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재생에너지와 수소 활용하여 독립 에너지 공급 시스템 운영 시작

- 무이산화탄소(CO2-free) 수소에너지 사용으로 약 일주일간 300명에게 전력과 온수 공급

뉴스 제공
Toshiba Corporation 도쿄증권거래소 6502
2015-04-20 16:30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도쿄증권거래소:6502)이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하고 수소를 전력발전 연료로 한 독립 에너지 공급시스템인 H2One 의 시범운영을 시작한다고 오늘 발표했다. 카와사키시와 도시바는 카와사키항구 지역의 카와사키 마리엔(Kawasaki Marien) 공공시설과 히가시-오기시마-나카 공원(Higashi-Ogishima-Naka Park)에 이 시스템을 설치했다.

H2One은 광전지 설비, 저장 배터리, 수소생산 물 전기분해 장비, 수소, 물 탱크, 연료전지로 구성돼있다. 광전지 설비에서 발생된 전력은 물을 전기화시켜 수소를 발생시켜 탱크 안에 저장된 다음 전력과 온수를 생산하는 연료전지로 사용된다.

H2One은 태양빛과 물만을 연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구명선이 단절됐을 때라도 응급시에 독립적으로 전력과 온수를 생산할 수 있다. 카와사키 마리엔과 히가시-오기시마-나카 공원은 카와사키 항구를 홍보하기 위한 지자체 시설로서 응급 피난지역으로 설계됐다. 재난이 닥치면 H2One은 저장된 수소를 사용해 약 300여명의 피난민들에게 전력과 온수를 일주일간 공급할 수 있다. H2One 시스템은 컨테이너 안에 들어있어 트레일러로 재난지역으로 이동해서 사용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비응급시에는 H2One의 수소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 피크 전환(peak shift)에 사용돼 전력수요 최고조 시에 최적화된 수소 생산, 전력발전, 저장 등을 통해 주요 전력 수요를 줄여줄 수 있다. 도시바는 현지 소비를 위한 현지보유 에너지 생산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해 수소 저장능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이 시범 프로젝트는 카와사키 현지에서 정상 작동 환경에서 수소기반 응급전력원과 온수공급시스템 그리고 수소 에너지 관리시스템의 효과성을 판별한다. 또 전체 시스템 효율성 증진도 지원할 예정이다.

도시바는 재생에너지원의 전기분해요법으로 생산한 수소를 사용해 안전하고 믿을 수 있으며 편리한 사회인 ‘휴먼 스마트 커뮤니티(Human Smart Community) 창조에 노력하고 있다. 이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 자사는 도시바 그룹 전체에 걸쳐 광범위한 기술을 결합할 것이다.

시범 운영 개요

· 설치 장소
카와사키 마리엔과 히가시-오기시마-나카 공원

· 기간
2015년 4월 20일 ~ 2021년 3월 31일

· 시연
정상 환경하에서 수소에너지 관리 시스템 작동
재난 시 수소기반 비즈니스 지속 시스템 작동

· 핵심 사양
수소 생산: 시간당 최대 1 m3
수소 소비: 시간당 최대 2.5 m3
수소 탱크 저장용량: 최대33 m3 (270 Nm3, 0.8 MPa)
온수 공급 용량: 시간당 최대 75 리터(40 °C)
광전지 설비: 30 kW
연료전지 처리량t: 3.5 kW 최대
전력 저장용량: 350 kWh
연료전지 효율성: 95% (전력55%, 온수 40%)

도시바(Toshiba Corporation) 소개

도시바 코퍼레이션은 첨단 전자/전기 제품 및 시스템을 통해서 에너지 및 인프라, 커뮤니티 솔루션, 헬스케어 시스템 및 서비스, 전자기기 및 부품, 그리고 생활 제품 및 서비스 등 5개의 전략적 사업에 국제적인 능력을 펼치고 있는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중 하나이다. 도시바는 그룹의 기본 약속인 “인류에 헌신, 미래에 헌신”을 바탕으로 하여 “창조와 혁신을 통한 성장”을 향한 국제 경영을 장려하고 있으며 세계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고 보장된 편안한 사회에 사는 세계를 이룩하는데 헌신하고 있다.

1875년 설립된 도시바는 현재 전 세계에 20여만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590여개의 연결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의 중심이며, 연간 매출은 6.5조엔(미화 630억 달러)을 상회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도시바 웹사이트(www.toshiba.co.jp/index.ht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멀티미디어 갤러리: http://www.businesswire.com/multimedia/home/2015041900505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toshiba.co.jp/index.htm

연락처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홍보/투자부
츠키모토 히로카즈(Hirokazu Tsukimoto) / 타카세 유우(Yuu Takase)
+81-3-3457-2100
media.relations@toshiba.c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