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젠컨설팅, 소방환경 개선 위한 리빙랩 연구결과 발표

2020-04-01 15:40
  • 소방안전 리빙랩 우선 적용영역에 관한 설문조사

    소방안전 리빙랩 우선 적용영역에 관한 설문조사

  • 리빙랩 활성화를 위한 선결 과제에 관한 설문조사

    리빙랩 활성화를 위한 선결 과제에 관한 설문조사

서울--(뉴스와이어) 2020년 04월 01일 -- 인터젠컨설팅이 소방환경 개선을 위한 리빙랩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2020년 4월 1일부로 전국 5만2000여 소방관들이 국가직으로 전환됐다. 소방공무원의 98.7%를 차지했던 지방소방공무원 신분이 국가직 공무원으로 전환, 전국 어디에서나 보편적이고 평등한 안전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는 환경이 실현된 것이다.

그동안 소방공무원 처우에 관한 뉴스들은 화재 진압에 맞서는 소방관들의 영웅적 면모와 상반되며 국민의 안타까움을 자아냈었다. 특히 소방 장갑 등 장비 직접 구매나 예산 부족으로 장비 수준 격차를 보도한 뉴스에는 다수의 댓글이 달리며 소방관 처우 및 소방관이 사용하는 장비 개발에 대한 변화를 촉구했다.

정부 역시 소방관들의 목소리를 현장에 반영하기 위해 마냥 손을 놓고 있지 않았으며, 2016년 도입·추진되기 시작한 리빙랩이 소방관들의 현장 목소리를 정부 연구개발 사업에 반영하고자 하는 대표적인 노력의 일환이었다.

이에 인터젠컨설팅그룹이 300명의 리빙랩 참여 소방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리빙랩이 우선적으로 도입되어야 할 현장 분야’로는 화재보다 구조영역이 최우선 영역으로 뽑혔으며 화재, 구급, 생활안전 분야가 그 뒤를 이었다. ‘리빙랩이 우선적으로 도입되어야 할 소방 장비 영역’에 관한 설문조사에서도 화재진압장비보다 보호장비가 더 높은 순위의 응답으로 나타났다. 이어 구조장비, 구급장비가 뒤를 이었고 화재진압장비는 네 번째 순위로 나타났다.

소방관들의 연구개발 과제 참여, 즉 ‘리빙랩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선결되어야 할 과제’로 소방관들은 ‘자문활동에 대한 공식적인 보상이 이루어져야 한다(40%)’고 답했다. 또한 ‘리빙랩 참여의 결과가 현실에 반영되기를 원한다’는 응답도 24.7%로 조사되어 리빙랩 참여의 효능감이 보상과 함께 중요한 참여 동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소방관들의 목소리가 조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정책 현장에도 반영되기를 바란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인터젠컨설팅 개요

인터젠컨설팅은 2000년 5월, 새로운 지식서비스를 위해 설립되었다. ‘국민들에게 더 나은 정책을’, ‘기업에 더 효과적인 전략을’, ‘정부에 더 효율적인 시스템을’이란 모토로 종합적인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산업기술 분야 정책 컨설팅, 공공·민간기업 전략 컨설팅, IT전략·해외IT진출 전략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자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현실적인 실천 대안을 만들어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tergen.co.kr

언론 연락처

인터젠컨설팅
정진주
02-2183-3020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