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커뮤니티, 고품질 한국어 코퍼스 데이터 시장 공급 본격화

뉴스 제공
아하앤컴퍼니
2024-01-16 18:00
서울--(뉴스와이어)--소셜 Q&A 커뮤니티 ‘아하’를 운영 중인 아하앤컴퍼니 주식회사(대표 서한울)가 자사 서비스 내 축적된 고품질 한국어 데이터 판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16일 밝혔다. LLM을 자체 개발하거나 AI 및 데이터 관련 사업을 위해 고품질 한국어 데이터가 필요한 기업 등을 주요 잠재 고객으로 타기팅한다.

법률, 세금/세무, 인사/노무, 의료, 약료, 반려동물, 치과, 보험,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의 질문 및 전문가 답변 데이터가 주요 판매 상품이며, 1차적인 데이터 가공(개인정보 제거 등)이 선행돼 고객사의 검수 편의성 확보 및 학습 시 부적합한 답변 가능성을 줄여준다.

또한 아하 커뮤니티의 한국어 데이터는 질문 내용에 대한 답변만을 포함하고 있으며, 통상적인 짧은 문답이 아닌 특정 상황에 대한 자세한 답변으로 구성돼 있어 일반적인 한국어 데이터셋과 차별화된 강점을 보인다.

특히 아하 커뮤니티는 활동하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내부 정책에 따른 아하 지수 및 어뷰징 적발 알고리즘을 통해 답변자의 답변 퀄리티를 유지 중이며, 하기 기준들을 통한 답변자 내부 랭킹 산정 등 콘텐츠 QC 정책을 통해 고품질 한국어 데이터 생산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서한울 아하 커뮤니티 대표는 “2024년 2월 진행 예정인 웹/앱 대규모 리뉴얼 작업 이후 더 다양한 분야의 고품질 한국어 데이터 생산 환경이 구축될 것”이라며 “향후 고품질 한국어 데이터 생산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 공급 비즈니스 확대를 통해 큰 규모의 매출 성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하앤컴퍼니 소개

아하앤컴퍼니는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다양한 분야의 검증된 전문가로부터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Q&A 커뮤니티 ‘아하’의 운영사다. ‘아하’는 커뮤니티 보상 시스템과 함께 한국판 ‘레딧’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약 50억원이다. 주요 투자자로는 DSC인베스트먼트,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 블루포인트, 센트럴투자파트너스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s://www.a-ha.io

연락처

아하앤컴퍼니
PR팀
이선규 리더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