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쟁력연구원과 국가브랜드진흥원, 2022 국가경쟁력 및 국가브랜드 글로벌 컨퍼런스서 UNITAR·스위스 프랭클린 대학과 공동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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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연구원
2022-10-24 15:20
서울--(뉴스와이어)--국제경쟁력연구원(The Institute for Policy & Strategy on National Competitiveness, IPS-NC)과 국가브랜드진흥원(Institute of National Brand Promotion, INBP)은 10월 27일 목요일 한국 시간 오후 5시에, 전 세계 62개 국가의 ‘국가경쟁력 랭킹’과 OECD회원국을 중심으로 한 선진권 39개 국가의 ‘국가브랜드 랭킹’을 스위스 제네바에서 공동으로 발표한다.

2000년부터 매년 발표해온 국가경쟁력 랭킹은 2020년에 해외로 발표 장소를 옮겨 국제연합훈련연구기구(The United Nations Institute for Training and Research, UNITAR), 스위스 프랭클린 대학(Franklin University Switzerland)과 공동으로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UNITAR 본부에서 발표하고 있다.

스위스에 소재한 IMD와 WEF는 각각 1989년, 1996년부터 매년 국가경쟁력보고서를 발간해 오고 있으나 이 두 보고서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국가경쟁력에 관한 확실한 이론적 배경이 없어, 국가경쟁력을 평가하는 모델 또는 항목이 자주 변경되기도 하고, 중요한 변수가 빠지거나 비슷한 변수가 중복되는 단점이 있다. IPS 국가경쟁력 평가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해 2000년부터 연구를 시작해 왔으며, 이론과 방법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2013년에는 영국의 유명 출판사 Edward Elgar에서 연구 결과를 책으로 발간했고, 같은 해 싱가포르에 소재한 World Scientific Publishing 출판사에서는 특히 이론적 위주의 연구 결과를 발간했으며, 2021년부터는 World Scientific Publishing에서 매년 연구 결과를 책자로 발간하기로 장기적 협약관계를 맺었다.

국가브랜드 랭킹은 2002년부터 매년 진행돼 올해 20주년을 맞는데 올해 처음으로 해외에서 발표된다. 국가 명칭이 가진 국가브랜드의 계량적 가치에 대한 이 연구는 세계 최초이자 세계에서 유일하다. 39개 국가의 국가브랜드가치를 결정하는 10여 가지 요인에 대한 62개 국가 1300여 명의 인식을 조사해서 계량적으로 평가한 결과를 발표한다. 이어서 세계 주요 국가의 국가브랜드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데, 올해에는 스위스와 한국을 선정해서 두 나라의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 전략을 요인별, 국가별, 지역별로 세밀하게 설명한다.

10월 27일 진행되는 2022 글로벌 컨퍼런스는 두 개의 세션으로 구성되는데, 세션 1에서는 2022 국가경쟁력 랭킹과 국가브랜드 랭킹을 공개하는 동시에, 국가별 국가경쟁력 및 국가브랜드 향상 전략을 소개한다. 세션 2에서는 특별 주제로 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를 다룬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UNITAR 니킬 세스(Nikhil Seth) 총재의 인사말에 이어 국가브랜드진흥원 이사장 조동성 서울대 명예교수(전 인천대 총장)가 국가브랜드, 국제경쟁력연구원 이사장 문휘창 서울대 명예교수가 국가경쟁력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미국, 유럽 등의 학자 및 주요 인사들이 ESG 관련 특별주제에 관한 발표를 한다.

10월 27일 글로벌 컨퍼런스에 참여해 코로나 팬데믹 이후, 그리고 AI시대로 접어든 오늘날 세계를 상대로 정부와 기업이 민첩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지식과 지혜를 얻기 바란다.

2022 국가경쟁력 및 국가브랜드 글로벌 컨퍼런스 온라인 참가는 웨비나 등록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국제경쟁력연구원 개요

국제경쟁력연구원(IPS-NC)은 문휘창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명예교수가 이사장으로 있으며, 2006년 기재부 산하조직으로 설립된 후, 산업정책연구원이 2000년에 시작한 IPS국가경쟁력 랭킹 연구프로젝트를 이어받아 진행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세계 주요 대학들의 혁신성을 평가하는 세계혁신대학(World’s Universities with Real Impact, WURI) 랭킹을 2020년부터 발표하고 있는데, 2022년에는 500여 대학 중 미네르바대학, 아리조나주립대학, MIT, 스탠포드, 펜실베이니아 대학이 1~5등을 차지했다.

국가브랜드진흥원 개요

국가브랜드진흥원(INBP)은 조동성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명예교수가 이사장으로 있으며, 2002년부터 국가브랜드 랭킹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2015년부터는 한국의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인 인물들을 대상으로 국가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으며, 2022년 대상은 이정재, 이영애, 임윤찬, 최민정, 간송미술관이 수상했다.

산업정책연구원 개요

산업정책연구원(IPS, Institute for Industrial Policy Studies)은 1993년 한국에서 설립된 연구 기관으로, 국가 경쟁력 연구의 세계화를 위해 2020년 스위스 제네바로 본부를 옮겨 UNITAR 및 테일러 연구소와 함께 국가 경쟁력 연구를 주도하고 있다. 국제경쟁력연구원(IPSNC)은 조동성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겸 경인방송 회장이 2020년 이사장에 취임했고, IPS-Switzerland는 스위스 프랭클린대학 Carlo Giardinetti (Dean of Executive Education and Global Outreach Co-Director of the Taylor Institute) 교수가 원장직을 맡고 있다.

첨부자료:
Program_v3.pdf

교육 자료: http://www.ipsncr.org
웨비나 등록 홈페이지: https://us06web.zoom.us/webinar/register/WN_41r63p...

웹사이트: http://www.ip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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