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안전기술원 ‘2025 제45회 항공의 날 기념식’에서 국토교통부장관 기관 표창 수상
항공안전 혁신과 미래항공 인프라 구축 성과 인정
항공안전기술원은 항공기 개발과 인증 기능의 분리, 결함 분석 등 항공안전 기술 지원체계 구축을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2013년 설립됐다. 통합항공인증체계 구축과 무인기 안전기술개발 등 대한민국 항공안전의 국제적 수준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항공안전기술원 미래항공인프라실 김고운 선임연구원은 개인 유공자로 선정돼 국토교통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김고운 선임연구원은 드론 비행시험센터 구축 사업을 주도하며 안전하고 체계적인 무인항공기 시험환경 조성에 기여했다. 특히 드론 산업 활성화와 미래항공 인프라 확충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항공안전기술원 황호원 원장은 “이번 수상은 항공안전기술원 임직원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헌신한 결과”라며 “항공안전은 물론, UAM과 드론 등 새로운 항공 분야에서도 국제적 수준의 안전체계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항공안전기술원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산·학·연 협력 기반의 항공안전 혁신 생태계 조성에 더욱 힘쓸 예정이다. 또한 AI·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항공안전관리 체계 구축을 통해 지속 가능한 항공안전 발전과 미래항공 산업의 안전 인프라 확립에 앞장설 계획이다.
항공안전기술원 소개
항공안전기술원(KIAST)은 민간항공기·공항·항행시설·경량항공기·초경량비행장치 등에 대한 안전성·성능 등을 시험하고 인증하는 업무와 항공안전에 영향을 주는 위해요인 식별·분석, 항공사고 예방기술 개발 및 국제표준 연구 수행 등 항공안전 확보를 위해 설립된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kiast.or.kr/kr/index.do
연락처
항공안전기술원
기획전략실
오주열 연구원
032-727-5612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