯데 등 5대 그룹의 채용 계획만 더해도 향후 5년간 26만 명이 넘는 규모다. 코로나 시대가...
2022년 5월 12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MZ세대 전자 제품 이용 및 구매 행태 조사 발표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난 MZ세대는 인테리어, 홈웨어, 가전 등 주거 환경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제품에 대해 관심을 쏟고 있다.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가 애착을 갖는 가전 전자 제품을 중심으로, MZ세대의 관련 인식 조사를 발표했...
2022년 3월 17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MZ세대 금융사 이용 행태 및 재테크 관련 인식 조사 발표
재테크에 관심을 쏟는 MZ세대가 늘면서 금융권의 관심은 이들에게 쏠리고 있다. 접근성이 좋은 인터넷 은행은 대출 서비스를 확장하고, 기존 은행은 기업 금융 플랫폼을 개편하는 등 고객을 폭넓게 확보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이에 대학내...
2022년 2월 22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2 MZ세대 게임 이용 행태 및 인식 보고서 발표
Z세대는 게임 산업의 주목을 받는 차세대 플레이어다. 10대, 20대가 게임을 많이 접하는 연령이기도 하지만, 게임 스트리머가 늘고 관련 플랫폼이 성장하면서 Z세대의 게임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높...
2022년 2월 7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MZ세대 모바일교환권 이용 행태 조사 결과 발표
코로나19로 대면 만남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친구 생일 선물부터 지인 경조사 선물까지 모바일교환권(기프티콘)으로 주고받는 일이 자연스러운 일상이 됐다. 유통 업계의 온라인 선물하기 시장은 5조원대 규모로 성장했고, 2020년 기준 카카오톡 선물하기...
2021년 12월 24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Z세대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 트렌드 보고서 발표
일부 마니아들이 이용했던 소셜 미디어는 새롭고 신선한 트렌드가 탄생하는 장이 됐다. 이용자 간의 네트워킹을 담당하던 소셜 미디어가 유튜브처럼 콘텐츠 소비 채널로 변화하는 등 Z세대가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방식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대학내일...
2021년 12월 14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1 MZ세대 아이 메이크업 트렌드 보고서 발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일상화된 마스크 착용은 MZ세대의 뷰티 트렌드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 5월 ‘뷰티 업계가 알아야 할 MZ세대 베이스 메이크업 트렌드’ 보고서를 통해 MZ세대의 베이스 메이크업을 살펴보았다면, 이번에는 마스크로 가려지지 않는 눈과 ...
2021년 12월 9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세대별 온라인 소통 방법 변화 보고서 발표
코로나19로 급격한 비대면 전환을 경험한 지 2년이 지난 지금, 세대별 온라인 소통 방법은 어떻게 변화했을까?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만 15세에서 60세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세대별 자아, 관계, 사회, 국가, 세계, 삶에 대한 인식 및 가치관 비교 조사를 시...
2021년 10월 28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2 출간
MZ세대의 지각변동이 시작됐다. 밀레니얼 세대는 점차 사회 주류로 편입해가고, Z세대는 새롭게 사회에 진출해 소비의 주역으로 빠르게 급부상하고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의 지각 변동에 집중해 이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면밀히 분석한 ‘밀레니얼 Z세대...
2021년 10월 5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1년 MZ세대 콜라보레이션 술 구매 행태 및 인식 조사 결과 발표
최근 업계에 따르면 곰표 밀맥주는 4월 기준 국산·수입 맥주를 제치고 CU 맥주 매출 1위에 등극하는 ‘이변’을 연출했다. 편의점에서 단독 판매하는 맥주가 대형 제조사 제품을 누르고 매출 1위에 오른 건 곰표 밀맥주가 처음이었다. 이색 협업으로 소비자들의 호기심...
2021년 9월 30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1 세대별 일과 직장생활 트렌드 보고서 발표
Z세대부터 86세대까지 여러 세대가 모여 함께 일하는 곳, 바로 직장이다. 최근 직장 내에 Z세대 신입 직장인이 늘면서 세대별로 업무와 직장, 직업을 대하는 가치관 차이가 두드러지고 있다. 이에 밀레니얼-Z세대(이하 MZ세대) 전문 연구기관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
2021년 9월 9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MZ세대 여행 트렌드 보고서 발표
감염병 확산세가 지속되자 코로나19와 공존하자는 ‘위드(with) 코로나’라는 개념이 생겨났다. 그러면서 모든 일상을 멈추기보다는 안전한 방법으로 여가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집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차를 타고 드라이브를 가거나, 독채 숙소를 잡거나 ...
2021년 8월 30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1 MZ세대 친환경 실천 및 소비 트렌드 보고서 발표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MZ세대의 환경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콘텐츠를 통해 환경과 관련한 정보를 공부하기도 하고, 플로깅과 같은 환경 관련 캠페인을 실천한 뒤 SNS에 공유하는 등 MZ세대만의 방식으로 환경에 큰 관심을 표현하고 있었다. 이에 대학내...
2021년 7월 26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MZ세대의 정신건강 및 스트레스 관리 행태 조사 발표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코로나 블루’, ‘코로나 레드’ 등 정신 건강의 적신호를 의미하는 신조어가 생겨났다. 그런 상황에 MZ세대는 몸 건강뿐만 아니라 마음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하루하루 습관을 만드는 ‘일상력 챌린저’로 거듭나고 있다.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
2021년 7월 13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1 MZ세대 온라인 영상 시청 트렌드 보고서 발표
최근 유튜브, 트위치, 틱톡 등 온라인 영상 플랫폼이 급부상하고 있다. 1인 크리에이터 영상은 TV 프로그램에 견줄 정도로 전 국민이 즐겨보는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그중에서도 특히 Z세대(1996~2006년 출생자)는 후기 밀레니얼(1989~1995년 출생자)과 전기 밀레니...
2021년 6월 30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세대별 사회인식 및 가치관 비교 조사 발표
최근 젠더갈등, 정치이념갈등, 세대갈등과 같은 사회 구성원 사이의 갈등이 지속해서 이슈가 되고 있다.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만 15세에서 60세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세대별 자아, 관계, 사회, 국가, 세계, 삶에 대한 인식 및 가치관 비교 조사를 시행했으...
2021년 6월 9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전국 4년제 대학생 취업준비 실태 및 기업인식 조사 발표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전국 4년제 대학생 취업준비 실태 및 기업인식 조사를 발표했다. ◇2021 취준생 희망 신입 연봉 4165만원, 지난해 대비 약 250만원 상승 취업준비생에게 신입사원 희망 연봉 금액을 물었을 때 평균 금액은 4165만원으로 지난해(3896만원)보다 약...
2021년 5월 17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MZ세대의 렌털 제품 이용 행태 및 인식 조사 발표
국내 렌털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 기준으로 개인·가정용품의 렌털시장만 10.7조 원으로 추정된다. 1인 가구의 증가로 생활 가전을 렌털하려는 니즈가 커지면서 렌털시장은 한정된 파이를 나눠 갖는 경쟁의 장으로 과...
2021년 5월 13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유튜브·넷플릭스 시대, Z세대의 TV 이용법’ 보고서 발표
유튜브와 넷플릭스 시대에 사는 Z세대(1996~2006년 출생자, 만 15~25세)는 TV를 친숙하지 않고 거리감이 있는 기기라고 여긴다. 후기 밀레니얼(1989~1995년 출생자, 만 26~32세)과 전기 밀레니얼(1981~1988년 출생자, 만 33~40세)과 비교했을 때 TV에 대한 인식차는 ...
2021년 4월 14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1년 알아야 할 MZ세대 식생활 트렌드 세 가지 보고서 발표
최근 MZ세대의 식생활 가치관은 나 자신뿐만 아니라 환경과 공동체까지 더 넓은 범위로 확장되며, 새로운 트렌드를 낳고 있다.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의 식생활 트렌드를 파악한 후 요리, 채식, 제로웨이스트 총 3가지 주제를 다룬 ‘2021년 알아야 할 MZ...
2021년 3월 18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MZ세대의 여가 생활과 자기개발 트렌드 보고서 발표
MZ세대는 바쁘게 살아간다. 몇 년 전 유행했던 ‘욜로(YOLO)’와 ‘플렉스(Flex)’는 온데간데없고, 미라클모닝 챌린지를 하거나 온라인 강의를 들으며 자기를 가꾸는 데 여념이 없다. 자기개발과 일상 케어를 열심히 하는 MZ세대의 여가 생활을 확인하기 위해 대학내일2...
2021년 2월 25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MZ세대의 온택트 여가 생활 조사 발표
어느덧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 두기가 일상이 된 지금, 코로나19는 MZ세대의 여가 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MZ세대(만 15~39세) 대상으로 조사한 여가 데이터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MZ세대가 즐긴 대부분의 여가 생활이 ...
2020년 12월 21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Z세대의 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 활용법 보고서’ 발표
모바일 네이티브인 Z세대(만 15~24세)에게 SNS는 일상 그 자체이며 다른 세대와 구분되는 특성을 보인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MZ세대 남녀 9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Z세대 4명 중 1명(23.6%)은 SNS를 평일에 하루 평균 3시간 이상 이용하는 ‘SNS 헤...
2020년 11월 25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MZ세대 카페 이용 행태 조사 발표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올해 상반기에 이어, 두 번째 MZ세대 식생활 데이터 보고서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MZ세대(만 15~39세)의 50.8%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91.2%가 3개월에 한 번 이상은 카페에 방문한다고 응답했다. MZ세대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카페 이용에 관...
2020년 11월 4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0 MZ세대 톱브랜드 20개 발표
올해 국내 소비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변수가 많았던 한 해이다. 예측하기 힘든 상황 속에서도 온라인에 가장 친숙하고 변화에 유연한 밀레니얼-Z세대(MZ세대)는 여전히 큰 영향력을 행사하며 소비를 이끌었다. 2013년부터 매년 MZ세대 소비자에게 사랑받은 브랜드...
2020년 10월 29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1 출간
‘마이싸이더’, ‘판플레이’, ‘선취력’ 등 진짜 MZ세대의 모습을 담은 트렌드 키워드를 제시하며 이들에 대한 이해를 도왔던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올해는 위즈덤하우스와 함께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1’을 출간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2021년 MZ세대를 대표하...
2020년 9월 4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취준생과 직장인이 원하는 회사생활 보고서’ 발표
밀레니얼-Z세대(이하 MZ세대) 전문 연구기관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현재 취업을 준비 중인 4년제 대학 이상 미취업자 1000명의 취업 준비 실태와 만 19세~59세 직장인 남녀 1150명을 대상으로 회사생활에 관한 인식을 비교해보았다. 이 보고서는 7월 발행된 두 조사...
2020년 8월 11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세대별 국가 및 사회인식 비교 조사 발표
코로나19는 전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일상이 달라진 것은 물론 국가와 사회, 세계에 대한 인식도 바꿔 놓았다.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만 15세에서 59세 남녀 1200명을 Z세대(만 15~24세), 밀레니얼 세대(만 25~39세), X세대(만 40~50세), 86세대(만 51~59세...
2020년 7월 30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0년 세대별 워킹트렌드 비교 조사 발표
살아온 과정, 일하는 목표, 소통 도구와 방식이 전혀 다른 세대가 함께 모여 일하는 곳이 바로 ‘직장’이다. 40~50대 이상의 기성세대의 경험과 사고만으로는 도저히 이해하기 어려운 세대가 조직에서 점차 늘어나면서 밀레니얼과 Z세대(이하 MZ세대)와 함께 일하기 ...
2020년 7월 13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세대별 가치관 비교 조사 발표
코로나19로 이전과는 다른 일상을 살게 될 ‘뉴노멀(New normal)’ 시대가 도래했다. 갑작스럽게 맞이하게 된 큰 변화가 세대별로 미친 영향도 다를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만 15세에서 59세 남녀 1200명을 Z세대(만 15~24세), 밀레니얼 세대(만 25...
2020년 7월 6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술과 주류 브랜드에 대한 MZ세대 집중탐구 보고서 발표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를 대비해 주류 시장의 중요한 소비층인 밀레니얼-Z세대(이하 MZ세대)의 음주 생활과 술에 대한 인식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를 대상으로 정량조사와 정성조사를 시행해 음주 습관과 술에 대한 이미지, 술 브...
2020년 6월 12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MZ세대 음주 행태 및 인식 조사결과 발표
밀레니얼-Z세대(이하 MZ세대)에게 혼술(혼자 마시는 술)과 홈술(집에서 마시는 술)이 보편화 되면서 혼자 또는 집에서 가볍게 음주를 즐기는 비율이 높아졌다. 최근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 남녀 900명을 대상으로 음주 행태와 관련 인식을 조사한 데이터를 공...
2020년 6월 9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미디어·콘텐츠 이용 행태 및 인식 조사 결과 발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여가 시간이 늘어나면서 밀레니얼-Z세대(이하 MZ세대)는 미디어와 콘텐츠를 보다 적극적으로 이용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최근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 남녀 900명을 대상으로 미디어·콘텐츠 이용 행태와 관련 인식을...
2020년 5월 12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MZ세대 리빙 제품 구매 행태 관련 인식 조사결과 발표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며, 가구·가전·홈데코 등 리빙 제품에 지갑을 여는 밀레니얼-Z세대(이하 MZ세대)가 늘고 있다.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 남녀 900명을 대상으로 리빙 제품 구매 행태와 관련 인식을 조사한 데이터를 공개...
2020년 4월 29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MZ세대의 집밥과 집콕챌린지 관련 보고서 발표
최근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집에서 요리하는 시간이 늘고, 달고나 커피와 같이 집에서 직접 음식을 만드는 것이 유행이 됐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요리에 관한 실제 트렌드를 담기 위해 MZ세대의 인터뷰와 사례 수집을 중심으로 작성된 보고서 ‘MZ세대의 집밥과 ...
2020년 4월 14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 사용 및 구매 행태 조사결과 발표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사회 전반뿐만 아니라, 항상 빠르게 변화하는 뷰티 시장에도 일부 영향이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에 최근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 여성을 대상으로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 사용 및 구매 행태와 관련 인식을 ...
2020년 4월 6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MZ세대 백화점 이용 행태 및 선호 브랜드 조사결과 발표
2018년과 2019년, 미국의 백화점 시어스와 바니스뉴욕이 차례로 폐업했다. 국내 백화점 업계도 지속가능성을 심각하게 고민하게 됐다. 온라인 쇼핑에 더 익숙한 밀레니얼 Z세대가 핵심 소비계층으로 떠오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한창인...
2019년 12월 24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세대별 커뮤니케이션 방식 비교 연구 보고서 발표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전국 만15~49세 남녀 중 음성(전화)·메시지(문자 또는 모바일메신저) 소통 경험자 9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일상적인 대화 시 Y·Z세대는 모바일 메신저, X세대는 음성 통화 선호 일상적인 대화를 할 때 메시지와 전화 통화(음성...
2019년 11월 13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0년 소비 트렌드는 ‘클라우드 소비’…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5가지
‘마이싸이더’, ‘싫존주의’, ‘관태기’ 등 진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모습을 담은 트렌드 키워드를 제시하며 이들에 대한 이해를 도왔던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올해는 위즈덤하우스와 함께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0’을 출간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선정한 ...
2019년 10월 29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19 1934세대 톱브랜드 어워즈 발표
국내 소비 시장에서 2019년은 특히 밀레니얼-Z세대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했던 한 해이다. 브랜드들은 예상치 못한 지점에서 미움을 사기도 하고 사랑을 받기도 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2013년부터 매년 20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은 브랜드를 선정해왔다. 특히 올...
2019년 10월 16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00년생 대학생활 탐구 보고서 발표
2000년생이 대학 19학번이 되었다.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2000년 밀레니엄 버그를 기억하는 기성세대에게 2000년생이 대학생이 되었다는 사실은 놀라움으로 다가올지도 모르겠다.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과연 2000년생의 대학생활은 어떻게 달라졌을지 궁금...
2019년 9월 18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패션 명품 브랜드 인식 및 소비 실태 조사 보고서 발표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전국 만 15~34세 남녀 중 최근 6개월 내 패션 제품 구매 경험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명품으로 구매하고 싶은 제품 연령별로 달라… 10대 후반은 의류·신발, 20~30대는 지갑·가방 만 15~34세 응답자에게 명품 구매 경험을 물...
2019년 8월 19일
08:0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주 52시간 근무에 따른 1934 라이프스타일 조사 발표
지난해 7월, 주당 법정 근로시간을 52시간으로 단축한 근로기준법이 종업원 300인 이상의 사업장을 우선으로 시행되었다. 1년이 흐른 지금,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라이프 트렌드의 변화와 전망을 확인해보고자 전국 만19~34세 직장인 ...
전체 기업
1
2
3
대학내일20대연구소
광고와 마케팅
서울 마포구 도화동 553 (도화동, 마스터즈타워빌딩) 6층
http://20slab.org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통합 마케팅 에이전시 대학내일 소속 연구 기관이다. 20대를 가장 잘 알기 위해 MZ세대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알파세대와 X세대, 86세대 연구를 병행한다. 트렌드 사례 분석과 소비자 조사 결과, 소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트렌드와 세대를 연구하고 시장이 필요로 하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이미지
회사 보도자료 구독
뉴스와이어 회원은 이 회사의 보도자료를 이메일과
MY뉴스
에서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하기
메뉴
닫기
로그인
검색
섹션
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