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에어로, 호주 HEO와 ‘비지구영상’ 기술협력 업무협약 체결
이 협력은 한국의 국방 및 우주 분야에서 AI 기반 SSA 기술 상용화와 데이터 자율분석 체계 구축의 첫 단계로, 국방 및 공공 우주 프로그램, 그리고 민간 위성 운용 기관과의 공동 적용 기회를 함께 모색하게 된다.
퀀텀에어로 전동근 이사회 의장은 “HEO의 비지구영상 데이터와 퀀텀에어로의 국방 AI 역량이 결합되면 위성의 상태를 지상 분석 없이 자율적으로 진단할 수 있게 된다”며 “이는 국방 AI 자율체계가 궤도 영역까지 확장되는 중요한 진전으로, AI 기반 우주감시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HEO의 윌 크로우(Will Crowe) 대표는 “비지구영상은 우주에서의 활동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기술”이라며 “퀀텀에어로와의 협력을 통해 이러한 기술력을 아시아에서 가장 발전된 우주 시장 중 하나인 한국으로 확장하고, 국가 및 민간 우주 운용 분야에서 성장하는 한국의 비전을 지원할 수 있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은 퀀텀에어로가 AI 자율비행·임무제어·무인체계 통합 기술을 보유한 방산 AI 기업으로서 그 기술력을 공중과 지상을 넘어 궤도 영역으로 확장하는 첫 글로벌 협력 사례다.
HEO 소개
HEO(High Earth Orbit Robotics)는 우주 내 주요 자산에 대한 고빈도 영상과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비지구영상(Non-Earth Imaging) 전문기업이다. HEO는 지구관측(EO) 위성군과 자체 개발 센서를 파트너 위성에 탑재한 분산형 센서 네트워크를 운용해 지구-달 궤도 전 영역에서 관측 센서의 확장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고자율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정부·국방·상업 고객을 대상으로 위성을 대규모로 모니터링·점검하며, 보다 투명하고 효율적인 우주 감시 환경을 제공한다. 본사는 호주 시드니에 있으며,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설립을 주도한 비영리 벤처캐피털 기관 인큐텔(In-Q-Tel)의 투자를 받은 우주기술 스타트업이다.
퀀텀에어로 소개
퀀텀에어로는 미국 방산 유니콘 기업인 Shield AI의 한국 기술 독점 파트너로, 해외의 최첨단 AI 기술과 무인 전력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국산화해 한국형 통합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공한다. AI 개발 및 솔루션 제공, 무인 플랫폼 하드웨어 판매 및 리스 사업과 첨단 AI 기술과 무인 플랫폼의 국산화에 주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qaero.kr
연락처
퀀텀에어로
사업개발팀
최용우 팀장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