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워크, 대한민국 서울을 포함한 전 세계 위워크의 성과 담은 ‘글로벌 임팩트 리포트’ 발표

위워크, 창립 이래 최초로 각 도시와 글로벌 커뮤니티에 위워크가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글로벌 임팩트 리포트’ 공개

위워크, 서울에서 직간접적으로 총 2만여 개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 및 1조3950억원 이상의 GDP 증가에 기여하는 등 서울에 긍정적인 사회·경제적 효과 창출

전 세계적으로 약 68만 개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 및 전 세계 GDP 성장에 한화 142조 원 이상 기여하는 사회·경제적 효과 가져와

뉴스 제공
위워크
2019-05-02 11:53
서울--(뉴스와이어)--공간,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네트워크인 위워크(WeWork)가 창립 이래 최초로 ‘글로벌 임팩트 리포트(Global Impact Report)’를 발표하며 전 세계 위워크에서 거둔 성과를 2일 공개했다.

이번 위워크의 글로벌 임팩트 리포트(Global Impact Report)는 업계 최고의 부동산 및 경제개발 컨설팅 기업인 HR&A Advisors가 2018년 11월을 기준으로 조사 및 개발한 것으로, 위워크가 멤버, 나아가 도시, 커뮤니티, 지역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내는 자료다. 이번 조사에는 전 세계 도시 중 서울도 포함됐다.

글로벌 임팩트 리포트에 따르면 위워크는 전 세계 40만 명 이상의 멤버를 보유하고 있으며, 멤버 1명당 약 0.7개의 일자리 증가에 기여해 약 68만 개의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한 것으로 나타났다(전 세계 위워크 멤버 40만 명과 이들의 영향으로 생겨난 28만 개의 일자리 포함).

또한 위워크가 직간접적으로 전 세계 GDP(국내총생산) 성장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한 규모는 142조원(미화 1223억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번 글로벌 임팩트 리포트는 위워크가 전 세계의 개인 및 비즈니스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수치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위워크는 여러 대도시에서 높은 수준의 유연한 공간을 혁신적으로 낮은 비용에 제공 위워크에 입주한 4인 기업 기준 전통적인 상업용 부동산 공간을 이용하고 있는 동일한 규모의 기업에 비해 연간 평균적으로 약 2800만원 즉 35% 가량의 비용을 절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워크는 멤버 비즈니스의 성장에도 긍정적인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에 참여한 전 세계 위워크 멤버의 54%는 위워크가 기업의 성장에 영향을 주었다고 답변했으며 80%는 위워크에 입주한 이후 생산성이 향상되었다고 답변했다.

또한 위워크에 입주한 중소기업 멤버의 평균 고용 증가율은 22%로 위워크가 진출한 국가의 평균 고용 증가율인 1.7%에 비해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위워크가 멤버 기업 성장에 영향을 주는 것은 엔터프라이즈 멤버 기업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설문에 참여한 전 세계 엔터프라이즈 멤버의 49%는 위워크가 새로운 마켓에 진출하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답변했으며 78%는 위워크가 직원 고용 및 유지에 도움을 주었다고 말했다.

위워크는 개인과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의하면 위워크는 건물을 새로 짓지 않고 기존 건축물의 리노베이션과 보다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통해 175만 미터톤의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었으며 이는 도로에서 38만 대의 차량을 없애는 것과 동일한 효과이다.

대한민국 서울의 경우 위워크 멤버 한명당 0.2개의 일자리가 추가로 생기는 효과로 위워크는 국내 16200명의 멤버와 이들의 영향으로 생겨난 3600개의 일자리를 포함 총 2만 개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것으로 추산됐다. 또한 위워크의 직간접적인 영향으로 서울의 GDP가 약 1조 3950억 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위워크가 서울과 한국의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78%의 국내 응답자가 위워크가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고 답변했다. 이는 이번 조사에서 가장 높은 수치로 전 세계 평균인 54%를 크게 상회하는 결과이다. 이를 반영하듯 위워크에 입주해 있는 국내 중소기업의 경우 평균 성장률이 55%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위워크는 위워크가 위치한 지역 사회에도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밝혀졌다. 설문에 참여한 국내 위워크 멤버 중 74%는 위워크에 입주한 뒤 근처 상권을 처음 접했으며 42%의 멤버는 위워크 지점 주변의 식당, 카페 및 상점을 매일 이용한다고 답변했다. 또한 국내 응답자 중 53%가 위워크에 입주한 이후 보다 환경친화적인 교통수단(대중교통, 자전거, 도보)을 사용하는 방향으로 전환했다고 응답했다.

매튜 샴파인 위워크 코리아 제너럴 매니저는 “글로벌 임팩트 리포트의 지표가 나타내듯 위워크는 서울의 일자리 창출 및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활발한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데에 지속적으로 힘써왔으며 대한민국 다양한 지역사회에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하며 “위워크는 서울을 포함한 국내 다양한 지역사회에 일자리 창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창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내 외국인직접투자(FDI)를 더욱 활발히 유치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인동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글로벌 임팩트 리포트를 통해 위워크가 서울시 나아가 한국 경제 발전에 이바지한 긍정적인 변화들을 확인할 수 있어 매우 고무적”이라며 “2월 서울 크리에이터 어워즈의 공동주최에 이어 7월 위워크 여의도역점에 개관하는 제2핀테크랩 등 위워크가 제공하는 글로벌 기회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서울의 비즈니스 환경은 앞으로 더욱 활기가 넘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글로벌 커뮤니티 구축을 선도하는 위워크는 전 세계 ‘일과 도시의 미래’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2016년 8월 위워크 강남역 오픈을 시작으로 위워크는 지속적인 지점 오픈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성장에 기여해왔으며 4월 기준 서울 및 부산 지역을 포함하여 총 15개 지점을 운영 중에 있다. 위워크는 오는 여름 문을 여는 위워크 홍대, 위워크 신사, 위워크 선릉 3호점과 더불어 3분기 내에 오픈하는 두 번째 부산 지점인 위워크 BIFC 등 신규 지점의 추가 오픈을 통해 더욱 강력한 크리에이터 커뮤니티를 지속적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한편 위워크의 첫 ‘글로벌 임팩트 리포트’는 업계 최고의 부동산 및 경제개발 컨설팅 기업인 HR&A Advisors와 제휴, 정확하고 면밀한 조사 분석을 통해 공개됐다. HR&A Advisors는 옥스포드 이코노믹스(Oxford Economics), EMSI(국제경제관리서비스), 미국 연방 인구조사국(U.S. Census Bureau), 미국 노동통계국(U.S. Bureau of Labor Statistics), 세계은행(World Bank),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 등 외부 데이터베이스는 물론 CBRE, 카우프만 재단(Kaufman Foundation)의 외부 보고서를 활용하여 조사를 진행했다. 글로벌 임팩트 리포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위워크 홈페이지: http://impact.wework.com/

웹사이트: http://www.wework.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위워크 홍보대행
KPR
최예서 대리
02-3406-228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