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Q, 아태지역에서 PB제품 인기 상승과 브랜드 제품 강세 동시에 나타나

아태지역 소비자의 절반 이상(54%)이 그 어느 때보다 PB 제품 구매를 늘릴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으며, 이는 PB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는 동시에 유명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도 여전히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태지역 소비자들의 브랜드 선택은 주로 기능적인 이유(85%)에 영향을 받지만, PB와 브랜드 제품 간에는 기대치가 다르다. 소비자들은 PB 제품에서 경제성, 구매 용이성, 지역사회 기여도를 추구하는 반면, 브랜드 제품에서는 우수한 품질, 다양한 구색, 옴니채널 가용성, 브랜드 인지도를 중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PB와 브랜드 제품이 공생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열리면서 아태지역에서 상호 공동의 성장의 길이 열리고 있다

싱가포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소비자 인텔리전스 분야의 선두주자인 닐슨아이큐(NielsenIQ, 이하 ‘NIQ’)가 최신 보고서인 ‘진열대 위의 조화: 2025년 글로벌 PB 및 브랜드 제품 전망(Finding Harmony on the Shelf: 2025 Global Outlook on Private Label and Branded Products)’ 연구에서 아태지역 소비자들의 브랜드 선호도 변화 트렌드를 공개했다. 호주,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한국, 태국 등 25개 시장에서 1만7000여 명의 소비자 응답을 바탕으로 작성된 이 보고서는 아태지역 소비자들이 PB(자체 브랜드)와 브랜드 제품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재정립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PB제품이 신뢰와 인정을 획득하고 있지만, 브랜드 제품은 감성적이고 품질 측면에서 충성도가 높아지면서 양쪽 모두에게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태지역 소비자의 절반 이상(54%)이 그 어느 때보다 PB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으며, 이러한 경향은 태국(64%), 인도(61%), 중국(56%), 인도네시아(55%)에서 가장 강하게 나타났다. 과거에는 주로 구매 접근성의 관점에서 PB를 바라보았지만, 현재는 가치, 품질, 지역사회 지원 등으로 소비자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한편 브랜드 제품은 소비자들의 마음속에서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아태지역 소비자들이 브랜드 상품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여전히 우수한 품질이며, 다양한 제품 구색, 옴니채널 가용성, 강력한 브랜드 평판 등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속성들 때문에 아태지역에서 기존 브랜드들은 그 매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NIQ 아태지역 전략 분석 및 인사이트(Strategic Analytics & Insights) 담당 이사 테렌스 콜(Terence Colle)은 “아태지역의 리테일 환경이 진화하면서 PB와 브랜드 제품 모두 매장 진열대에서 독특하면서도 상호 보완적인 입지를 형성해 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가격 경쟁력과 지역 관련성, 품질과 명성 등 PB와 브랜드 제품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각각의 강점을 인식하고 함께 성장할 기회를 포착하는 브랜드가 성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생: 경쟁이 아닌 함께 성장하기

PB제품과 브랜드 제품은 정면으로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공생하는 역학 관계를 통해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NIQ의 연구는 이들이 함께 성공할 수 있는 핵심적인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 브랜드 후광 효과: PB는 신뢰할 수 있는 유명 브랜드와 나란히 진열될 때 소비자의 신뢰를 쌓을 수 있다.
· 고객 유입 증가: PB에 대한 관심은 전체 매장 방문객 수를 증가시켜 모든 브랜드에 이득이 된다.
· 가격 기준 설정: 프리미엄 브랜드의 가격은 PB제품이 가성비를 어필하는 기준점이 될 수 있다.
· 시장 확장: PB의 성장은 카테고리를 확장하고 브랜드에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변화하는 역학 관계는 직접 경쟁이 아닌 협력적 성장을 추구하는 브랜드와 유통업체가 아태지역에서 새로운 기회를 활용하고 장기적 성공을 강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보고서 소개

‘진열대 위의 조화: 2025년 글로벌 PB 및 브랜드 제품 전망(Finding Harmony on the Shelf: 2025 Global Outlook on Private Label and Branded Products)’ 보고서는 2024년 12월부터 2025년 1월까지 호주,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한국, 태국을 포함한 25개 시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글로벌 NIQ 조사를 기반으로 한다. 응답자는 자주 가족을 대신하여 쇼핑 결정을 내리며, 이 설문조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소비자들로 구성되었다. 각 국가의 표본은 각 인구 조사 데이터와 일치하는 연령 및 성별 할당량을 적용하는 한편, 각 인구 통계학적 집단이 통계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기본 규모를 유지하도록 했다.

여기에서 글로벌 보고서 전문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NIQ 소개

글로벌 컨슈머 인텔리전스 기업 닐슨아이큐(NielsenIQ, 이하 NIQ)는 소비자 구매 행동에 대한 통합적이고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하며 유통업계 및 소비재 제조업 성장에 새로운 여정을 제시한다. NIQ는 2023년 GfK와의 합병을 통해 보다 강력한 경쟁력을 확보했다. 현재 NIQ는 전 세계 90개국 이상에 진출하여 인구의 약 85% 및 글로벌 소비자 지출액에서 7조2000억달러 이상을 커버하고 있다. NIQ는 풀뷰(Full View™)의 가치 아래 최첨단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고급 분석으로 고객사 및 파트너에게 업계 전반과 소비자에 대한 총체적이고 포괄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웹사이트: www.niq.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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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https://nielseniq.com/global/en/

연락처

NIQ
리자 D. 마르티하(Liza D. Martija)
Liza.Martija@nielseniq.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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