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바이오제약, 디지털 헬스케어 부문 사업 확대

의료 AI 대표기업 ‘메디컬AI’와 플랫폼 판매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한 MOU 체결

뉴스 제공
동구바이오제약 코스닥 006620
2023-04-05 08:37
서울--(뉴스와이어)--동구바이오제약이 4일 의료용 인공지능(AI) 플랫폼 개발 선두업체인 ‘메디컬AI(메디컬에이아이)’와 심전도 분석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AiTiA-LVSD’의 판매 및 아시아 국가 원격 의료 시장 진출 공동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동구바이오제약은 이번 전략적 업무 제휴 체결로 원격 의료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함과 동시에 중장기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 및 사업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메디컬AI는 2019년 세종병원그룹에서 스핀오프해 설립된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이다. 메디컬·인공지능·소프트웨어팀 등 전문의를 포함한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메디컬AI는 자체 구축한 AI 슈퍼컴퓨터 기반 심전도 AI 에코시스템을 통해 국내외 68개 의료 기관과 임상 연구로 확보한 331만개 심전도 빅데이터를 분석해 심전도 분석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AiTiA-LVSD를 개발했다. AiTiA-LVSD는 의료기관에서 측정한 심전도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기존 의학에서 진단할 수 없었던 심부전을 진단하는 소프트웨어다. 향후 스마트워치 등 웨어러블 심전도로 확장해 일상생활에서 심부전을 진단할 수 있도록 확장할 예정으로, 2월 16일 식약처로부터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됐으며 3월 29일 의료기기 제조품목 허가를 취득했다. 또한 4월 중으로 신의료기술평가 완료 및 혁신의료기술 등재를 앞두고 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동구바이오제약은 메디컬AI의 모든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공급받게 되고 국내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전문병원, 의원 등 전국의 모든 요양기관에 메디컬AI의 제품 마케팅과 판매를 진행하게 된다. 또한 양 사는 라오스 등 아시아 국가 원격 의료 시장 진출에 공동으로 협력하게 된다.

동구바이오제약은 자사가 보유한 영업·마케팅 역량을 발휘해 메디컬AI의 제품과 서비스를 전국 병의원에 공급함으로써 내과 영역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함과 동시에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의 초석을 다지게 된다. 또한 메디컬AI는 자사의 연구 개발 역량을 기술 고도화를 통한 제품 성능 및 품질 향상에 집중함으로써 향후 생체 신호 인공지능 분석 전문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으로 성장하는 기회를 확보하게 된다.

동구바이오제약 조용준 대표이사는 “동구바이오제약은 피부과 1등 회사에 안주하지 않고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 새롭게 도전하고자 한다”며 “보건 의료 분야에서도 인공지능 기술 접목이 활발해지는 가운데 양 사가 국민들이 지속가능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신의료기술 보급에 뜻을 함께하고, 양 사의 차별화된 역량을 공유하고 협업함으로써 예방-진단-치료-관리를 아우르는 토탈 헬스케어 리더가 되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다”고 포부를 밝혔다.

메디컬AI 권준명 대표이사는 “제약 분야 강소기업인 동구바이오제약과 함께 자사의 심전도 분야 혁신 의료 기술을 실제 의료 현장에 보급하고 환자 치료 및 질환 극복에 기여해 의료인으로서 소명을 다해 기쁘다”며 “의료 현장과 동떨어진 개념적인 제품이 아닌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진료 현장에서 도움을 주는 제품을 개발해 더욱 안전한 의료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메디컬AI의 미션과 비전 달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dongkoo.co.kr

연락처

동구바이오제약
IPR팀
박승준 부장
02-2684-542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