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사랑의달팽이, 청각장애 아동 지원 ‘와우! 다솜이 소리빛 사업’ 진행
사랑의달팽이, 교보생명-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후원으로 청각장애 아동 포괄적 지원
와우! 다솜이 소리빛 사업, 청각장애 아동 수술 지원부터 사회적응 및 대중인식개선 사업 연중 진행
올해 처음으로 해외 저소득 아동 11명에 인공와우 수술 및 보청기 지원
청각장애인 배우와 단편영화 제작해 영화제 출품 계획도
와우! 다솜이 소리빛 사업은 교보생명과 사랑의달팽이가 2019년부터 진행해 온 사업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각장애 아동에게 인공달팽이관 수술과 언어재활치료 지원 및 청각장애인의 사회적응을 돕는 연극 프로그램, 인식개선 동화책 발간, 희망달팽이전 캠페인 등 청각장애인식개선을 위해 다방면으로 사업을 진행해 왔다.
이런 지원의 필요성과 사회적 관심에 힘입어 올해에도 청각장애인을 위한 소리찾기, 사회적응, 사회인식개선 등의 사업을 포괄적으로 지원한다.
소리찾기 지원사업으로는 17명 청각장애 아동에게 인공달팽이관 수술과 언어재활치료, 외부장치 교체를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해외 청각장애 아동 11명에게도 인공와우 수술과 보청기를 지원해 소리를 선물할 계획이다.
인공달팽이관 기기 급여 적용 시 1인당 인공달팽이관 수술비 본인 부담금 전액과 언어재활치료비 400만원이 지원된다. 인공달팽이관 기기 급여 미 적용 시에는 인공달팽이관 수술비로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된다.
청각장애 아동의 사회성 및 자존감 향상을 위한 연극 프로그램 ‘옥탑방달팽이’는 올해 2기 단원을 모집, 선발해 4개월간 연습을 거쳐 7, 8월 중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가정 내 언어재활치료를 보조하는 애플리케이션과 기기 지원으로 재활의 지속성을 확보하고, 청각장애 아동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낮추고자 한다.
사회인식개선 사업으로는 청각장애인 배우와 함께 단편영화를 제작해 영화제 출품을 계획하고 있다. 영화를 통해 대중의 청각장애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잡고, 관심을 증진해 청각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동등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형성하고자 한다.
교보다솜이지원센터 차경식 센터장은 “와우! 다솜이 소리빛 사업은 아동과 청소년이 건강 회복과 자기성장을 통해 성숙한 인격체로 자라나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며 “청각장애 아동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랑의달팽이 조영운 사무총장은 “교보생명,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의 지원으로 청각장애 아동을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와우! 다솜이 소리빛 사업을 5년째 이어오고 있다. 사회,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꿈을 갖고 세상에 나아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사랑의달팽이는 교보생명의 후원으로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총 127명의 아동에게 인공달팽이관 수술 및 언어재활치료를 지원했으며, 매년 연말행사를 개최해 임직원 대상 청각장애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사랑의달팽이 소개
사단법인 사랑의달팽이는 듣지 못하는 이들에게 소리를 찾아줘 잃어버렸던 ‘희망과 행복’을 선물하는 복지단체다. 이를 위해 사랑의달팽이는 매년 경제적으로 소외된 청각장애인들에게 인공달팽이관(인공와우) 수술과 보청기를 지원하고 있으며, 난청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또 청각장애 유소년들이 어려운 악기를 다루면서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고 당당히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클라리넷앙상블연주단’을 결성, 아이들의 사회적응을 돕고 있다. 사랑의달팽이는 문화행사를 통해 난청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다 함께 소통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회인식전환사업도 함께 펼쳐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oree119.com
연락처
사랑의달팽이
대외협력실
양지혜 실장
070-4322-413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