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공대 건축학과 존홍 교수, 2021 미국건축가협회상 수상

미국건축가협회(AIA)에서 수여하는 ‘International Region 2021 Design Award’ 수상

수상작은 덜위치 칼리지 서울의 어린이 도서관 ‘Inquiry Hub’

2021-12-09 09:00
서울--(뉴스와이어)--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이병호)은 건축학과 존홍(John Hong) 교수가 미국건축가협회(AIA)에서 수여하는 ‘International Region 2021 Design Award’를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AIA IR (International Region)은 100여 개국에서 활동하는 2400여 명의 건축가로 구성되며, 그중 한 해 동안 가장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우수한 디자인을 선보인 건축가에게 수여한다. 한국에서 활동하는 건축가가 이 상을 받은 것은 지금까지 총 5번으로, 그중 올해를 포함해 3번의 수상이 홍 교수에게 돌아갔다.

올해 수상의 영광을 안겨준 작품은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덜위치 칼리지 서울의 도서관 ‘Inquiry Hub’이다. 존홍 교수가 이끄는 디자인 연구실 ‘프로젝트 아키텍처(Project Architecture)’는 노후한 어린이 도서관을 창의적 학습과 놀이를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기존의 낮고 수평적인 공간 활용에서 벗어나, 아이들이 다양한 높이의 공간에서 자유롭게 학습하고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존홍 교수는 미국 버지니아 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하버드 대학교에서 석사과정을 마쳤으며, 하버드 대학교에서 부교수로 재직했고 펜실베이니아 대학교를 비롯해 미국 주요 대학에서 객원교수로 활동했다. 뉴욕에서 건축설계 회사 SsD를 설립한 이후 다수의 수상 경력을 쌓았고, 2015년부터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존홍 교수의 주요 설계작으로는 서울외국인학교 도서관, 송파 마이크로 하우징, 파주 헤이리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등이 있다. 관련 인터뷰 영상은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터뷰 영상: https://bit.ly/3IvMj6s

웹사이트: https://eng.snu.ac.kr/

연락처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신혜수
02-880-939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