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ISO-영국 로이드선급, 자율운항선박 기술교류회 개최… 국제 규정 대응 박차

영국 로이드선급과의 협력으로 자율운항선박 국제 규정 대응 전략 강화

운항선박 기술의 국제 표준 수용성 제고를 위한 글로벌 협력

대전--(뉴스와이어)--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소장 홍기용, 이하 KRISO)는 5월 14일부터 16일까지 영국 로이드선급(이하 LR)과 함께 자율운항선박 기술교류회를 국내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류회는 국제해사기구(IMO)가 제정 중인 MASS Code (자율운항선박의 안전 및 운항에 관한 국제 규정)의 2030년 강제 채택에 대비해,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동향과 국제기준 대응 전략을 공유하고 양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 IMO는 2026년 비강제 MASS Code 채택을 시작으로, 경험 축적기를 거쳐 2030년 강제 채택을 목표로 하고 있음

2024년 5월 영국 런던에서 열린 첫 기술교류회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주한영국대사관 관계자도 참석해 양국 간 실질적인 협력 의지를 재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특히 이번 교류회에서는 자율운항선박 기술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핵심 절차인 V&V (검증 및 확인, Verification & Validation)가 중심 주제로 다뤄졌다. V&V는 자율운항시스템이 실제 해상 환경에서 안전하게 작동하는지를 체계적으로 검증하는 절차로, MASS Code 이행과 국제 운항 승인을 위한 필수 단계로 평가받고 있다.

LR은 MASS Code 대응을 위한 V&V 절차 구성 방안, 데이터 신뢰성 확보 전략 등을 소개했으며, KRISO는 지능항해 시스템, 상황인식 시스템 등 그간의 주요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했다.

교류회 기간 중 관계자들은 울산에 위치한 KRISO 자율운항선박실증연구센터를 방문해 육상 테스트베드와 해상 시험선 운용 현황을 살펴보고 실증 기반 확대 및 향후 협력 방향을 논의하기도 했다.

홍기용 KRISO 소장은 “자율운항선박 기술과 규정이 빠르게 진화하는 만큼, 유럽 선급기관 및 각국 이해관계자와의 협력은 국제 대응력 확보에 필수적”이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협업을 확대해 국제 규정 선도와 실용화 기반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소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1973년에 설립돼 선박해양플랜트 분야에서 끊임없는 연구 개발을 통해 우리나라 조선해양 산업의 발전에 기여해 왔다. 친환경/자율 운항 선박, 해양 플랜트/해양 에너지, 해양 안전, 해양 시스템 분야의 원천 기술 개발과 응용 및 실용화 연구 등 종합 연구 역량 수월성 확보를 통해 국가 현안 문제를 해결하고, 국제 표준을 선도하는 창조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kriso.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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