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미국 주파수 규제 프로젝트에 리튬이온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 공급

- 자사의 9번째 메가와트급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 프로젝트

뉴스 제공
Toshiba Corporation 도쿄증권거래소 6502
2015-04-21 17:50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TOKYO:6502)이 미국 오하이오주 해밀턴의 전력 주파수 규제 프로젝트를 위한 대규모 배터리 에너지 저장시스템(BESS)을 수주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이 프로젝트는 스미토모(Sumitomo Corporation)의 미주법인과, 미국의 재생에너지 개발업체인 재생에너지 시스템 아메리카(Renewable Energy Systems Americas)가 수행한다. 6MW-2MWh SCiB™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된 도시바의 BESS는 11월에 전달돼 12월부터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도시바의 SCiB™는 대단히 혁신적인 리튬이온 2차 전지로서 오랜 수명과 뛰어난 성능으로 인해 차별화된다. 이 제품은 고온과 저온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기온에서 효율적으로 충전과 방전을 실행한다. 1만시간의 충전-방전 사이클을 갖고 있으며, 외부 충격에 대한 높은 저항 등 높은 수준의 신뢰도와 안전성 하에서 작동된다. SCiB™는 전기차량과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력원으로 사용되는 등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

미국은 풍력발전과 태양광전지발전 같은 재생에너지원의 광범위한 사용 증가로 인한 전력 그리드의 불안정성을 막으려는 메커니즘으로서 주파수 규제시장[1] 을 통해 전력 거래의 비상 상황을 목격해왔다. 도시바의 BESS는 주파수 변화에 대해 신속하고 잘 조율된 대응책은 물론, SCiB™의 오랜 수명과 함께 장기적 전력 규제를 위한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도시바는 주파수 변동을 제거하고 안정적인 전력 네트워크를 지원할 효과적인 도구로 BESS를 홍보하고 있으며 일본을 비롯해 세계적으로 프로젝트용 시스템을 공급해왔다.
올해 2월 20일 도시바가 니시-센다이 변전소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 프로젝트[3]에 공급하고 토호쿠 전력(Tohoku Electric Power Company)이 운영하는 세계 최대 40MW[2]-20MWh BESS의 상업용 운영이 시작됐다. 이 프로젝트는 전력 출력 변동으로 야기되는 주파수 변화를 막기 위한 새로운 조치로 시작됐다. 재생에너지 발전 증가에 따라 그런 조치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고 있다. 니시-센다이 프로젝트용 BESS는 일본 그리드에 연결된 최초의 대규모 BESS이다.

해외에서도 도시바는 주파수 변동 억제를 통해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BESS 공급에 주력하고 있다.

도시바는 유럽의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에서 실행된 프로젝트에 BESS를 공급했다. 이탈리아에서는 이탈리아의 송전회사인 테르나(Terna S.p.A.)의 자회사인 테르나 스토리지(Terna Storage)에 BESS를 공급했다. 스페인에서는 효율적이고 믿을 수 있으며 안정적인 분배 네트워크 구축을 목적으로 교통용 리튬이온 BESS를 위한 현장 확인 검사 프로그램[4] 에서 스페인의 가스 내추럴 페노사(Gas Natural Fenosa)와 협력했다. 영국에서는 셰필드대학(the University of Sheffield)이 주도한 2MW 에너지 저장 시스템 프로젝트에 SCiB™를 공급했다.

도시바는 미국에서 듀크 에너지(Duke Energy)와 손잡고 주파수 규제 및 그리드 안정성 증대를 목적으로 BESS를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4] 를 실행했다. BESS는 올해 1월부터 운영에 돌입했다.

도시바는 신뢰할 수 있는 전기 전력 공급과 글로벌 시장에서 대규모 BESS 사업
을 확대하기 위한 혁신적 솔루션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

각주
[1] 주파수 규제 시장은 전력발전소의 운영계획과 전력 수요간에 발생할 수 있는 초 단위에서 분 단위까지의 전력 수요격차를 완화하고 재생에너지 전력발전에 내재된 전력 변동 위험을 줄이기 위해 단기 비상 전력을 확보하려는 시장이다.
[2] 2015년 4월 21일 현재, 도시바 데이터
[3] 이 프로젝트는 ‘2012 회계연도 대규모 저장 배터리 시스템 시범프로젝트’ 프로그램에 따라 NEPC(New Energy Promotion Council)의 지원을 받는다.
[4] 이 프로젝트는 “고안정성 및 가격경쟁력 확보한 대규모 에너지 저장 시스템 개발’ 프로그램에 따라 일본 NEDO(New Energy and Industrial Technology Development Organization)의 지원을 받는다.

도시바(Toshiba Corporation) 소개

도시바 코퍼레이션은 첨단 전자/전기 제품 및 시스템을 통해서 에너지 및 인프라, 커뮤니티 솔루션, 헬스케어 시스템 및 서비스, 전자기기 및 부품, 그리고 생활 제품 및 서비스 등 5개의 전략적 사업에 국제적인 능력을 펼치고 있는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중 하나이다. 도시바는 그룹의 기본 약속인 “인류에 헌신, 미래에 헌신”을 바탕으로 하여 “창조와 혁신을 통한 성장”을 향한 국제 경영을 장려하고 있으며 세계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고 보장된 편안한 사회에 사는 세계를 이룩하는데 헌신하고 있다.

1875년 설립된 도시바는 현재 전 세계에 20여만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590여개의 연결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의 중심이며, 연간 매출은 6.5조엔(미화 630억 달러)을 상회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도시바 웹사이트(www.toshiba.co.jp/index.ht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멀티미디어 갤러리: http://www.businesswire.com/multimedia/home/2015042000680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toshiba.co.jp/index.htm

연락처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오시마 아야(Aya Oshima) / 타카세 유우(Yuu Takase)
+81-3-3457-2100
PR & IR Office
media.relations@toshiba.c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