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AIoT 솔루션 기업 펀진과 ‘엣지 AI 시스템’ 기술협력 MOU 체결

출처: 한화시스템 (코스피 272210)
2022-01-05 15:43
  • 왼쪽부터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와 김득화 펀진 대표이사가 체결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와 김득화 펀진 대표이사가 체결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구미--(뉴스와이어) 2022년 01월 05일 -- 한화시스템(대표이사 어성철)은 5일(미국 현지 시각 4일)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 중인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2’ 현장에서 AIoT 솔루션 전문기업 펀진과 ‘엣지 AI 시스템(Edge AI System)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엣지 AI 시스템은 미래 국방 클라우드의 핵심 인프라인 ‘엣지 클라우드 시스템’의 주요 기술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관련 분야에서 상호 간 연구·개발 및 사업 협력 체제를 구축해 나가며, 엣지 클라우드 시스템개발 역량을 본격적으로 가시화 시킬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엣지 클라우드 시스템[1]은 다양한 무기체계 플랫폼에서 유연하고 확장성 있게 운용할 수 있는 고성능·저전력의 범용 클라우드 시스템이다. 특히 전장에서 통신 제약 극복 및 데이터 처리 효율성 제고를 위해 엣지 컴퓨팅 능력 요구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클라우드 운용을 위한 핵심 플랫폼으로써 수요가 상당할 것으로 예측된다.
 
엣지 클라우드 시스템이 무인·항공·함정·지상 전투플랫폼에 탑재되면 야전 부대에서 효율적인 클라우드 활용이 가능해지며, 이를 통해 전술 상황별 최적화된 무기체계를 재조합할 수 있어 미래 전장에서 즉각적이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AI 소프트웨어 기술 △C4I[2] 및 통신시스템 기술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 및 데이터센터 구축·운영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방 클라우드 관련 자체 투자를 통해 핵심기술 선행 연구를 계획 중이다. 펀진은 △자율주행 모빌리티 컨트롤러 △AI 비젼 △5G 품질 빅데이터 분석 역량 △임베디드 시스템의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자체 개발 및 통합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AIoT 솔루션 기업이다.
 
김득화 펀진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펀진의 엣지 AI 플랫폼 기술을 국방 클라우드 분야로 확대할 수 있어 매우 의미 깊게 생각한다”며 “양사 간 기술협력을 통해 미래 전장에서 우수한 전투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국방 클라우드를 개발해 미래 전장 기술 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의 기술적 노하우를 효율적으로 활용해 나가며 성공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미래 전장 변화로 급성장이 예상되는 국방 클라우드 시장 개척을 위해 우수한 기업들과 협력하며, 핵심 인프라 구축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래 전장은 육·해·공에서 우주·사이버까지 5개 전장 영역에서 동시·통합전(Joint All-Domain Operations/JADO) 수행 능력이 필요하다. 이에 최상위에서 최하위 제대까지 △실시간 정보공유 및 작전 지속성 보장 △합동지휘통제를 위한 데이터 통합 및 대용량 정보처리 △전장에서 수집되는 모든 정보의 통합관리 및 AI 분석 등 의사결정 지원 등의 능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핵심 인프라로 클라우드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미국 국방부는 분산된 IT 인프라를 통합하고 전 세계 작전이 가능한 통합 클라우드를 개발하는 JWCC (Joint warfighter cloud capability) 사업을 AWS·MS·구글·오라클·IBM 등 글로벌 민간 기업들을 대상으로 추진 중이다.

[1] 엣지 클라우드(Edge Cloud) /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은 사용자의 물리적인 위치나 그 위치와 가까운 곳에서 컴퓨팅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중앙 클라우드로 집중되는 데이터가 분산돼 데이터 처리 시간이 큰 폭으로 줄어들어 사용자는 더욱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클라우드 오류·DDoS (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서비스 거부) 공격 등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을 때도 엣지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어 보안 수준도 한층 더 강화된다. 현재 기존의 클라우드 컴퓨팅과 함께 엣지 클라우드(컴퓨팅) 사용이 늘고 있다.
[2] C4I (전술 지휘자동화체계)는 △지휘(command) △통제(control) △통신(communication) △컴퓨터(computer) △정보(intelligence) 5대 요소를 자동화해 전장을 한눈에 보면서 전력을 입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통합 전장 관리체계를 의미한다.

웹사이트: https://www.hanwhasystems.com/kr/index.d...

언론 연락처

한화시스템
커뮤니케이션팀
김수진 과장
02-729-2141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이 작성한 것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