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플레이크 ‘마켓플레이스’에 뉴스·리서치 등 외부 데이터 통합 ‘시맨틱 모델 공유 기능’ 추가

뉴스 및 콘텐츠 데이터를 기업 AI 시스템에 활용할 수 있는 ‘코텍스 널리지 익스텐션’, AI레디 정형 데이터를 쉽게 탐색·공유·통합 가능한 ‘시맨틱 모델 공유 기능’ 추가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뉴스와이어)--글로벌 AI 데이터 클라우드 기업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가 현지 시각 6월 2~5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스노우플레이크 서밋 2025’에서 스노우플레이크 마켓플레이스에 기업들의 AI 도입을 지원하는 새로운 에이전틱 제품을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일반 공개 예정인 ‘코텍스 널리지 익스텐션(Cortex Knowledge Extensions)’은 고객들이 뉴스 및 콘텐츠 등 외부 업체의 비정형 데이터를 기업의 AI 애플리케이션과 에이전트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공유되는 외부 콘텐츠에는 정확한 출처가 표기되며 지식재산권을 보호한다. AP통신, USA투데이 네트워크 등의 뉴스 콘텐츠와 CB인사이트(CB Insights), 팩트(Packt), 스택 오버플로우(Stack Overflow) 등 리서치 기관 데이터가 포함된다.

기업 고객들은 필요한 데이터를 구매해 코텍스 에이전트, 코텍스 서치, 스노우플레이크 인텔리전스 등 스노우플레이크의 AI 솔루션인 ‘코텍스 AI’ 기반의 앱과 에이전트를 맥락화해 더욱 향상된 AI 결과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콘텐츠 소유자와 퍼블리셔는 뉴스, 보고서 등의 각종 문서를 스노우플레이크 마켓플레이스에 등록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정식 라이선스를 보유한 콘텐츠는 보상 또는 적절한 출처 표기 없이 AI 학습에 무단 활용될 수 없도록 했다. ‘코텍스 널리지 익스텐션’은 RAG (검색증강생성) 방식으로만 콘텐츠 접근을 허용하며 ‘스노우플레이크 제로 ETL’ 기능을 활용하면 콘텐츠 소유자와 퍼블리셔가 언제든지 콘텐츠 접근 권한을 철회할 수도 있다.

또한 ‘시맨틱 모델 공유’ 기능도 프라이빗 프리뷰로 처음 공개했다. 이를 통해 기업 고객은 내부 데이터는 물론 카토(CARTO), 리서치업체 CB인사이트, 금융업체 코탈리티(Cotality) 등 외부 업체의 ‘AI레디(AI-ready)’ 정형 데이터를 스노우플레이크 코텍스 AI(Snowflake Cortex AI) 앱과 에이전트에 유연하게 통합할 수 있다. 데이터 거버넌스를 유지하면서 기업 내부 마켓플레이스와 스노우플레이크 마켓플레이스에서 시맨틱 모델에 접근할 수 있는 것으로, 여기에 내부 데이터를 매핑하면 고객들은 더욱 일관되면서도 빠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현업에서는 데이터 엔지니어 및 사이언티스트의 지원 없이도 리포트 생성이나 추가 쿼리 실행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스노우플레이크 마켓플레이스에서 제공되는 코텍스 AI레디 데이터 제품을 통해 업계 표준의 인텔리전스를 즉시 활용할 수 있다.

더불어 각 조직이 시맨틱 모델을 생성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면서도 AI 시스템이 정확하고 품질 높은 맥락에 맞는 결과를 생성하는 것을 보장한다. 사용자는 코텍스 애널리스트, 코텍스 에이전트, 스노우플레이크 인텔리전스 등 코텍스 AI 기반의 앱과 에이전트 내에서 ‘시맨틱 모델 공유 기능’을 활용해 데이터를 자연어로 질문하고 응답받을 수 있다.

또한 스노우플레이크는 마켓플레이스의 활용도를 더욱 확장하기 위해 ‘에이전틱 네이티브 앱(Agentic Native Apps)’을 선보인다. 에이전틱 네이티브 앱은 고객과 데이터 제공업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독립적 에이전틱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코텍스 에이전트 및 스노우플레이크 인텔리전스에서 자체 개발한 에이전틱 앱을 위한 빌딩 블록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상호 운용 가능한 에이전틱 제품이다. 데이터 제공업체는 스노우플레이크 마켓플레이스에서 에이전틱 네이티브 앱을 쉽게 구축, 공유 및 수익화할 수 있다. 또 기업 고객은 이를 간편하게 검색, 구매, 설치해 가치 창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USA투데이 네트워크의 모회사인 가넷(Gannett)의 렌 투리아노(Renn Turiano) 최고 소비자 및 제품 책임자는 “USA투데이 네트워크는 현재 월 평균 1억9500만 명 방문자를 기록하는 미국 최대 규모의 미디어 그룹으로 AI를 활용하기 위해 선도적으로 스노우플레이크와 협업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면서도 독자들에게도 높은 뉴스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며 이번 협업은 AI 기술 기업, 일반 기업, 콘텐츠 업체 및 퍼블리셔들이 상생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노우플레이크 프라사나 크리슈난(Prasanna Krishnan) 협업 및 호라이즌(Horizon) 사업부서 총괄은 “신뢰할 수 있는 AI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고품질의 내·외부 데이터뿐 아니라 데이터가 지닌 비즈니스 시맨틱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며 “스노우플레이크는 고객이 데이터를 복사하거나 이동하지 않아도 AI에 최적화된 데이터와 에이전틱 네이티브 앱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고객은 보안 및 거버넌스 리스크에 대한 우려 없이 데이터와 AI로 비즈니스 혁신을 현실로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노우플레이크 마켓플레이스는 2025년 4월 30일 기준 750개 이상의 제공업체가 3000여 개의 즉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세트, 앱, 에이전틱 제품을 공유 및 판매하고 있다.

더 알아보기
· 스노우플레이크가 AI 도입의 장벽을 낮추고 상호 운영 가능한 협업 수준을 높이는 혁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스노우플레이크 서밋 2025(Snowflake Summit 2025)에서 발표된 다양한 혁신과 주요 발표 내용은 스노우플레이크 뉴스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스노우플레이크 공식 링크드인X에서 최신 뉴스와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SnowflakeSummit 해시태그를 통해 실시간 업데이트도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www.snowflake.com/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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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우플레이크 홍보대행
KPR
김수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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