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의약품 업계, 전세계 비즈니스 청렴도를 진작시킬 새로운 실천 규범 채택

2019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실천규범, 선물 및 판촉 지원금 완전히 금지

업계, 규정 준수를 넘어서 청렴과 신뢰 증진을 위한 수단으로서 윤리 기본체계를 반드시 이행하겠다는 의지 재천명

업계, 환자 및 의료인들에게 새로운 규범 제시

뉴스 제공
IFPMA
2019-01-11 08:55
제네바--(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세계제약협회연맹(IFPMA)의 새로운 실천규범(Code of Practice)이 2019년 1월 1일부터 발효됐다.

2019 실천규범에는 두 가지 중요한 변화가 반영되었다. 첫째, IFPMA 회원사가 운영하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든 처방 의약품에 대한 선물 및 판촉 지원금(소위 ‘맛있는 것: goodies’)을 금지한다는 것, 둘째, 규칙에 근거한 접근 방식에서 IFPMA 회원과 의료 커뮤니티 간의 비즈니스 행동과 상호작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끌어가는데 도움이 되는 방안을 모색하는 가치 기반 규범으로 전환한다는 것이다.

선물 금지는 중요한 국가적, 문화적 또는 종교적 행사(예: 월병이나 조의금)를 기념하는 선물 관습에 따른 것은 일부 예외로 하고 있다. 이 규범은 현재 유럽과 미국의 지침에 맞게 그 외의 국가들에도 적용된다. 금지 규정은 판촉 물품이 제약 영업자와 의료 전문가 간에 존재해야 하는 중요하고도 전문적인 관계를,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환자의 이익을 무색하게 만든다는 세간의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제약 업계의 약속을 반영하고 있다. 이 중요한 관계는 상호 교류가 전문 지식과 과학 지식을 공유하면서 모든 측면에서 환자의 이익을 보장해 새로운 약품 및 백신 개발과 효과적인 사용을 가능케 해야 한다는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국제환자기구연맹(IAPO) 최고경영자(CEO)인 카왈딥 세미(Kawaldip Sehmi)는 “제약 업계의 새로운 실천규범은 가치에 기반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는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올바른 본성적 행동양식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환자의 관점에서 모든 의료 전문가와 업계가 참여하는 자율 규제를 지지하며, 환자는 진료실에 들어설 때, 의사가 제공하는 조언을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며 “실천규범에 따라 일하고 이를 발전시킬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덧붙였다.

IFPMA 회원 기업과 단체들이 2019년 실천규범에 대비할 수 있도록 몇 달 간 내부적으로 준비한 후 ‘윤리적 협력을 위한 합의 기본체계(Consensus Framework for Ethical Collaboration)’를 통해 의사, 환자, 간호사 및 약사를 대표하는 국제기구((WMA, IAPO, ICN, FIP) 등 파트너들에게 업데이트된 내용이 제공되었다.

IFPMA 사무 총장인 토마스 쿠에니(Thomas Cueni)는 “신뢰는 우리 업계에 생명을 불어넣는 활력의 근원이자 우리의 행동 방향을 제시하는 ‘북극성’이다”며 “제약업계가 어떤 혁신을 이룰 것인가도 중요하지만 업계가 어떤 방법으로 이를 달성하는가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새롭게 개정된 규범을 전면 시행하는 것은 말한 것을 실행에 옮기는 것이자 제대로 운영되는 라이선스를 얻는 것이기도 하다”며 “의사, 약사, 간호사 및 환자가 업데이트된 윤리 기준을 잘 파악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더욱이 “이해 관계자들이 우리의 기준을 더 잘 이해하고 우리에게 책임을 물을수록 우리의 약속 지키기가 더 쉬워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2019년 실천규범이 여전히 규제준수를 촉구하는 규정을 정하고 있지만 IFPMA의 새로운 윤리기조(Ethos)는 윤리와 청렴의 문화를 고취하고 이를 뛰어 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뢰는 윤리기조의 중심에 있으며 보살핌과 공정함, 그리고 존중과 정직의 가치는 업계가 신뢰를 구축하려면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이 새로운 윤리 기본체계는 주변 상황을 어떻게 시험하든 상관 없이 IFPMA 회원과 의료 커뮤니티 간의 비즈니스 행동 및 상호작용을 이끌어가게 된다.

연구 중심의 바이오의약품 업계가 맡고 있는 독자적인 역할을 반영해, IFPMA의 의약품 마케팅 실천규범(IFPMA Code of Pharmaceutical Marketing Practice)이라는 바이오의약품 업계 최초의 국제적인 자율 규제 메커니즘이 1981년에 도입되었다. 이는 1988년에 발표된 WHO의 ‘의약품 진흥에 관한 윤리 기준(Ethical Criteria on Medicinal Drug Promotion)’보다도 앞선 것이었다. 그 이후로 이 규범은 바이오의약품 산업이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다섯 차례 개정되었다. IFPMA 실천규범의 최근 개정을 통해 규정준수 기대치를 충족시키는 기준이 훨씬 높게 책정되었다.

세계제약협회연맹(IFPMA) 개요

IFPMA는 연구 중심의 전세계 제약 기업과 협회를 대변한다. 연구 중심의 제약업계 소속 200만명은 전세계 환자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백신과 의약품을 연구, 개발, 공급한다. 제네바에 위치한 IFPMA는 유엔과 공식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제약업계 전문성을 살려 글로벌 헬스 공동체가 전세계 건강 개선을 위한 솔루션을 발견하도록 지원한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11000500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ifpma.or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세계제약협회연맹(IFPMA)
모건 드 폴(Morgane De Pol)
커뮤니케이션 및 공공업무 담당
m.depol@ifpma.org
+ 41 22 38 32 00 / +41 79 962 11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