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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연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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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연맹은 공정한 금융시스템의 확보와 정당한 소비자권리를 찾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민간 금융전문 소비자단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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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연맹 뉴스
금융소비자연맹 “금감원 보험민원을 보험협회로 이관하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 맡기자는 것”
금융소비자연맹(이하 금소연)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경기 남양주을)이 발의한 보험업법개정안에 반대하는 의견을 아래와 같이 밝혔다. 금감원에 보험민원이 많다면 양 보험협회가 맡아서 처리하라는 황당한 법안이 발의됐다. 금소연은 김한정 의원이 보험협회가 민원 처리 및 분쟁의 자율조정 및 상담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보험업법 일부개
4월 15일 11:23
금융소비자연맹, ‘소비자기자 8기’ 모집
금융소비자연맹(회장 조연행)과 소비자권리찾기시민연대(대표 이은영)가 창간한 소비라이프(대표 조정환)는 폭넓고 다양한 소비자 정보와 문제, 피해 사례 등을 수집 및 취재하고자 소비자기자 8기 20명을 7월 17일까지 모집한다. 소비자기자는 소비자문제에 관심 있는 대학생(휴학생 가능), 주부, 직장인 등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소
2020년 7월 13일
10:08
금소연, 올해 금융소비자 10대 뉴스 선정… 1위 ‘알맹이 빠진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
금융소비자연맹(회장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2019년 한 해 동안 금융소비자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금융소비자 10대 뉴스’를 선정해 발표했다. 올해의 금융소비자 10대 뉴스로는 △알맹이 빠진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이 첫 번째를 차지했으며 △파생상품 DLS·DLF 소비자피해 발생 △ ‘카드사 정보 유출 공동소송’ 대법 승소 △생보사 즉시연금 소
2019년 12월 27일
18:42
금융소비자연맹, 2019년 금융소비자권익증진 최우수 국회의원 유동수·이태규 선정
금융소비자연맹(회장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전체 국회의원 중에서 소비자의 주권에 대한 투철한 철학과 소명 정신으로 금융소비자의 권리와 이익증진을 위해 2019년도 국회에서 이를 구현하기 위한 소비자 입법과 정책 수립 등에 남다른 두각을 보인 ‘금융소비자권익증진 최우수 국회의원’을 선정한 결과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의원과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선정되었다고
2019년 12월 3일
09:57
금융소비자연맹 “홈쇼핑보험 고가사은품 대부분 법 위반”
“저 사은품 마음 드는데, 보험 들어야 겠다” 소비자를 유혹하는 홈쇼핑 보험광고가 많다. 금융소비자연맹(대표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홈쇼핑과 온라인 보험상품판매시 사은품 제공 실태를 전수 조사한 결과, 21개 보험상품 판매건 중 13건의 사은품이 3만원 이상이거나 연간보험료의 10%를 초과하는 고가 사은품을 제공, 보험사 또는 홈쇼핑 보험대리점이
2019년 10월 1일
11:07
금융소비자연맹, 보험유체동산 유통실태 문제점 해결방안 세미나 개최
금융소비자연맹(회장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국회 정무위원회 전재수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산 북구강서구갑)과 공동으로 7월 29일(월)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보험유체동산 유통실태 문제점 해결방안 세미나’를 개최한다. 금소연은 보험업계가 보상이 완료된 보험 동산을 관행적으로 3무(무등록, 무자료, 무보증) 거래로 연간
2019년 7월 23일
18:27
금융소비자연맹, 중소상공인 금융 애로사항 청취 및 제도개선 현장 간담회 개최
금융소비자연맹(회장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국회 정무위원회 유동수 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계양구갑), 국가경제자문회의 거시경제 및 금융분과위원회와 6월 12일(수)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중소상공인 금융 애로사항 청취 및 제도 개선을 위한 현장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 간담회는 경기불황 등으로 어려
2019년 6월 11일
09:39
금융소비자연맹 “2018 ‘어린이보험’ 상품비교 평가 조사사업 결과 흥국생명 1위 차지”
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상품 선택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현재(2018년 12월 6일) 판매 중인 31개 생명, 손해보험사의 판매채널별, 성별 어린이 보험 상품 전수(278개)를 조사 비교 분석하여 ‘어린이보험 상품평가 순위 결과’를 공개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생손보 보험설계사, 대리점, 텔레마케팅,
2019년 1월 23일
09:38
금소연, 소비자문제 발굴하는 ‘소비자기자 5기’ 모집
금융소비자연맹(회장 조연행, 이하 ‘금소연’)과 소비자권리찾기시민연대(대표 이은영), 소비라이프(대표 조정환)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를 폭넓고 다양하게 수집하고 취재하여 이를 소비자정보로 널리 전파하고자 생활 현장의 소비자기자 5기 30명을 1월 14일부터 31일까지 선발한다고 밝혔다. 소비자기자는 소비자문제에 관심 있는 대학생(휴학생 가능
2019년 1월 14일
16:36
금융소비자연맹, 2018년 금융소비자권익증진 최우수국회의원 전재수·심상정 선정
더불어 민주당 전재수 의원과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올해 금융소비자권익증진최우수 국회의원에 선정됐다. 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전체 국회의원 중에 소비자의 주권에 대한 투철한 철학과 소명 정신으로 금융소비자의 권리와 이익증진을 위해 국회에서 이를 구현하기 위한 소비자 입법과 정책 수립 등에 남다른 두각을 보인 ‘2018년 금융소
2018년 12월 6일
17:30
금융소비자연맹, “금융위원회 보험권 손해사정대책은 알맹이 빠진 생색내기용 미봉책에 불과”
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5일 금융위원회의 ‘보험 손해사정대책’을 ‘알맹이 빠진 쭉정이’라고 했다. 금소연은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보험권 손해사정 대책은 불공정 불합리한 손해사정제도를 개선하는 대책은 없고, 보험사 편향의 생색내기에 불과한 대책 없는 대책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소비자 손해사정 선임권 부여’는 금융위원회, 금
2018년 12월 5일
18:37
금융소비자연맹 “즉시연금 피해보상은 소송이 유일한 방법”
금융소비자연맹(회장 조연행, 이하 금소연)이 즉시연금피해 권리구제는 ‘소송’이 유일한 방법이고 소멸시효중단은 ‘소송과 금융감독원분쟁조정 신청’뿐이 없다고 밝혔다. 금소연은 생명보험사 즉시연금 피해에 대한 보상은 보험사의 자발적 보상이나 금감원의 지시로는 현재로써는 불가능하다며, 오직 법원의 ‘소송’을 통한 방법이 유일하고 소멸시효 중단은 소송이나 금융
2018년 12월 4일
14:05
금융소비자연맹, 2018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 국민은행·카드 삼성생명·화재 선정
금융소비자연맹(회장 조연행, 이하 금소연)이 2018년 한 해 동안 소비자에게 최고의 믿음과 가치를 제공한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를 소비자가 직접 투표로 뽑은 결과 KB국민은행, 국민카드, 삼성생명, 삼성화재가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 투표는 은행 16개, 카드사 8개, 증권사 20개, 생명보험사 25개, 손해보험사 15개사 등 총
2018년 12월 3일
14:53
금융소비자연맹 “생명보험 즉시연금 환급예상액 인터넷조회 가능”
즉시연금 보험료 1억을 냈다면 700만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다. 금융소비자연맹(회장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공정거래위원회 지원으로 생명보험사 즉시연금 피해소비자들이 자신의 피해금액을 전산으로 확인해 즉시연금 미지급금액을 확인하여 ‘환급예상금액’을 조회할 수 있는 전산시스템을 개발해 누구나 조회해 볼 수 있도록 공개한다고 29일 발표했다. 금소연은 홈
2018년 11월 29일
17:37
금융소비자연맹, 소비자 기자 4기 선발
(사)금융소비자연맹(회장 조연행, 이하 ‘금소연’)과 소비자권리찾기시민연대(대표 이은영), 소비라이프(대표 조정환)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소비 자문제를 폭넓고 다양하게 수집하고 취재하여 이를 소비자 정보로 널리 전파하고자 생활 현장의 소비자 기자 4기 25명을 9월 3일부터 31일까지 선발한다고 밝혔다. 소비자 기자는 소비자 문제에 관심 있는 대학생
2018년 9월 3일
11:14
금융소비자연맹 “삼성생명 삼성전자매각차익 1조원, 유배당계약자에게 배당해야”
금융소비자연맹(이하 금소연, 회장 조연행)은 삼성생명이 최근 삼성전자 주식매각 차익 1조원은 반드시 유배당 계약자에게 배당으로 돌려줘야 한다고 밝혔다. 삼성생명은 유배당 계약자 몫을 없애거나 줄이기 위해 삼성전자 주식을 ‘지분 쪼개기’ 방식으로 분산매각해 결손금 보전이나 준비금적립으로 회계년도 이익을 축소 관리하여, 삼성전자매각 차익이 1조원이 넘는데
2018년 6월 4일
13:10
금융소비자연맹, 소비자 기자 선발
금융소비자연맹(회장 조연행, 이하 ‘금소연’)이 소비자권리찾기시민연대(대표 이은영), 소비라이프(대표 조정환)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문제를 폭넓고 다양하게 수집하고 취재하여 이를 소비자 정보로 널리 전파하고자 생활 현장의 소비자 기자 20명을 31일까지 선발한다고 밝혔다. 소비자 기자는 소비자 문제에 관심 있는 대학생과 주부, 직장인 등 누구
2018년 5월 9일
11:48
금융소비자연맹, 상조피해자구제용 ‘표준장례서비스 약관’ 개설
금융소비자연맹이 되도록 많은 피해자에게 골고루 혜택이 갈 수 있도록 가입시차에 따른 피해금액의 평균화 조정을 거쳐, 상조가입의 근본 목적인 장례행사의 제공이 보편적으로 가능하도록 ‘표준장례서비스’ 약관을 만들었다고 14일 밝혔다. 금융소비자연맹은 상조피해자들로부터의 상담에 꾸준히 응하는 가운데 상조소비자들의 피해 양상이 다양하게 진행되어 일괄적인 구제
2018년 3월 14일
13:15
금융소비자연맹, 제6대 회장 조연행씨 선임
국내 최대이자 최초의 금융소비자 시민단체(NGO)인 금융소비자연맹(이하 금소연)이 창립 후 처음 내부 사람을 회장으로 배출했다. 금융소비자연맹은 이사회를 열고 제6대 회장에 조연행(57세) 상임대표를 선임 12월 8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취임식을 갖는다고 27일 발표했다. 금융소비자연맹 상근자로 사무국장, 부회장, 상임대표로 활동해온 조 회
2017년 11월 27일
10:12
금융소비자연맹, 상조피해 소비자 구제 신청 접수
상조업체에 돈만 날린 상조피해자에게 상조혜택의 길이 열린다. 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상조서비스에 가입했다가 상조업체가 폐업, 도산, 소재불명 되어 장례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상조피해자’를 구제에 나섰다. 금소연은 하늘문화포럼(회장 김동원)과 한국의전협동조합(회장 류재승)이 협력하여 소비자들의 피해 구제를 신청 받아 상조
2017년 9월 5일
10:26
금융소비자연맹 “보험사, 보험금 지급 거부 위해 자문의사에게 연 175억 쓴다”
보험사들이 보험금 지급을 거부하기 위해 익명의 자문의에게 연간 175억원 정도를 지급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금융소비자연맹(이하 ‘금소연’, 상임대표 조연행)은 보험회사가 보험금 지급 거부의 근거로 삼는 ‘소견서’ 작성을 위해 보험사가 위임한 자문병원을 분석한 결과 연간 9만건 정도 의료자문을 의뢰하고 180억 정도의 자문료를 지급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2017년 7월 31일
10:07
보험사, 2015년 보험금지급율 조사결과…10만건당 1천건 안준다
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소비자가 보험금사고가 발생하여 보험금을 청구할 경우 지급을 거부하는 건이 2015년도 평균 10만건당 970건으로 많은 회사는 2,700건(2.71%) 적은 회사는 150건(0.15%)으로 18배 이상의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보험금 청구 후 소비자가 불만족하여 민원 해지하거나 보험사
2016년 4월 4일
09:12
변액유니버셜보험, 보험료 계속 안내면 ‘깡통’된다
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 이하 금소연)이 변액유니버셜 등 대부분 보험상품에 있는 계약자 편의 기능인 보험료 자동대체납입제도가 아무런 안내 없이 계약자도 모르게 적립금에서 보험료가 자동적으로 빠져나가 해약환급금이 ‘0’(일명 깡통보험)이 되어 강제해지 당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소비자의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며 소비자주의보를 발령하였다. 유니버셜이
2016년 3월 31일
08:00
동부화재, ‘매 사고 시’ 마다 지급하는 질병수술비…1년에 두번수술 했다고 지급거부
금융소비자연맹(이하 금소연, 상임대표 조연행)은 동부화재(사장 김정남)이 질병수술비 약관조항을 ‘아전인수’식으로 해석하여, 당연히 지급해야 할 수술비지급을 거부하고, 외부에 알리지 않으면 비공식적으로 지급할테니 합의하자고 회유하며, 설계사 신분으로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제기 했다는 이유로 영업정지를 시켜 보복 하는 등 비도덕적 행위를 자행했다고 밝혔다.
2016년 3월 30일
08:00
보험사, 약관상 모호한 ‘직접적인 치료비’ 지급거부 횡포 심하다
금융소비자연맹(이하 ‘금소연’, 상임대표 조연행)이 생명보험사들이 약관상 ‘직접적인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입원, 진단, 수술 등의 보험금 지급시 장기 입원이나 보존성 치료에는 직접적인 입원이나 치료가 아니라며 보험금 지급을 거부하거나 삭감하는 소비자피해가 급증하고 있다며, 조속히 명확하게 약관을 개선하고 생명보험사의 횡포를 중지시킬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2016년 3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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