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주주가치 향상 위한 전략적 재편 추진

조정된 계획에 디바이스 Co. 비과세 분사 포함, 주주 선택 강화 위해 기민한 관리 및 효율적인 비용 구조의 독자적인 두 기업으로 분사

이사회, 모든 이해관계자를 위한 최선의 결과 달성 위해 지속적으로 주주 및 관련 당국과 협의… 2023 회계연도 하반기 완료 목표로 추진 중

도시바 캐리어 코퍼레이션 매각 결정하고 3대 주요 비주력사업 확인

원활한 사업 계획 실행 전제로 향후 2년간 3000억엔 주주 환원 예정

뉴스 제공
Toshiba Corporation 도쿄증권거래소 6502
2022-02-08 10:55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도쿄증권거래소: 6502, 이하 ‘도시바’ 또는 ‘회사’)이 도시바 기업홍보의 날(IR Day)에 2021년 11월 21일 공표한 전략적 재편과 관련한 진행 상황을 발표했다. 도시바는 앞서 발표한 바와 같이 회사를 3개가 아닌 2개의 독립 기업으로 분리하기로 결정했다.

· 도시바/인프라 서비스(Toshiba/Infrastructure Service Co.): 키오시아 홀딩스 코퍼레이션(KHC)에 대한 도시바의 지분을 보유하고 도시바의 에너지 시스템 및 솔루션, 인프라 시스템 및 솔루션, 디지털 솔루션 및 배터리 사업으로 구성
· 디바이스 Co.(Device Co.)[1]: 도시바 일렉트로닉 디바이스 및 스토리지 솔루션 사업으로 구성

도시바 이사회는 전략적 조직 계획 및 프로세스를 지속적·전면적으로 검토하고 주주, 관계 당국 및 기타 이해관계자와의 폭넓은 협의를 거쳐 2개의 독립적인 상장기업으로 분사(spin off)하기로 결정했다. 도시바는 지속 가능하고 수익성 있는 성장 실현, 주주 가치 향상, 고객과 사업 파트너 및 직원에 대한 이익 제공을 위한 가장 빠르고 가장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은 2개의 독립기업으로 분사를 추진하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츠나카와 사토시(Satoshi Tsunakawa) 도시바 임시회장이자 사장 겸 CEO는 “주요 이해관계자와 추가로 협의하고 별도의 분석을 마친 끝에 도시바를 2개의 독립기업으로 분리하고 일부 비주력사업을 처분하는 것이 회사와 주주, 고객, 사업 파트너 및 직원 모두에게 장기적으로 최선의 이익이 된다고 판단했다”며 “조정된 전략적 재편 계획은 각자 고유한 강점과 비즈니스 주기를 활용하는 2개의 특별한 기업을 창출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보다 명확한 마무리 경로 제시, 관련 비용 절감, 비과세 지위 유지 그리고 2023 회계연도 하반기 중 분사를 완료한다는 정해진 일정 준수를 통해 분사의 이익을 실현할 수 있게 된다”고 덧붙였다.

[1] 공식 상호는 분사 완료 후 발표될 예정

폴 브로우(Paul Brough) 도시바 전략검토위원회 의장 겸 사외이사는 “모든 전략 프로세스에서 이해관계자의 피드백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며 “분사 계획의 조정은 우리가 이해관계자나 다른 관련 당사자들과 나눈 개방적이고 견실한 대화를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사회와 경영진이 분사 계획을 앞당김에 따라 우리는 잉여자본의 주주 환원, 비주력사업 매각 등 주주 가치 향상에 초점을 맞춰 2개의 독립 기업을 능률화하고 특화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분사 기업 개요

도시바/인프라 서비스(Toshiba/ Infrastructure Service Co.)

인프라 서비스(Infrastructure Service Co.)는 키오시아 홀딩스 코퍼레이션(KHC)에 대한 도시바의 지분을 소유하고 도시바의 에너지 시스템 및 솔루션, 인프라 시스템 및 솔루션, 디지털 솔루션 및 배터리 사업으로 구성된다. 제품 및 서비스에는 발전, 송전 및 배전, 재생에너지, 에너지 관리 그리고 공공 인프라 철도 및 산업을 위한 시스템 솔루션, 정부 및 민간기업을 위한 IT 솔루션 등이 있다. 혁신적인 기술 솔루션과 함께 집중화를 통해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과정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고 글로벌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는 한편 인프라 탄력성을 향상한다.

도시바/인프라 서비스는 2021 회계연도에 1조5200억엔의 순매출액을 달성하고 연평균 5.3% 성장률로 2025년에는 1조 8700억엔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같은 기간 중 영업이익률은 3.6%에서 6.4%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시바는 주주가치를 극대화하면서 KHC 지분을 최대한 즉시 현금화하고 관련 법률과 규정이 정하는 한도 내에서 순수익금 전액을 주주에 환원할 예정이다. 회사는 2022년 3월로 예정돼 있는 임시주주총회(ECM)에서 KHC 지분에 대한 계획을 설명하는 주주 결의안을 안건으로 제시할 예정이다.

디바이스 Co.(Device Co.)

디바이스 Co.(Device Co.)의 구조는 2021년 11월 12일 발표한 내용과 달라지지 않고 도시바의 일렉트로닉 디바이스 및 스토리지 솔루션 사업으로 구성된다. 제품에는 데이터 센터(니어라인 HDD) 및 반도체 제조 장비용 전력 반도체(실리콘, 화합물), 광반도체, 아날로그 IC, 대용량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등이 있다. 회사는 사회 인프라 및 IT 인프라 발전을 주도적으로 지원한다.

디바이스 Co.의 2021회계연도 순매출액은 8600억엔으로 전망되는데 메모리 재판매 부분을 제외할 경우 연평균 성장률 4.1%로 2025 회계연도에는 1조100억엔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영업이익률은 2021 회계연도 6.4%에서 2025 회계연도에는 7.9%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분사 일정

디바이스 Co.는 도시바에서 분사하고 디바이스 Co.의 주식은 분사 기준일에 도시바 주주들에게 배분된다. 도시바는 일본의 최근 개정된 세제 개편 법률을 통해 세무적으로 적격한 분사 구조로 거래할 수 있도록 관련 당국 및 자문가들과 협력해 사업을 분리하는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최선의 방법을 결정한다.

재편은 2023 회계연도 하반기 완료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으며 도시바 정기주주총회의 승인과 관련 당국의 모든 검토 요건 충족 등 필요한 절차를 조건으로 한다. 디바이스 Co.의 최종 재무제표는 분사가 완료되기 전에 2021 회계연도를 초년도로 해 2년간 감사를 받아야 한다.

비주력 자산

전략적 재편과정의 일환으로 도시바는 별도로 도시바 캐리어 코퍼레이션(Toshiba Carrier Corporation)의 합작 투자 지분을 약 1000억엔에 캐리어 그룹(Carrier Group)에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발표했다. 회사는 도시바 엘리베이터 앤 빌딩 시스템 코퍼레이션(Toshiba Elevator and Building System Corporation)과 도시바 라이팅 앤 테크놀로지 코퍼레이션(Toshiba Lighting & Technology Corporation) 매각 계획도 추진하고 있다. 도시바는 전략 계획을 수립하면서 도시바 테크 코퍼레이션(Toshiba Tec Corporation)(도쿄증권거래소: 6588)을 비주력 자산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도시바는 도시바 테크의 중장기 사업 계획을 촉진하기 위해 실무적으로 가능한 한 단기간에 도시바 테크와 협력해 나갈 것이다.

주주 환원

도시바가 2021년 11월 공표한 바와 같이 2022 회계연도 및 2023 회계연도의 지분 재매입 등 적정 자본금 수준을 초과하는 자본금은 사업 분할을 원활하게 수행하는 데 지장을 받지 않는 범위 내에서 주주에게 환원될 예정이다.

도시바의 성장 계획을 뒷받침하는 데 필요한 자본 요건을 검토한 결과 7일 공개한 사업 계획의 원활한 실행을 전제로 향후 2년간 적정 자본 수준을 초과하는 자본금이 약 3000억엔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잉여 자본금은 분사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주주에게 환원된다. 회사는 2021년 11월 1000억엔의 계획을 공개했으나 2000억엔이 추가될 것이라고 7일 발표했다.

도시바 기업홍보의 날(Toshiba IR Day)

도시바는 도시바/인프라 서비스 및 디바이스 Co.의 사업 전략을 검토·설명하기 위해 2월 7일과 8일을 기업홍보의 날(IR Day)로 정했다. 영어로 진행되는 라이브 스트리밍은 양일간 일본표준시로 13:00에 시작될 예정이다. 도시바 IR Day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회사 웹사이트(Toshiba Investor Relations) 참조.

도시바(Toshiba Corporation) 개요

도시바는 에너지, 사회 인프라, 전자 기기 등 여러 사업 분야에서 140년 넘게 축적한 경험과 역량을 결합한 글로벌 기업 그룹이다. 정보 처리와 디지털·인공지능(AI) 기술 부문에서 세계 정상급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도시바는 ‘인간과 미래를 위해 헌신한다’는 도시바 그룹의 기본 약속을 지침으로 삼아 더 나은 세상으로 이끌 서비스와 솔루션을 선보이며 사회의 긍정적인 발전에 이바지한다. 도시바 그룹과 전 세계 12만 직원은 2020 회계연도에 3조1000억엔(275억달러)을 웃도는 매출을 올렸다.

도시바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global.toshiba/ww/outline/corporate.html 참조.

미래예측진술

이 문서는 여기에 설명된 전략적 재편(이하 ‘재편’)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만 작성되었으며 도시바, 도시바의 자회사 또는 일본, 미국이나 기타 다른 사법관할권의 기타 기업의 유가증권 매각이나 매수 제안 권유가 아니다.

이 문서는 일본어 원본 문서에서 번역됐으며 단지 참고용이다. 이 문서와 일본어 원문 간에 다툼이나 불일치가 있는 경우 모든 면에서 일본어 원문이 우선한다.

이 문서는 도시바 그룹의 향후 계획, 전략 및 성과에 관한 미래 예측 진술과 전망을 포함한다.

이런 진술은 역사적 사실이 아니라 현재 이용 가능한 정보에 비추어 도시바 그룹 경영진이 내린 가정과 판단을 근거로 한다. 여기에는 현재 시점에서 확정되지 않은 사항과 아직 확인되지 않았거나 추가 검토가 필요한 향후 계획이 포함돼 있다.

도시바 그룹은 여러 국가와 지역의 다양한 시장 환경에서 사업을 추진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위험과 불확실성에 따라 회사의 활동이 영향을 받는다. 이에는 경제 상황, 전자 사업의 세계적 경쟁, 고객 수요, 환율, 세금 및 기타 규제, 지정학적 위험과 자연 재해와 관련된 위험과 불확실성이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하지 않는다. 따라서 도시바는 독자들이 실제 결과가 미래 예측 진술이 표현하거나 암시한 것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할 것을 환기시킨다. 도시바 그룹의 비즈니스 위험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유가증권 보고서(有価証券報告書) 및 분기별 보고서(四半期報告書)(둘 다 일본어로만 발행됨)를 참조하면 된다.

달리 언급되지 않은 한 모든 수치는 연결 기준으로 12개월 합계이며 부문의 결과는 현재 조직 체계를 반영해 재분류 했다.

도시바는 키오시아 홀딩스 주식회사[KHC, 이전 기업명: 도시바 메모리 홀딩스(Toshiba Memory Holdings)]의 경영에 관여하지 않고 이 회사에 대한 사업 예측 결과가 제공되지 않으므로 재무 상태, 운영 결과, 현금 흐름에 관한 도시바의 미래예측진술은 KHC의 결과를 포함하지 않고 있다.

이 문서에 설명된 분사 이행은 도시바 주주총회의 승인과 관련 당국의 모든 검토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적용 가능한 법률 및 규정(증권 상장 규정과 미국 법률 및 규정 포함), 세금 규정을 포함한 다양한 규제 제도의 적용, 개정 및 집행의 변화, 관련 당국의 해석, 향후 추가 고려 사항 및 기타 요인에 따라 개편의 시행은 예상보다 오래 걸릴 수 있으며 개편 체계가 변경될 수 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206005061/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toshiba.co.jp/index.ht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투자 문의
IR 그룹 기업전략실
전략기획부
+81-3-3457-2096
ir@toshiba.co.jp

미디어 문의
일본
하라 미도리(Midori Hara), 다카기 요코(Yoko Takagi)
미디어실
기업 커뮤니케이션부
+81-3-3457-2100
media.relations@toshiba.co.jp

미국 및 유럽/중동/아프리카
사드 버비넨 앤 코(Sard Verbinnen & Co)
론 로우(Ron Low), 한나 더닝(Hannah Dunning), 벤 스파이스핸들러(Ben Spicehandler)
Toshiba-SVC@sardverb.com

아시아 태평양 지역
케크스트 CNC(Kekst CNC_
요헨 르즈위(Jochen Legewie)
toshiba@kekstcn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