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슨코리아, 커피 소비에 관한 한국인의 인식 조사 결과 발표

한국인, 일주일 평균 커피 9잔 이상 마셔

커피 마실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 ‘커피의 맛(67.6%)’

커피 브랜드 매장 내 환경보호 캠페인 ‘참여 의향’ 높으나(94.8%), ‘추가 비용 발생 시 지불할 의향’ 낮은 편(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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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슨IQ코리아
2018-10-05 17:30
뉴욕--(뉴스와이어)--글로벌 통합 정보분석기업 닐슨코리아의 왓츠넥스트(What’s Next) 그룹이 진행한 ‘커피 소비에 관한 한국인의 인식 조사’ 결과 한국인들은 일주일 평균 커피를 9.3잔을 마시는 가운데, 10명 중 6명(56.1%)이 하루 1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고 있고, 26.7%는 하루 2잔 이상 마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커피 소비에 관한 한국인의 인식 조사는 한국인의 커피 소비 현황과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일회용 컵 사용 제한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과 실천 의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전국 19세 이상 70세 미만의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8월 10일에서 17일의 기간 동안 조사가 진행되었다.

◇한국인, 일주일 평균 9.31잔 커피 소비

한국인은 평균적으로 일주일 평균 9.31잔의 커피를 마시고 있다고 응답한 가운데, ‘여성(일주일 평균 9.04잔)’보다는 ‘남성(일주일 평균 9.56잔)’의 커피 소비량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 및 지역별로는 ‘40대 연령층(일주일 평균 10.23잔)’과 ‘서울 거주자(일주일 평균 10.36잔)’의 커피 소비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를 마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에 대한 응답을 살펴보면, ‘커피의 맛’이 67.6%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가격(14.8%)’, ‘구매 편의성(8.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정 커피 브랜드 선호도, 20대와 30대가 가장 높아

응답자 10명 중 6명(60.0%)은 ‘선호하는 커피 브랜드 매장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남성(57.3%)보다는 ‘여성(62.8%)’이, 특히 ‘20대(79.7%)’와 ‘30대(70.7%)’ 연령층에서 높게 나타나 여성과 2030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커피 브랜드 매장 이용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커피 브랜드 매장을 선호하는 중요 요인으로는 ‘접근성’이 35.5%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는 ‘메뉴의 맛(30.3%)’, ‘포인트 및 멤버십 혜택(27.8%)’, ‘매장 분위기(27.2%)’, ‘할인 혜택(23.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커피 브랜드 매장 선호 요인에 대한 응답을 성별로 더 자세히 분석해 본 결과, ‘접근성’과 ‘메뉴의 맛’은 남, 여 모두 높게 나타났지만, 그 외 남성은 ‘매장 분위기(29.2%)’를 여성은 ‘포인트 및 멤버십 혜택(32.0%)’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커피 매장 내 환경보호 캠페인을 위한 추가 비용 발생 시, 지불할 의향’ 35.7%에 그쳐

최근 커피 브랜드 매장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환경 보호 캠페인(매장 내 일회용 컵 사용 제한 등)에 대한 ‘인지도(95.1%)’와 ‘참여의향(94.8%)’, ‘기대효과(81.5%)’ 등은 모두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환경 보호 캠페인 자체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다.

반면에 일회용 컵 이용에 추가 비용이 발생하거나, 커피 요금이 인상되는 경우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한 응답자는 35.7%에 그쳐 캠페인 인지도나 참여 의향에 비해서 추가 비용 지불 의향은 낮게 나타났다. 또한,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소비자 중 일회용 컵의 추가 비용 지불 의향은 100원이상 200원 미만이 36.1%로 100원대가 가장 적당하다고 응답했고, 플라스틱 빨대의 경우 100원이상 150원 미만(31.6%)의 가격대가 가장 적당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닐슨코리아 왓츠넥스트그룹 리더 최원석 전무는 “한국인의 커피 소비량이 주당 9.3잔으로 매우 많은 만큼 그에 따른 커피 산업의 성장과 트렌드 변화는 한국 사회에 주요한 부분으로 여겨지고 있다”며 “특히 커피 매장에 소비되는 일회용 컵 줄이기 캠페인은 사회적 관심도가 높고, 시민들의 참여의향이 높아, 향후 관련 산업의 환경 보호 및 일회용품 사용 감소 등과 관련된 정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닐슨코리아 왓츠넥스트(What’s Next) 그룹의 ‘커피 소비에 관한 한국인의 인식 조사’ 소개

글로벌 정보분석기업 닐슨코리아의 왓츠넥스트 그룹은 한국 사회의 사회·문화·경제 등 다방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쟁점 및 현안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진단하고, 이를 통해 기업들의 경제 활동과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이번에 진행된 ‘커피 소비에 관한 한국인의 인식 조사’는 전국 19세 이상 70세 미만의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8월 10일에서 17일 중에 온라인 조사로 실시되었으며 조사의 신뢰 수준은 95%, 최대허용오차는 ±3.1%p이다.

닐슨(Nielsen) 개요

닐슨(뉴욕증권거래소 티커심볼: NLSN)은 소비자들이 보고 구매하는 것(“What Consumers Watch and Buy”)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글로벌 퍼포먼스 매니지먼트 기업이다. 닐슨의 Watch부문에서는 미디어사와 광고주에게 비디오, 오디오, 텍스트 등 모든 형태의 콘텐츠가 소비되는 다양한 기기를 넘나드는 통합 오디언스 측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Buy 부문에서는 소비재 제조사와 유통사에게 전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한 소비재 산업의 성과 측정 지표들을 제공해 오고 있다. 닐슨은 Watch와 Buy 부문은 물론 외부 데이터 소스에서의 정보들을 통합해, 고객사들에게 실질적으로 기업 성과를 개선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닐슨은 S&P 500 기업으로서, 전세계 인구의 90% 이상을 커버하는 100여개 국가에 진출해 있다.

웹사이트: https://nielseniq.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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