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제일 힙한 취향, 불교코어… 불교 감성 굿즈·브랜드 2025부산국제불교박람회로 총출동

8월 7~10일, 4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2025부산국제불교박람회’ 개최

서울에서 MZ세대의 열띤 호응을 얻은 ‘불교 감성 브랜드’ 부산에 동시 참가

운영사무국 ‘불교코어’ 단순히 종교 콘텐츠 넘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해석

부산--(뉴스와이어)--8월 7일부터 10일까지 나흘간, 부산 벡스코(BEXCO) 제1전시장에서 ‘2025부산국제불교박람회(2025 Busan International Buddhism Expo)’가 열린다. ‘K-명상의 중심도시’ 부산에서 서울국제불교박람회의 열기를 그대로 이어갈 이번 부산국제불교박람회가 현재 공식 누리집에서 관람객 사전 등록(무료 입장)을 진행하고 있다.

불교신문과 재단법인 BBS부산불교방송이 주최하고, 대한불교조계종, 부산광역시, 금정총림 범어사, 영축총림 통도사, 쌍계사, 부산불교연합회, 조계종부산연합회가 후원하는 ‘부산국제불교박람회’는 한국 전통 불교문화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에 힘입어 지난해 처음 진행됐으며, 무려 5만여 명 이상의 관람객이 현장을 찾아 뜨거운 열기를 자랑했다.

이에 올해 부산국제불교박람회는 전년 대비 규모를 대폭 확대했다. 지난해에는 벡스코 3B홀에서 진행됐으나 올해는 약 2배 규모의 벡스코 제1전시장 1홀에서 진행되며, 참가 업체(전시 작가 포함) 부스는 약 372개 부스로 구성될 예정이다.

서울에서부터 시작된 ‘불교 감성 브랜드’의 열풍은 더 이상 일부 마니아층의 이야기가 아니다. 2030세대를 중심으로 ‘조용한 취향’, ‘깊은 라이프스타일’, ‘마음챙김 미학’이 빠르게 확산되며 불교문화 콘텐츠 역시 새롭게 재조명되고 있다.

‘불교코어(Buddhism-core)’는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주목받는 감성 키워드로, ‘무소음’, ‘비움’, ‘사유’, ‘명상’, ‘여백’, ‘공(空)’ 등 불교가 지닌 철학적 미감과 고요한 라이프스타일이 패션·공간·굿즈·일상생활 전반에서 반영되는 하나의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불교가 단순히 종교를 넘어 취향·생활 방식 등 새롭게 인식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다. 이러한 ‘불교코어(Buddhism-core)’ 감성이 MZ세대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양식으로 떠오르며, 감각적 불교 브랜드들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이번 ‘2025부산국제불교박람회’에는 서울에서 큰 호응을 얻었던 감각적이고 색다른 불교 굿즈 브랜드들이 다시 모인다. 색다르고 아기자기한 불교 감성 굿즈를 선보이는 ‘아미울’, 유쾌한 힙스터 부처님 캐릭터로 주목받은 ‘힙부즈’, 내가 머무는 공간에서 손쉽게 힐링 스팟을 만들 수 있는 소품을 제안하는 ‘바반투’, 그리고 깨닫다 티셔츠를 비롯해 장르를 넘나드는 불교 굿즈를 소개하는 ‘해탈컴퍼니’ 등이다. 이들이 다시 한자리에 모여 올해 주요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는 ‘불교코어’, ‘불교 굿즈’의 정수를 선보일 예정이다.

‘2025서울국제불교박람회’ 당시, 관람객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높은 호응을 이끌어낸 ‘히든 담마(Hidden-Dhama)’ 챌린지도 진행된다. ‘히든 담마’ 챌린지는 박람회 현장 곳곳에서 8가지 과제를 수행하며 ‘바른 노력’, ‘바른 견해’, ‘바른 생각’, ‘바른 언어’, ‘바른 행동’, ‘바른 생계’, ‘바른 기억’, ‘바른 삼매’로 이뤄진 8장의 팔정도 카드를 모아 나만의 깨달음을 찾아보는 ‘팔정도 카드 체험’이 진행된다. 8장의 카드를 수집하며 부처님 가르침을 알아보는 색다른 재미도 만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높이고 있다.

‘2025부산국제불교박람회’ 운영사무국은 ‘불교코어’는 단순히 종교 콘텐츠를 뜻하지 않고, 고요한 감정선과 비움의 철학, 여백의 미, 그리고 일상의 수행·전통 불교가 지닌 깊이 있는 가치들이 감각적 형태로 재해석돼 MZ세대의 미감과 정서, 라이프스타일에 스며들고 있다며, 이는 곧 ‘조용한 사유’, ‘비움의 실천’, ‘깨어 있는 감성’을 중시하는 요즘 세대의 취향과 맞닿아 있고, 트렌드에 민감한 2030세대에게는 ‘힙(Hip)하다’는 인식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부산국제불교박람회를 통해 부산이 국제 명상 웰니스 도시로 발돋움해 불교문화가 일상 속 삶의 미학으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2025부산국제불교박람회’에 대한 사전 등록 및 단체 관람 신청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누리집(www.busanbexpo.kr) 및 ‘2025부산국제불교박람회’ 서울사무국 유선 문의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부산국제불교박람회 사무국 소개

K-명상의 중심, 부산에서 2025부산국제불교박람회가 열린다. 서울의 열기를 이어받아 ‘너의 깨달음을 찾아라!(팔정도와 함께) 부디즘 어드벤처@벡스코’를 주제로 펼쳐진다. 이번 부산국제불교박람회는 불교신문과 재단법인 부산 BBS 불교방송이 주최하고, 대한불교조계종과 부산광역시, 범어사, 통도사, 쌍계사, 부산광역시불교연합회, 대한불교조계종 부산연합회가 후원한다.

부산국제불교박람회: http://busanbexpo.kr/

연락처

부산국제불교박람회 사무국
최보경 팀장
02-2231-2013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