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수소경제 이니셔티브 추진 박차

- 후추 복합단지에 수소경제 연구개발센터 오픈

뉴스 제공
Toshiba Corporation 도쿄증권거래소 6502
2015-04-06 17:55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도쿄증권거래소: 6502)이 도쿄 서부에 위치한 후추 복합단지(Fuchu Complex)에 ‘도시바그룹 수소경제 연구개발센터’(Toshiba Group Hydrogen Energy Research & Development Center, 이하HRDC)를 열었다고 오늘 발표했다. 새로 문 연 이 센터는 수소경제를 구현하기 위한 범 그룹 차원의 전략 계획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또한 수소 관련 에너지 기술을 통합하는 솔루션을 개발, 시연하는 데 주력하게 된다. 도시바그룹은 2020년까지 수소 관련 사업부문의 매출을 1000억 엔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수소경제란 수소가 저탄소 청정연료로 활용되는 미래로서 도시바그룹은 그 구현에 필요한 태양광 발전, 풍력 발전, 수력발전 및 기타 재생가능 에너지 발전 시스템, 수전해, 연료전지를 포함한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도시바그룹은 이들 기술을 수소 생산에서 활용까지 연장해 엔드-투-엔드 솔루션에 통합할 계획이다.

지역 소비에 대한 현지 에너지 생산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도시바그룹은 재생가능 에너지를 사용해 수소발전 수전해 시스템에 동력을 제공하는 실용적인 에너지 공급 시스템을 개발하는 한편, 필요 시 연료전지를 이용해 수소를 전기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고립된 섬이나 오지처럼 전력 발전 및 송전 비용이 높은 지역에 구축될 예정이며 이로써 비용 절감과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지원하게 된다.

도시바그룹은 앞으로 2025년까지 수소 공급사슬을 구축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예컨대 해외에서 대형 풍차를 이용해 저비용으로 생산된 수소를 일본 내 수소동력 가스 터빈 발전소에서 전력을 생산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다. 이로써 해외 전력 발전원과 전력 소비지인 일본을 연결하는 전송 라인 없이도 무탄소 전력원인 수소를 대량으로 저장하고 공급할 수 있게 된다.

태양광 및 풍력을 이용한 발전은 안정적이지 못하다. 하지만 이들은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시스템에 동력을 공급할 수 있으며 생산된 수소를 수송, 저장해 필요 시 사용할 수 있다. 다른 응용제품 외에도 수소는 천재지변 시 전력과 물을 생산할 수 있는 연료전지의 연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30년께 연료전지와 기타 수소 관련 장비 및 인프라의 연간 총 시장 규모는 40조 엔에 달할 전망이다.

HRDC는 향후 신에너지 산업기술종합개발기구(New Energy and Industrial Technology Development Organization)의 프로젝트로 개발 중인 고체산화물 전해 셀(SOEC)을 구축하고 이를 태양광 발전 시스템, 연료전지 및 기타 설비와 연계해 상용화를 위한 시범 실험에 사용할 예정이다. 이 센터는 고객 요구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수소 관련 기술 전시 공간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도시바그룹은 그룹이 보유한 광범위한 기술을 활용해 저탄소 수소 경제 구현에 도움이 되는 수소 비즈니스를 촉진할 계획이다.

수소경제 연구개발센터 개요

1. 규격
건축면적: 900 m2
건축구조: 브레이스 구조, 경량철골 구조
착공: 2014년 12월
완공: 2015년 4월

2. 주요 장비 및 시스템
· 태양광 발전 시스템
· 수전해 시스템
· 수소탱크
· 에너지 제어 시스템
· 연료전지 수소시스템

도시바(Toshiba Corporation) 소개

도시바 코퍼레이션은 첨단 전자/전기 제품 및 시스템을 통해서 에너지 및 인프라, 커뮤니티 솔루션, 헬스케어 시스템 및 서비스, 전자기기 및 부품, 그리고 생활 제품 및 서비스 등 5개의 전략적 사업에 국제적인 능력을 펼치고 있는 포춘지 선정 글로벌 500대 기업 중 하나이다. 도시바는 그룹의 기본 약속인 “인류에 헌신, 미래에 헌신”을 바탕으로 하여 “창조와 혁신을 통한 성장”을 향한 국제 경영을 장려하고 있으며 세계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고 보장된 편안한 사회에 사는 세계를 이룩하는데 헌신하고 있다.

1875년 설립된 도시바는 현재 전 세계에 20여만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590여개의 연결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의 중심이며, 연간 매출은 6.5조엔(미화 630억 달러)을 상회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도시바 웹사이트(www.toshiba.co.jp/index.ht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멀티미디어 갤러리: http://www.businesswire.com/multimedia/home/2015040500501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toshiba.co.jp/index.htm

연락처

도시바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타카세 유우(Yuu Takase) / 쓰키모토 히로카즈(Hirokazu Tsukimoto)
+81-3-3457-2100
홍보/투자부(PR & IR Office)
media.relations@toshiba.c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