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처방 기피 없앤다… ‘아이당뇨’ 약국 업무 해법 제시

요양비 청구 자동화부터 맞춤형 환자 상담까지

약국의 공공성 및 경쟁력 강화

한국당뇨관리협회와 ‘당뇨관리’ 공동 캠페인 전개

서울--(뉴스와이어)--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에이치디메디는 약국 전용 인공지능 서비스형 소프트웨어(AI SaaS) 솔루션 ‘아이약’의 신규 서비스인 ‘아이약-아이당뇨’를 통해, 당뇨병 요양비 청구 업무 자동화와 환자 맞춤형 상담 기능을 강화한 약국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당뇨병 환자의 소모성 재료 처방전을 처리할 때 위임장, 거래명세서, 세금계산서 등 복잡한 문서 작업과 요양기관정보마당 입력까지 20분 이상 소요돼 전체 약국의 60%가 처방을 기피할 정도였다.

‘아이약-아이당뇨’는 처방전 사진을 앱으로 촬영만 하면 관련 서류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요양비 청구까지 완료된다. 모든 절차가 2분 이내에 끝나 약사의 행정 부담을 크게 줄이고 환자 상담과 같은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처방전, 2분이면 끝 환자·약사 데이터 공유

환자 전용 앱 ‘아이약’과의 연동 기능도 주목할만 하다. 환자는 앱에서 혈당, 약력, 병력을 간편하게 기록하고 약사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으며, 약사는 이를 바탕으로 더욱 정밀한 맞춤 상담을 제공할 수 있다.

현재 전국 180개 약국, 312명의 약사가 ‘아이당뇨’를 사용 중이며, 누적 처방전 처리 건수는 2만 건을 넘어섰다. 서비스를 이용 중인 환자 수도 1만1000여 명에 이른다.

에이치디메디는 한국당뇨협회와 협력해 오는 6~7월 충북, 인천, 대구, 경기 지역 약사회 팜페어 현장에서 당뇨관리 캠페인을 공동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현장 부스를 통해 약사 대상 시연과 상담을 제공하고 서비스 확산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에이치디메디 이정의 대표는 “아이약-아이당뇨는 약국 운영을 한층 효율화하면서, 헬스케어 4.0 시대에 걸맞은 연결형 의료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기술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약국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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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치디메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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