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파트너스, 미국 재무부 비은행 자금사업자 지위 획득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 취급 전제로 미 은행법상 비은행 자금사업자 등록 완료

뉴욕 시그니처은행 계좌 이용해 12월부터 미 달러 기반 가상자산 거래 서비스 개시

현재 한국에서 운영 중인 가상자산 장외거래(OTC) 서비스 내년부터 전 세계로 확대 예정

뉴스 제공
체인파트너스
2019-11-28 13:30
서울--(뉴스와이어)--블록체인 핀테크 전문업체 체인파트너스(대표 표철민)는 28일 자사의 미국지사가 미 재무부 산하 금융범죄단속국(FinCEN, 이하 핀센)에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 취급을 신고하고 비은행 자금사업자(MSB, Money Service Business) 지위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는 국내 블록체인 기업으로는 처음이다.

케네스 블랑코(Kenneth Blanco) 핀센 국장은 15일 열린 체인애널리시스 블록체인 심포지엄 발표에서 “미 국민을 대상으로 영업하는 가상자산 사업자는 자금세탁 방지를 위해 모두 비은행 자금사업자로 등록해야 한다”며 “스테이블 코인을 포함한 가상자산은 모두 송금 수단으로 핀센의 규제 범위 안에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체인파트너스는 이로써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의 장외거래 서비스를 국내외 기업들에 제공할 때 미국 은행 계좌를 이용해 합법적으로 미 달러로 거래할 수 있게 됐다. 체인파트너스는 내달부터 국내외 기업들을 대상으로 미 달러 기반 가상자산 장외거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현재 체인파트너스는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비트코인 등 가산자산의 원화 기반 장외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체인파트너스는 미 달러 기반의 합법적인 가상자산 장외거래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2년간 준비해 왔다. 가상자산 거래를 위한 미 달러 입출금은 2019년 3분기 기준 자산 58조원 규모의 뉴욕 시그니처은행과 협력하고 거래 고객에 대한 신원확인(KYC)과 자금세탁방지(AML), 테러자금조달방지(CFT) 규제 준수는 전 세계 대부분의 시중은행들과 동일한 다우존스(Dow Jones), 레피니티브(Refinitive, 舊 Thompson Reuters) 솔루션을 사용한다.

체인파트너스 표철민 대표는 이번 비은행 자금사업자 등록에 대해 “각국의 규제를 철저히 준수하며 가장 합법적이고 안전하게 가상자산을 취급하는 것이 체인파트너스의 일관된 목표”라며 “EU 가입국 몰타 정부 최상위 가상자산 취급 인가 획득, 필리핀 중앙은행 가상자산 취급 인가 획득에 이어 미국에서도 합법적인 가상자산 취급을 시작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체인파트너스는 2018년 8월 한국에서 처음 운영을 시작한 KYC/AML 규제를 준수하는 기관 전용 가상자산 장외거래(OTC) 서비스를 내년부터 전 세계로 확대하고 아직 기술 발전이 더딘 장외거래 시장을 혁신할 신규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체인파트너스 개요

체인파트너스는 연속 창업자인 표철민 대표가 2017년 7월 설립된 한국의 첫 블록체인 컴퍼니 빌더다. 블록체인과 가상자산 관련 스타트업을 직접 만들고 키우는 일을 한다. 설립 1년 만에 DSC인베스트먼트, 캡스톤파트너스, 프리미어파트너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등 한국을 대표하는 벤처캐피털들로부터 140억원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 ICO 광풍 가운데서도 ‘건강한 시장 조성에 앞장서겠다’며 지금껏 한번도 ICO를 하지 않았다. 본인확인(KYC)과 자금세탁방지(AML)를 준수하는 국내 첫 가상자산 장외거래 데스크인 ‘체인파트너스 OTC’, 증권사 애널리스트 출신들이 암호자산 시장을 전망하는 ‘체인파트너스 리서치’, 가상자산 거래소 ‘데이빗(Daybit)’, 삼성전자 공식 육성 스타트업으로 선정된 가상자산 결제 서비스 ‘코인덕(Coinduck)’ 등 여러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모바일 가상자산 지갑 ‘노바(NOVA)’, 가상자산 메타 거래소 개발업체 ‘퀀트리즘’ 등 여러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미국과 유럽 몰타, 싱가포르 등에 해외 법인을 두고, 한국 출신의 세계적인 블록체인 업체가 되기 위해 불철주야 뛰고 있다.

첨부자료:
CP_msb_registration.pdf

웹사이트: http://chain.partners

연락처

체인파트너스
홍보팀
김양욱 매니저
010-6399-543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