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비오스·온·파타고니아·푸마·살로몬이 공동 설립한 섬유-대-섬유 컨소시엄에 패션 선두 기업 합류

PVH 영입으로 카비오스 독자적 바이오 재활용 공정의 대규모 개발 및 섬유 재활용 기술의 글로벌 표준 설정을 위한 기틀 마련

PVH의 브랜드 포트폴리오와 제품 라인이 카비오스의 획기적 기술 적용 범위를 넓힐 것으로 기대

뉴스 제공
Carbios 유로넥스트 ALCRB
2023-02-20 10:15
클레르몽페랑, 프랑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규제 뉴스:

플라스틱과 섬유 수명 개선을 위한 생물학적 기술 개발 및 산업화 분야의 선구자 카비오스(Carbios: 파리 유로넥스트 그로스: ALCRB)는 PVH와 계약을 체결하고 온(On), 파타고니아(Patagonia), 푸마(PUMA), 살로몬(Salomon)과 공동 설립한 섬유-대-섬유 컨소시엄에 영입했다[1]. 섬유 산업의 순환 경제 전환 가속을 서약한 카비오스/온/파타고니아/푸마/PVH/살로몬은 카비오스의 획기적인 생물학적 재활용 기술을 자체 제품에 테스트하고 향상하기 위해 협력하게 된다. 궁극적 목표는 컨소시엄의 지속 가능성 공약에 따라 카비오스 바이오 재활용 공정의 섬유-대-섬유 폐쇄 순환을 산업 차원에서 입증하는 것이다.

앞으로 2년간 카비오스와 제휴 업체는 복잡한 섬유 폐기물의 철저한 분류 및 해체 기술과 더불어 폴리에스터 품목의 대규모 생물학적 재활용을 위해 협력하게 된다. PVH는 회원들의 만장일치로 컨소시엄에 합류했다: “컨소시엄의 목표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여 실행 가능한 패션 산업의 솔루션 개발을 지원하는 것이며 PVH는 프로젝트 범위를 한층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카비오스는 고도 선별 효소로 혼합 원자재를 재활용하고 지속 가능한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현재의 열기계적 재활용 방법에 필요한 분류를 크게 줄였다. 카비오스가 특허 취득한 효소는 혼합 섬유 조직의 내부에서 발견되는 PET 폴리에스터에만 작용한다. 이러한 혁신 공정은 버진 PET와 동등한 품질의 재활용 PET(r-PET)를 만들어 새로운 섬유 조직 생산에 활용할 수 있으므로 섬유 산업에 중요한 돌파구가 될 것이다.

섬유 폐기물 처리 및 재활용

현재 전 세계 섬유 폐기물의 13%만이 재활용되고 있으며 패딩, 단열재, 헝겊 등 저급 활용이 대부분이다[2]. 나머지 87%는 매립 또는 소각 대상이다. 섬유 재활용 기술 개선을 위해 컨소시엄은 의류, 내의, 신발과 운동복 형태로 원자재를 제공하게 된다. 2023년에는 특히 유럽 연합이 공동으로 자금 지원하는 ‘PET 수명 주기’ 프로젝트를 통해 카비오스의 시범 시설에서 섬유 PET 폐기물을 위한 새로운 라인이 가동될 예정이다. 이는 2025년 1월 1일부터 유럽에서 의무화되는 섬유 폐기물 분리 수거 등 향후 규정에 대비한 조치이다.

섬유-대-섬유: 직물 순환

섬유와 직물을 생산하는 오늘날의 섬유 산업은 재생 불가능 자원에 크게 의존하고 일부 재활용 폴리에스터 섬유는 재활용 PET 병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이다. 하지만 PET 병은 식음료 산업에서 재활용될 예정이므로 공급이 부족해진다. 순환 경제에서 직물 생산에 사용되는 재료는 회생 과정을 통해 공급되는 재활용 또는 재생 소재이다. 일단 원자재가 확보되면 카비오스의 바이오 재활용 공정을 통해 생산된 r-PET 섬유로 신제품을 제작하는 것이 컨소시엄의 목표이다.

“카비오스와 컨소시엄 회원은 공약 실천을 위해 재생 소재 활용도가 높은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다”고 타미 힐피거 글로벌 & PVH 유럽(Tommy Hilfiger Global and PVH Europe)의 지속 가능 비즈니스 및 혁신 담당 EVP 인 에스더 베르부르크(Esther Verburg)가 설명하고 “패션 발전에 기여하는 새로운 솔루션으로서 카비오스의 효소 재활용 기술 개발을 지원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덧붙였다.

카비오스 CEO인 엠마누엘 라덴트(Emmanuel LADENT)는 “집단으로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 카비오스의 믿음이다. 따라서 우리는 컨소시엄과 함께 힘을 모아 독자적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궁극적으로 시민과 환경에 기여하는 지속 가능 산업으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하고 “유명 브랜드를 다수 보유한 PVH가 섬유 산업의 진정한 순환에 대한 우리의 공동 비전을 발전시키기 위해 컨소시엄에 합류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덧붙였다.

카비오스 개요

트러플 캐피털(Truffle Capital)이 2011년 설립한 카비오스(Carbios)는 생물학적 혁신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녹색 생명 공학 회사이다. 카비오스의 사명은 효소와 플라스틱을 결합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시대적 과제인 플라스틱과 섬유 오염을 해결하고 새로운 소비자 기대에 부응하며 광범위한 생태 전환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카비오스는 각종 PET(병, 쟁반, 폴리에스터 직물의 주소재 폴리머)를 기초 단위로 분해하여 버진 플라스틱과 동등한 품질의 새로운 PET 플라스틱을 생산할 수 있다. 세계 최초의 PET 혁신 논문이 과학 저널 Nature 최신 표지에 실렸다. 카비오스는 2021년 클레르몽페랑에 시범 공장 가동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인도라마 벤처(Indorama Ventures)와 제휴하여 업계 최초로 설비를 건설함으로써 프로세스 산업화를 향한 또 하나의 주요 단계를 넘었다.

카비오스와 로레알이 2017년 공동 설립한 독자적 재활용 기술의 산업화 컨소시엄에 지속 가능 개발을 위한 혁신 솔루션 개발을 서약한 네슬레 워터스(Nestlé Waters)와 펩시코(PepsiCo), 산토리 식음료 유럽(Suntory Beverage & Food Europe)이 2019년 4월 합류했다. 카비오스는 2022년 온(On), 파타고니아(Patagonia), 푸마(PUMA), 살로몬(Salomon)과 제품 재활용 및 순환 촉진 솔루션 개발 계약을 체결했으며 PVH는 2023년 1월 컨소시엄에 합류했다.

카비오스는 또한 PLA 기반(바이오 소스 폴리머) 일회용 플라스틱의 효소 생분해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플라스틱 제품에 효소를 통합하여 가내 상온에서 100% 퇴비화되는 차세대 플라스틱을 제조할 수 있다.

상세 보기: 웹사이트_www.carbios.com / 트위터_Carbios / 링크트인_Carbios / 인스타그램_insidecarbios

카비오스(ISIN FR0011648716/ALCRB)는 중소기업에 투자하는 프랑스 거주자가 소득세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정부 프로그램 PEA-PME의 수급 대상이다.

PVH Corp. 개요
PVH는 캘빈 클라인과 타미 힐피거 등 유명 브랜드를 보유하고 40여 개국 고객과 소통하는 세계 굴지의 패션 브랜드로 브랜드와 조직, 패션 발전에 대한 헌신이 담긴 140년의 역사가 PVH의 강점이다.

파타고니아 개요
우리 고향 지구 살리기 프로젝트를 전개하고 있는 파타고니아(Patagonia)는 1973년 이본 쉬나르(Yvon Chouinard)가 캘리포니아 벤투라에 설립한 아웃도어 의류 업체다. B 인증 법인이자 지구를 위한 1%의 창립 멤버이며 정교한 품질과 환경 운동에 그치지 않고 환경 단체에 2억달러를 기부하여 국제적 명망이 높다. 사업에 재투자되지 않은 이익을 지구 보호 명목의 배당금으로 지급하는 독특한 소유 구조는 지구가 유일 주주임을 대변한다.

푸마 개요
푸마(PUMA)는 제화, 의류 및 액세서리를 디자인, 개발, 판매, 마케팅하는 세계 제일의 스포츠 브랜드다. 푸마는 70년 이상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선수들을 위한 경주용 제품을 개발해 스포츠와 문화를 끊임없이 발전시켜 왔다. 푸마 제품은 축구, 육상, 트레이닝, 농구, 골프, 모터스포츠 등 분야를 망라한 기능성 라인과 스포티한 디자인의 라이프스타일 라인으로 구성된다. 유명 디자이너·브랜드와 협업하여 거리 문화와 패션에 스포티 룩을 도입했다. 푸마, 코브라 골프, 스티치드(PUMA, Cobra Golf, stichd) 브랜드를 보유한 푸마 그룹(The PUMA Group)은 전 세계에 걸쳐 약 1만6000명을 고용하고 120여 개국에 제품을 유통한다. 본사는 독일 헤르초게나우라흐(Herzogenaurach)에 있다.

온(On) 개요
스위스 알프스에서 태어난 온(On)은 모두가 구름 위를 달리는 육상 혁명 목표 하나를 위해 정진한다. 시장 진출 후 11년이 지난 지금 온은 탁월한 주파 기능, 아웃도어, 종일 활동을 표방하며 프리미엄 제화와 의류, 액세서리 분야에서 업계 파괴적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수상 경력의 CloudTec® 혁신, 목적형 디자인과 스포츠웨어 순환 경제의 획기적 성과는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팬층에 탐험하고, 발견하고, 계속해서 꿈꿀 수 있는 영감을 선사한다. 세계 60여 개국에 진출한 온은 디지털 커뮤니티 www.on-running.com 을 운영하고 있다.

살로몬 개요
1947년 프랑스 알프스에서 태어난 살로몬(Salomon)은 각자 선택한 야외 스포츠 분야의 경기·발전·도전을 돕는 혁신적 장비 제조 및 산악 스포츠의 경계 확장이 사명이다. 살로몬은 프리미엄 제화와 겨울 스포츠/등산 장비, 하이킹 장비 및 이들 분야의 특수 설계 의류를 생산·판매한다. 제품 개발은 살로몬의 안시 디자인 센터(Annecy Design Center)에서 엔지니어와 디자이너, 운동선수가 협업하여 진행되며 고객의 아웃도어 경험을 지속해서 개선하는 혁신적 솔루션을 통해 광대한 자연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보도 자료는 프랑스, 유럽, 미국 또는 기타 국가의 증권 거래와 무관하다. 프랑스어 버전과 영어 버전이 불일치할 경우 영어 버전이 우선한다.

[1] 2022.07.06 보도자료 참조
[2] 엘렌 맥아더 재단 2017(Ellen MacArthur Foundation)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carbios.com/fr/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카비오스(CARBIOS)
언론 담당(PR)
멜리사 플로로(Melissa Flauraud)
melissa.flauraud@carbios.com

투자자 담당(IR)
벤자민 오드베르(Benjamin Audebert)
+33 (0)4 73 86 51 76
contact@carbios.com

언론 담당(PR: 유럽)
아이코닉(Iconic)
마리-비르지니 클라인(Marie-Virginie Klein)
+33 (0)1 44 14 99 96
mvk@iconic-conseil.com

언론 담당(PR: 미주)
루니 파트너스(Rooney Partners)
케이트 L. 바렛(Kate L. Barrette)
+1 212 223 0561
kbarrette@rooneyco.com

언론 담당(PR: 독일어권 유럽)
MC 서비스(MC Services)
안네 헤네케(Anne Hennecke)
+49 (0)211 529 252 22
carbios@mc-services.e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