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 Dürr 및 dSPACE와 함께 운전자 지원 시스템 검사 방법 개발

뉴스 제공
dSPACE 코리아
2023-04-27 10:00
서울--(뉴스와이어)--한국교통안전공단(KOTSA)은 첨단 안전장치 장착 자동차의 운전자 지원 시스템 정기 검사를 위해 독일 기업 dSPACE (디스페이스)와 Dürr(듀어)의 혁신 기술을 적용한다.

공단은 시뮬레이션 및 검증 전문기업인 dSPACE와 기계 및 장비 제조업체인 Dürr와 협력해 시뮬레이션 환경을 활용한 첨단 안전장치 장착 자동차에 대한 정기 검사 방법과 표준을 개발하고 있다. 김천시와 경상북도는 이 사업 지원을 위해 별도의 행사를 통해 참여 업체 및 기관 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2026년까지 약 50억원 규모의 지방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은 차선 이탈 경고(LDW),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비상 브레이크 지원(AEB)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운전자의 운전을 돕는 시스템으로, 사고 및 충돌 위험을 줄여 도로 안전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차량 모니터링 기관들 사이에서 이러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은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주제이다.

자동차 검사 기관과 그 공급업체들의 글로벌 산하 조직인 국제 자동차 검사 위원회(CITA) 컨퍼런스에서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국내 최초로 개발한 VIL(Vehicle-in-the-Loop) 테스트 방법을 활용해 ADAS 기능 테스트에 성공한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VIL 테스트 구성은 Dürr가 특허권을 보유한 검사 차량의 가속, 제동 및 조향이 가능한 x-road curve 섀시 동력계와 dSPACE의 레이더 타겟 시뮬레이터(DARTS·dSPACE Automotive Radar Target Simulator), 차량 동역학 모델(ASM·Automotive Simulation Model), 센서 시뮬레이션 시각화 솔루션(AURELION) 그리고 전체 시스템을 운용하는 실시간 시뮬레이션 플랫폼(SCALEXIO)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구성으로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가상 테스트 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특히 검사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 및 레이더 센서에 대한 다양한 기능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카메라와 레이더 센서를 활용하는 첨단 안전장치 검사를 위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적용할 수 있으며, 위급 상황에서 정상 동작을 확인할 수 있는 시나리오도 추가될 예정이다. 테스트에 통과하기 위해서 검사 차량은 VIL 시뮬레이션에서 주어지는 새로운 상황에 실시간으로 대응해야 하며, 상황에 따라 비상 제동 장치를 동작시켜야 한다.

2026년까지 진행되는 이번 신규 프로젝트를 위해 dSPACE의 시뮬레이션 및 검증 전문가들과 Dürr의 테스트 엔지니어링 전문가들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실제 자동차 정기 검사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위해 협업하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또한 기존의 초기 VIL 설정이 한국 전역의 테스트 벤치에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추가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 더불어 국내 검사 규정도 이에 맞춰 개정할 계획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ADAS 정기 검사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유럽, 일본 등 다양한 국가에서 이 프로젝트의 개발 결과에 주목하고 있다.

dSPACE의 ADAS VIL 프로젝트 관리자인 아멧 카라두만(Ahmet Karaduman)은 “이번 MOU를 통해 전 세계의 검사 기관이 신뢰할 수 있는 재현 가능한 테스트 방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테스트 벤치는 미래의 고도로 자동화된 차량을 테스트하기 위한 확장 가능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Dürr의 자회사인 Dürr Assembly Products의 자율주행 차량 테스트 제품 관리자인 카이 쿤(Kai Künne)은 “dSPACE와의 협력을 통해 Dürr는 혁신적인 테스트 벤치를 제공해 자율주행 기능 사용자의 안전성을 높이고, 동시에 미래의 자율주행차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첨단 안전장치 장착 자동차에 대한 시뮬레이션 환경에서의 테스트 시스템이 개발되면 검사 기관 및 검사 서비스 제공 업체는 최소한의 공간에서 자동화된 안정적이고 정확한 검사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러한 검사 시스템은 제조업체의 시험 환경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ürr 그룹 소개

Dürr 그룹은 자동화, 디지털화 및 에너지 효율성에 대한 광범위한 전문 지식을 갖춘 세계 최고의 기계 및 플랜트 제조업체 중 하나다. 이 회사의 제품, 시스템 및 서비스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매우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제조 공정을 지원한다. Dürr 그룹은 주로 자동차 산업, 가구 및 목조 주택 생산업체, 화학, 제약, 의료 제품 및 전기 부문에 제품을 공급한다. 이 회사의 2022년 매출액은 43억유로에 달했다. 회사는 32개국에 약 1만8500명의 직원과 123개의 사업장을 두고 있다. Dürr 그룹은 Dürr, Schenck 및 HOMAG, 이 3개의 브랜드와 5개의 사업부로 운영된다.

dSPACE 코리아 소개

dSPACE는 자율주행차, 전기차, 커넥티드 카 개발에 필요한 시뮬레이션 및 검증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모빌리티 선두 기업이다. dSPACE의 포트폴리오는 시뮬레이션 및 검증을 위한 엔드 투 엔드 솔루션부터 엔지니어링과 컨설팅 서비스를 비롯해 교육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주요 고객사는 자동차 OEM 및 부품 업체로, dSPACE의 솔루션을 사용해 차량용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개발하고 테스트하고 있다. dSPACE는 자동차 산업군 외에도 항공 우주 및 산업 자동화 등 여러 분야의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dSPACE는 전 세계 8개국에 약 24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독일 파더본에 본사를 두고 있다. 독일 현지에 3개의 프로젝트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중국, 크로아티아, 인도 그리고 한국에 dSPACE 지사를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space.kr

연락처

dSPACE 코리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황민정 매니저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