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R-안데스, 일리텍의 ISO 26262 인증 TDDI SoC ILI6600A 개발 촉진 위해 협업

안데스(Andes)와 IAR이 공동으로 제작한 기능 안전성 솔루션

일리텍(ILITEK)의 TDDI(고성능 터치 디스플레이 드라이브 통합, High-Performance Touch and Display Driver Integration) SoC 개발 지원

뉴스 제공
IAR 나스닥OMX스톡홀름 IAR-B
2023-03-03 10:49
서울--(뉴스와이어)--안데스 테크놀로지(Andes Technology)와 IAR은 일리텍(ILITEK)의 터치/디스플레이 드라이버 통합(TDDI) SoC인 ILI6600A가 최첨단 SoC에서 차량용 기능 안전성을 지원하기 위해 Andes N25F-SE ISO 26262 인증을 받은 V5 RISC-V CPU core 및 RISC-V용 IAR 인증 임베디드 워크벤치 툴체인(Embedded Workbench toolchain)을 채택했다고 공동 발표했다.

ILI6600A는 인셀 터치 컨트롤러(In-Cell touch controller)를 탑재한 고집적 비정형/LTPS/산화물 TFT LCD 드라이버다. 안데스와 IAR의 공동 솔루션은 강력한 설계 방법론으로 ISO 26262 인증을 획득했다. 이 솔루션은 엄격한 인증 절차를 줄여 제품 출시에 걸리는 시간을 줄여준다.

ILI6600A의 LCD 드라이버는 최대 3개의 칩 캐스케이딩을 지원하며, 16.7M까지 다양한 색상을 제공한다. IIE(Impressive Image Enhancement) 기능은 고품질의 디스플레이와 시각적 경험을 구현할 수 있다. ILI6600A의 터치패널 컨트롤러는 32비트 고성능 단일 사이클 명령어 세트 MCU를 사용해 높은 처리 성능을 보장하며, 고속 및 고성능 하드웨어 가속 컴퓨팅 모듈이 내장돼 빠른 데이터 처리 능력을 제공한다. 터치 컨트롤러는 일리텍의 드라이버 기술과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사용자 경험 성능이 우수하고, 강력한 소음 차단 기능과 높은 신호 대 잡음비(SNR, signal-to-noise ratio)를 제공한다.

ILI6600A는 세계 최초의 ISO 26262 풀 컴플라이언스 RISC-V CPU인 안데스코어™ N25F-SE(AndesCore™ N25F-SE)를 채택하고 있다. N25F-SE는 베스트셀러 RISC-V 코어 가운데 하나인 N25F의 안전성 강화 버전으로, 체계적이고 무작위적인 하드웨어 오류 예방을 위한 차량용 기능 안전성 확보 목적으로 설계됐다. RISC-V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강력한 IAR C/C++ 컴파일러와 종합 디버거를 포함하는 인증된 통합 개발 환경이다. 두 회사 간의 솔루션과 전문성이 결합해 고객에게 동급 최고 성능과 자동차 애플리케이션 안전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ILI 테크놀로지(ILI Technology Corp)의 루엔 웨이(Luen Wey)는 최고 경영자(CEO) “ILI6600A는 우리의 첫 ISO 26262 ASIL B 대응 제품으로, 인증 기반의 강력한 실시간 오류 검출 기능을 제공한다. 높은 SNR로 터치패널 성능이 뛰어나고 완벽한 사용자 경험을 선사한다. 자사 엔지니어링 리소스를 활용해 제때 현장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또 ILI6600A에는 고객을 위해 풍부한 TDDI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구현된 원격 AI 튜닝 툴이 탑재돼 있다. 더 높은 해상도의 차량 내 디스플레이 장치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의 자동차 TDDI SoC 솔루션을 토대로 안데스 및 IAR와 협력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ILI6600A AFE는 최대 960ch 터치 센서를 스캔할 수 있으며 LongV와 LongH 스캔을 모두 지원한다”며 “ILI6600A는 또 가상 터치 키들 및 크놉 기능들을 지원한다.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ILI6600A는 자동차 ESD, EMI, EMS 테스트를 통과했으며 곧 AEC-Q100 2등급의 자격을 갖추게 될 예정이다. 고성능, 저전력을 비롯해 필수적인 안전 기능들과 함께 안데스 RISC-V N25F-SE는 ILI6600A의 설계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이상적인 프로세서”라고 덧붙였다.

안데스 테크놀로지의 찰리 수 박사(Dr. Charlie Su)는 “Automotive TDDI SoC 제품 개발에 ILITEK를 지원하기 위해 IAR와 협업하게 돼 감격스럽게 생각한다. 우리는 N25F-SE를 통해 고객이 제품 인증 과정에서 ISO 26262 인증을 득한 CPU IP 및 안전 패키지를 활용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며 “일리텍은 RISC-V 호환 V5 코어 이전 세대인 여러 안데스 V3 CPU에 대해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최신 안데스 CPU IP를 SoC에 꾸준히 라이선싱하고 설계한 것은 여러 세대에 걸친 안데스 CPU 품질에 대한 일리텍의 명성을 증명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데스는 최초로 ISO 26262 인증을 득한 RISC-V CPU IP 기업이다. 우리는 자동차 프로세서 코어에 대한 ISO 26262 인증 개발 프로세스를 ASIL-D까지 구축했다. 인증된 개발 프로세스와 함께, ISO 26262 기능 안전성 인증 RISC-V 코어의 로드맵에 따라 차량용 공급망을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IAR의 CTO 앤더스 홈버그(Anders Holmberg)는 “IAR과 안데스 간 협력 관계가 일리텍이 TDDI 제품의 기능 안전성을 확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게 돼 기쁘다. RISC-V 기술은 계속해서 빠르게 전진하며 혁신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다. 우리는 전문 개발 툴로 산업 생태계와 고객 모두를 지원해 산업의 변화를 지속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RISC-V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의 기능 안전성 버전은 ISO 26262를 포함한 10가지 표준에 따라 TÜV SÜD의 인증을 득한다. IAR는 강력한 기술력과 함께 고객 지원 계약의 유지를 위해 판매된 버전에 대한 보장된 지원과 검증된 서비스 팩을 제공하며, 알려진 오류와 문제를 정기적으로 보고한다.

일리텍 소개

일리텍(ILITEK)의 핵심 기술은 디스플레이와 터치 기술이다. 일리텍은 우수한 제품과 중국, 한국, 유럽, 미국에 있는 강력한 서비스 베이스 기반으로 대만 TOP5 IC 디자인 하우스 가운데 하나로 손꼽히며, TDDI 시장 점유율로 세계 2위를 달성했다.

안데스 테크놀로지 소개

안데스(Andes Technology, TWSE:6533; SIN:US03420C2089; ISIN:US03420C1099)는 RISC-V 인터내셔널의 창립 프리미어 멤버로, 고성능/저전력 32/64비트 임베디드 프로세서 IP 솔루션의 선도적 공급자로 RISC-V 시장 주류를 차지하는 원동력이다. 안데스의 5세대 안데스타™( AndeStar™) 아키텍처는 RISC-V를 베이스로 적용했다. V5 RISC-V CPU 제품군은 소형 32비트 코어부터 DSP, FPU, 벡터, 리눅스, 슈퍼스칼라 및/또는 멀티코어 기능을 갖춘 고급 64비트 코어까지 다양하다. 안데스 임베디드 SoC의 연간 거래량은 2021년 이후 30억건을 넘어 계속 증가하고 있다. 2021년 말에는 안데스 임베디드™(Andes-Embedded™) SoCs가 누적 물량 100억대를 돌파했다. IAR,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 임베디드 트러스트, C-Trust, C-SPY, C-RUN, C-STAT, IAR 비주얼 스테이트(IAR Visual State), I-jet, I-jet Trace, IAR 아카데미(IAR Academy), IAR 그리고 IAR시스템즈의 로고는 IAR Systems AB의 상표 또는 등록 상표다. 그 밖에 다른 모든 제품명은 해당 소유자의 상표다.

IAR 소개

IAR은 임베디드 개발을 위한 세계 최고의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제공해 전 세계 기업이 현재를 위한 제품과 미래의 혁신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도록 한다. 1983년 설립 이래 IAR의 솔루션은 100만개가 넘는 임베디드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서 품질, 신뢰성 및 효율성을 보장해 왔다. IAR의 본사는 스웨덴 웁살라에 있으며, 전 세계에 영업 및 지원 사무소를 두고 있다. IAR 시스템즈 그룹 AB는 미드캡(Mid Cap)의 나스닥 OMX 스톡홀름에 상장돼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s://www.iar.com

연락처

IAR 홍보대행
페리엔
박윤희 실장
02-565-662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