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지식콘텐츠연구소 지역문화연구원, 대덕문화원과 ‘2025 지역사 구술기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이번 협약은 지역의 사라져가는 역사 문화 자원을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기록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바탕으로 대전광역시 대덕구 철도산업의 과거 및 현재와 관련된 구술기록 사업을 진행하고자 체결됐다. 대전광역시 대덕구는 경부선이 개통된 1905년부터 약 120년간 철도가 운영돼 관련 산업 유산들이 남아있으나, 현재 추진되는 대전조차장 재구조화 사업 등에 따라 일부 유산이 변형 혹은 소멸될 수 있는 상황이다.
건국대학교 지식콘텐츠연구소는 인류 사회에 유익하고 가치있는 지식콘텐츠 발굴 및 DB 구축을 목표로 2011년에 설립된 연구소다. 현재는 한국연구재단 ‘2023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에 선정돼 ‘사라져가는 지역문화예술 자원의 공유 DB 구축 및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개발’을 주제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지식콘텐츠연구소 지역문화연구원 노영희 원장은 “지역학 연구를 선도해 온 대덕문화원과의 이번 협약을 계기로 대전광역시 대덕구 철도산업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구술기록 사업을 본격 시행함으로써, 사라져가는 지역 문화자원을 발굴하고 후세에 전승할 수 있는 DB를 구축하는 지식콘텐츠연구소 지역문화연구원 연구 사업에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식콘텐츠연구소 소개
지식콘텐츠연구소는 녹색도서관 및 도서관공간기획사 인증기관이다.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Content Development & Technology (영문저널) 발간 사업, 콘텐츠 및 문헌정보학 관련 각종 보고서 발간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gccr.kku.ac.kr/
연락처
지식콘텐츠연구소
권용휘 연구원
043-840-341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