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 바이오사이언스-그래프 테라퓨틱스, 대규모 기능적 면역 교란 아틀라스 구축 파트너십 체결

AI와 단일세포 기술 결합해 면역 기능 장애 규명… 신약 발견 및 개발 성과 개선 기대

시애틀 & 빈--(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파스 바이오사이언스(Parse Biosciences)와 그래프 테라퓨틱스(Graph Therapeutics, 이하 그래프)가 가장 크고 포괄적인 면역 세포 교란 아틀라스(immune cell perturbation atlas) 중 하나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력은 그래프의 ‘랩인더루프(lab-in-the-loop)’ 플랫폼과 파스의 ‘기가랩(GigaLab)’을 활용해 체계적인 교란 상황에서 면역 질환 환자의 세포 수억 개를 프로파일링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를 통해 면역 체계의 고도로 역동적인 행동을 ‘AI 우선(AI-first)’ 신약 발굴 및 개발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노력은 면역 매개 질환 환자를 위한 새로운 치료법 개발의 위험을 줄이고 속도를 높여준다.

자가면역 및 면역 매개 질환은 상황 및 환자별 면역 세포 집단 반응에 의해 유발되므로 신약 개발자가 약물 표적을 식별하고 임상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 그래프와 파스의 파트너십은 그래프의 현실적인 환자 유래 질병 모델과 파스의 확장 가능한 전체 전사체(whole transcriptome) 단일세포 기술을 결합해 이 문제를 해결한다. 수억 개의 인간 세포를 분석하고 질병을 유발하는 다양한 면역 및 조직 상호작용을 밝혀내는 것이다. 이 접근 방식은 발견 과정을 간소화하고 비용 소모가 큰 후기 임상 단계의 실패를 방지할 수 있으며, 시장에 출시되는 각 신약에 대해 수백만달러를 절감할 잠재력이 있다.

그래프의 플랫폼은 정교한 환자 유래 생세포 분석(assay)과 반복적인 능동 학습(active learning) 기술을 결합해 광범위한 질병 관련 맥락에서 교란 요인을 체계적으로 선택하고 테스트한다. 그래프의 연구진은 단순화되거나 정적인 샘플링 모델이 임상 환경에 적용되기를 막연히 기대하는 대신, 막대한 개발 자원을 투입하기 전에 유망한 가설과 가망 없는(dead-end) 가설을 효율적으로 구별하는 실험적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 각 검증 주기는 다음 주기에 정보를 제공하여 향후 발견을 가속하는 지식의 복리 효과를 창출한다.

그래프의 플랫폼이 면역 기능 장애의 매우 복잡한 영역에서 프로파일링할 조건을 지능적으로 선택하면, 에버코드(Evercode™) 기술을 사용하는 파스의 기가랩이 전례 없는 속도와 품질로 대규모 단일세포 데이터세트를 생성한다.

그레고리 블라디머(Gregory Vladimer) 그래프 테라퓨틱스 공동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박사)는 “지난 10년간 영향력 있는 AI 신약 발견 플랫폼을 발전시키면서 예측과 임상 현실 사이의 격차를 줄이려면 생물학적 맥락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고 말했다. 이어 블라디머 CEO는 “이번 파트너십은 데이터를 전략적 인프라로 다룬다. 모든 실험은 생물학적 불확실성을 줄이도록 설계되고, 모든 검증은 기관의 지식을 복리로 축적하며, 모든 발견은 다음 발견을 가속한다. 발견 단계에서 목적에 맞고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데이터 생성에 투자하면 신약 개발의 경제성과 성공률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다”고 강조했다.

찰리 로코(Charlie Roco) 파스 바이오사이언스 공동 설립자 겸 최고기술책임자(박사)는 “환자 세포에 대한 그래프의 체계적인 테스트가 바로 기가랩이 지원하도록 설계된 혁신적 작업의 일종”이라며 “이번 파트너십은 산업 규모의 단일세포 생물학과 첨단 AI가 환자 세포에서 직접 질병 메커니즘을 밝히고 신약 발견을 어떻게 재편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래프 테라퓨틱스 소개

그래프 테라퓨틱스(Graph Therapeutics)는 염증 및 면역학 분야의 신약 발굴을 혁신하기 위해 차세대 랩인더루프 AI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올사이트(Allcyte)와 엑센시아(Exscientia)에서 정밀 종양학 분야의 AI 기반 발견을 개척한 팀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그래프는 정교한 살아있는 환자 세포 접근법과 첨단 머신러닝을 결합해 복잡한 염증성 질환 치료제 개발의 고유한 과제를 극복한다. 본사는 오스트리아 빈 외곽에 있다.

파스 바이오사이언스 소개

파스 바이오사이언스(Parse Biosciences)는 인류 건강과 과학 연구의 발전을 가속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는 글로벌 생명과학 기업이다. 연구자들이 전례 없는 규모와 용이성으로 단일세포 시퀀싱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이 회사의 선구적인 접근 방식은 암 치료, 조직 재생, 줄기세포 치료, 신장 및 간 질환, 뇌 발달 및 면역 체계 분야에서 획기적인 발견을 가능하게 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60120419953/en

웹사이트: https://www.parsebiosciences.com/

연락처

파스 바이오사이언스(Parse Biosciences)
케이티 크레이머(Kaitie Kramer)
858.504.0455
kkramer@parsebiosciences.com

그래프 테라퓨틱스(Graph Therapeutics)
안나 유웬(Anna Yuwen)
pr@graphtx.com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