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정보사이트 캐치 “MZ세대 60%, 기업 알아볼 때 리뷰서비스 이용해”

넘치는 기업리뷰 구직자들은 얼마나 믿을까

10명 중 8명 해당 정보 신뢰하지만, 전적으로 의존하지는 않아

뉴스 제공
진학사
2021-07-28 09:14
서울--(뉴스와이어)--리뷰 서비스 전성시대다. 영화부터 음식점, 기업, 택시까지 이용자의 이용 후기가 온라인상의 중요 정보가 됐다. ‘별점 테러’ 등의 갑질과 거짓정보 작성 등의 역효과가 논란이지만 정보가 많이 모일수록 내용에 대한 신뢰도도 어느 정도 갖춰질 수밖에 없다.

전·현직자들의 기업리뷰도 마찬가지다. 기업리뷰 사이트들도 해를 거듭하며 현직자들의 리뷰 정보가 많이 누적되는 추세다. 취업·이직을 비롯한 여러 가지 이유로 리뷰를 확인하고 싶어하는 취준생이나 현직자들이 꾸준히 리뷰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실제로 캐치가 리뷰서비스 이용자 669명(20세~34세 미만 90%)의 이용 행태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 대다수는 지원단계, 입사결정 단계에서 대부분 리뷰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응답자의 57.8%가 기업 지원 시 리뷰를 꼭 확인한다고 응답했으며, 41.1%는 그때그때 다르다고 답했다. 반면, 확인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1%에 불과했다. 이용자 10명 중 8명은 해당 데이터를 신뢰한다고 답변했다.

그렇다면 리뷰가 좋지 않은 회사에 대해서는 어떻게 반응할까? 데이터에 대한 신뢰와는 별개로 응답자 과반수 이상(67%)은 리뷰가 좋지 않더라도 다른 조건이 괜찮으면 지원하겠다고 답변했다. 리뷰가 기업 선택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진 않는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리뷰가 좋지 않으면 지원하지 않겠다고 응답한 인원은 5명 중에 1명 정도였다(20.6%).

이들은 기업리뷰를 확인하는 주된 이유로 ‘지원할 기업탐색&검증(52.3%)’을 꼽았다. 다음으로는 ‘타사의 기업문화·연봉 등에 대한 단순 궁금증(39.8%)’과 ‘동료의 생각이 궁금해서(7.8%)’ 순이었다.

가장 궁금한 정보는 ‘연봉(38.7%)’을 선택한 사람이 가장 많았으며, 그 외에도 기업문화(28.6%), 복지(14.8%), 성장가능성(7.5%), 근무시간(6.4%) 순으로 높은 관심을 보였다.

리뷰서비스 이용자들이 가장 유용하게 보는 리뷰내용(복수응답)은 ‘서술형 리뷰(52.9%)’가 가장 많았고, 이어서 기업별 만족도 총점(46.8%), 통계형리뷰(40.7%)가 뒤를 이었다.

김정현 진학사 캐치 소장은 “기업과 직접적인 연결고리가 없는 구직자들에게는 기업리뷰가 실제 근무 환경을 알아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며 “구체적인 내용의 리뷰 수가 많을수록 취사 선택할 수 있는 정보가 다양하기 때문에 믿을 만한 정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진학사 개요

진학사는 수험생, 취준생 등 고객이 인생의 중요한 선택을 하는 시점에 꼭 필요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최고의 수준으로 제공해 최선의 진로 선택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Lifetime Career Management 회사다. 주요 서비스로는 입시 정보, 합격 예측, 인터넷 원서 접수, 취업 포털, 교재 출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catch.co.kr

연락처

진학사
박재연
02-2013-052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