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타임, 2025년 연례 장애 분석 보고서 발표

제7차 연례 보고서, 원인, 비용 및 결과를 포함해 IT 및 데이터 센터 장애에 대한 데이터 분석

뉴욕--(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업타임 인스티튜트(Uptime Institute)가 제7차 연례 장애 분석 2025(Annual Outage Analysis) 기조 보고서 공개를 발표했다. 데이터 센터 중단 방지는 지속적으로 데이터 센터 소유자와 운영자의 전략적 우선순위이다. 인프라 장비는 개선됐지만, 최신 아키텍처의 복잡성과 진화하는 외부 위협은 운영자가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새로운 위험을 제시하고 있다.

4년 연속으로 업타임 인텔리전스 리서치(Uptime Intelligence Research)는 전반적인 장애 빈도와 보고된 심각도의 일반적인 수준이 계속 감소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사이버 보안 사고는 증가하고 있으며 종종 심각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업타입 인텔리전스의 창립 멤버이자 전무 이사인 앤디 로렌스(Andy Lawrence)는 “장애는 전반적으로 둔화됐다”며 “데이터센터 운영자는 전력망 제약, 극한 날씨, 네트워크 제공업체 고장 및 타사 소프트웨어 문제를 포함해 통제할 수 없는 점점 더 많은 수의 외부 위험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 불안정한 위험 환경에도 불구하고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업타임의 연간 장애 분석은 업계에서 유일하며, 여러 설문 조사, 업타임 인스티튜트 회원 및 파트너가 제공한 정보, 공개적으로 보고된 장애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한다.

주요 발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장애는 디지털 인프라의 급속한 성장에 비해 빈도와 심각성이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몇 년 동안 유지돼 왔으며 위험 관리 및 신뢰성에 대한 업계의 발전을 강조한다.
·전력은 여전히 심각한 정전의 주요 원인이다. IT 및 네트워킹 문제로 인한 장애는 2024년에 증가해 영향을 미치는 장애의 총 23%를 차지했다. 이러한 추세는 코로케이션 제공업체, 클라우드 및 기타 타사 서비스로의 장기적인 이동을 반영한다. 아웃소싱을 통해 일부 기업의 위험을 줄일 수 있지만 여전히 중대한 장애가 발생하며 때로는 중대한 결과를 초래한다. 이러한 증가는 IT 및 네트워크 복잡성 증가로 인해 발생하며, 이로 인해 변경 관리 및 잘못된 구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기반 및 분산된 복원력 도구가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가동 시간을 개선하지만, 새로운 위험과 복잡성을 야기할 수도 있다. 물리적 페일오버(failover)/중복성과 함께 소프트웨어 기반 복원력 전략을 사용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전반적인 가용성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가중된 복잡성은 자체 문제를 야기하고 장애에 대한 책임 경계를 모호하게 해 근본 원인 분석 및 장애 분류를 복잡하게 한다.
·산업 혁신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AI에 대한 수요 급증은 특별히 전력 및 냉방과 관련된 기존 인프라 설계에 부담을 주고 있으며, 전력망 제한과 글로벌 무역 긴장으로 인해 공급망 및 확장 계획에 새로운 불확실성을 발생시키고 있다. 이러한 압력은 결국 현재 신뢰성 추세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025년에는 절차를 따르지 않아 발생하는 인적 오류 관련 장애의 비율이 2024년에 비해 10% 포인트 증가했다. 직원이 절차를 따르지 않는 것이 작년보다 훨씬 더 큰 장애 원인이 됐으며, 이는 교육 및 프로세스 검토를 통해 사고를 줄일 중요한 기회를 시사한다. 인적 오류 관련 장애의 압도적 다수는 무시되거나 부적절한 절차와 관련이 있다. 3년 동안 약 40%의 조직이 인적 오류로 인한 대규모 장애를 겪었다. 이러한 사고 중 85%는 직원이 절차를 따르지 않거나 프로세스 및 절차 자체의 결함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러한 증가의 원인은 불분명하지만, 산업의 급속한 성장과 그에 따른 많은 지역의 인력 부족의 결과일 수 있다. 문서화 및 프로세스 개선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직원 교육 및 실시간 운영 지원에 더 집중하면 위험을 더욱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업타임이 공개적으로 보고된 장애를 추적해 온 9년 동안 클라우드 및 인터넷 거물, 통신 및 코로케이션 회사를 포함한 타사 IT 및 데이터 센터 서비스 제공업체가 보고된 중단의 약 3분의 2를 차지했다.

2024년의 경우, 디지털 서비스 제공업체로 인한 장애가 증가했지만, 클라우드/인터넷 거대 기업의 중단은 감소했는데, 이는 분산된 복원력 및 지역적 페일오버에 대한 하이퍼스케일러(hyperscaler)의 투자 때문일 수 있다. 3년 연속으로 금융 부문은 2020년 이후 장기 평균에 비해 장애 빈도가 감소했다. 이러한 개선은 2021년 이전에 세간의 이목을 끈 몇 차례의 주요 장애 이후 더 엄격한 규정과 강화된 감독의 영향을 반영할 수 있다.

더 알아보기: 디지털 인프라 장애에 대한 업타임의 최신 연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려면 5월 7일 수요일 오전 9시(PDT)에 예정된 2025년 연간 장애 분석 웨비나에 참석하기 위해 여기에서 등록하면 된다. 훨씬 더 자세한 26페이지 보고서의 발췌문인 9페이지 분량의 핵심 요약은 여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평가를 기반으로 전체 2025년 연례 장애 분석 보고서 및 업타임 인텔리전스에 억세스하려면 https://intelligence.uptimeinstitute.com/request-evaluation 을 방문하면 된다. 전체 보고서는 업타임 네트워크(Uptime Network) 회원 및 업타임 인텔리전스(Uptime Intelligence) 구독자가 사용할 수 있다. (언론: 이메일 publicrelations@uptimeinstitute.com)

업타임 인스티튜트 소개

업타임 인스티튜트는 글로벌 디지털 인프라 기관(Global Digital Infrastructure Authority)이다. 전 세계 118여 개국에서 3500개 이상의 상을 수여하고 현재 80개 이상의 국가에서 1100건 이상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업타임은 수만 개의 기업이 비용, 자원 및 효율성을 관리하는 동시에 중요한 IT 자산을 최적화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이 회사는 30년 이상 데이터 센터 성능, 복원력, 지속 가능성 및 효율성에 대한 업계 선도적 벤치마크를 구축했고, 이는 고객의 디지털 인프라가 자신의 개별 비즈니스 니즈에 부합하는 수준에서 다양한 일련의 운영 조건에 걸쳐 수행할 수 있다는 확신을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업타임의 티어 스탠다드(Tier Standard)는 데이터 센터의 설계, 구축 및 운영을 위한 IT 업계의 가장 신뢰받고 많이 채택된 글로벌 표준이다. 제품에는 이 조직의 티어 스탠다드 및 인증(Tier Standard and Certifications), 관리 및 운영 검토와 SCIRA-FSI 금융 부문 위험 평가를 포함한 평가, 광범위한 추가 위험 관리, 성능, 가용성 및 관련 제공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90,000명 이상의 데이터 센터 전문가들이 업타임 에듀케이션(Uptime Education) 교육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이수했으며, 그 중에는 매우 가치있는 공인 등급 디자이너(Accredited Tier Designer, ATD) 및 공인 조직 전문가(Accredited Operations Specialist, AOS)가 있다. 2023년에 Cnet 트레이닝(CNet Training, Ltd)을 인수해 업타입 에듀케이션 커리큘럼을 확장했다.

업타임 인스티튜트는 뉴욕주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런던, 상파울루, 두바이, 리야드, 싱가포르 및 타이페이에 사무소가 있고, 정규직 업타임 전문가들을 전 세계 34개 이상의 국가에 두고 있다. 더 알아보기: uptimeinstitute.com.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uptimeinstitute.com

연락처

업타임 인스티튜트(Uptime Institute)
브렌다 사우스(Brenda South)
206/706-4647
bsouth@uptimeinstitu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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