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의료관리원 산하 10개 기관 지식경영경진대회 개최
산재의료관리원 산하 소속기관의 질향상(QI) 활동과 학습공동체 활동의 정보를 공유하고 의료의 질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열리는 이번 지식경연경진대회는 산하 10개 기관에서 총 20개팀이 참가해 총 20개의 연제를 발표하며 우수사례로 선정된 8개 팀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갖는다.
산재의료관리원은 지난 2003년부터 업무현장에서 팀활동을 통해 업무개선을 도모하며 이를 업무에 반영하고 고객만족을 향상시키고자 QI활동(의료의 질관리)와 지식공동체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오고 있다.
QI 및 학습공동체 활동결과를 업무에 적용하고 지속적으로 피드백하여 고객만족도 향상을 이루어 고객의 큰 호응을 경험하였다.
또한 이로 말미암아 직원들이 솔선수범하는 분위기가 확산되었고 내 직장은 내손으로 가꾸자는 의식전환이 확산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한편, 산재관리의료원은 QI조직이 9개 기관 144팀 1343명 참가하고 있으며 학습공동체에는 11개 기관 11팀 99명이 참가할 정도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 2005년 지식경영대회 참가 연제
QI 분야 연제
- 인천중앙병원 약물오류방지 시스템 구축방안
- 태백중앙병원 안전한 수혈을 위한 예방활동
- 창원병원 입원환자만족도 증진을 위한 새로운 ‘병원생활안내문’ 제작
- 대전중앙병원 지침서 개발을 통한 올바른 소독제 사용방법 정립방안
- 안산중앙병원 병동화재시 관리프로그램 개발
- 순천병원 우리 스스로 병실 리모델링을 할수 있을까?
- 동해병원 혈압에 대한 고객접점직원 교육을 통한 고객만족
- 정선병원 정밀활자를 위한 CP개발 및 여가시간 활용방안
- 경기요양병원 린넨류의 효율적인 관리
학습공동체 분야 연제
- 인천중앙병원 임상에서 필요한 산재요양관리 시스템 고찰
- 태백중앙병원 개방병원제도의 성공요인 고찰
- 창원병원 의료개방에 따른 홍보전략 연구
- 대전중앙병원 병원서비스 개선을 위한 MOT적용에 관한 연구
- 안산중앙병원 병원실무용어의 공유
- 순천병원 자원봉사단 활성화 및 마케팅 전략연구
- 동해병원 고객만족 증대를 위한 방안 연구
- 정선병원 헌혈과 장기기증의 홍보 및 작은사랑의 실천운동
- 경기요양병원 고객만족을 위한 패러다임의 전환
- 재활공학연구소 재활보조기구제작의 질향상을 위한 보조기구 개발
- 본부 산재의료관리원 홍보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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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6월 27일 1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