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공대 이경무 교수, 세계적 권위의 국제전기전자공학회 최고 등급 석학회원 선정

160여개국 40여만 회원 중 최상위 0.1% 내 선정 결과
“국내 AI 연구 발전과 세계적 인재 양성에 더욱 힘쓸 것”

2020-12-02 09:00
  •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대학원 협동과정 인공지능전공) 이경무 교수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대학원 협동과정 인공지능전공) 이경무 교수

서울--(뉴스와이어) 2020년 12월 02일 -- 서울대 공대(학장 차국헌)는 전기정보공학부 이경무 교수(대학원 협동과정 인공지능전공 주임교수)가 세계적 권위를 가진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에서 회원 최고 등급인 석학회원(Fellow)으로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는 전기·전자·컴퓨터·통신 등의 분야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권위 있는 학회로 160여개국 40여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전 세계 전기·전자공학, 컴퓨터 과학, 통신 분야 관련 문건의 총 30%를 출간하고 있으며 900여개의 산업 표준을 제정했다.

IEEE의 Fellow는 반도체, 전기, 전자, 통신 등 각 분야에서 10년 이상 경력자인 회원 중 탁월한 자질과 연구개발 업적 등을 갖추고 궁극적으로 사회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한 사람을 기준으로 매년 최상위 0.1% 내에서 선정된다. IEEE Fellow 회원 자격은 매우 영예롭고 중요한 성과로 인정되고 있다.

이경무 교수는 서울대 제어계측공학과에서 학사, 석사를 마치고 국비 유학으로 미국 서든캘리포니아대학(USC)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 교수는 홍익대를 거처 2003년 9월부터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로 재직하면서 인공지능과 컴퓨터비전 분야의 교육과 연구를 수행해왔다.

이 교수는 국내 인공지능 분야의 대표적인 학자로서 세계 최대 인공지능 학술대회인 ICCV2019의 조직위원장과 세계 최고의 인공지능 분야 저널인 IEEE TPAMI의 아시아 최초의 부편집장(Associate Editor-in-Chief)을 5년간 역임해 세계적인 석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학문적 업적을 바탕으로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정부홍조근정훈장, 서울대학교 학술연구교육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이경무 교수는 이번 Fellow 선정에 대해 “학자로서 매우 과분한 영예다. 그동안 함께 해준 제자들의 덕분이라 생각하며 이를 계기로 앞으로 국내 AI연구 발전과 세계적인 인재 양성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웹사이트: https://eng.snu.ac.kr/

언론 연락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대외협력실
이동하 홍보팀장
02-880-9148
이메일 보내기

관련 문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이경무 교수
02-880-1794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