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놀룰루컴퍼니 ‘뭉클트립 2.0’ 월간 이용자 수 10만 명 돌파
공동 수요 기반 맞춤형 여행 추천 플랫폼 시장성 입증
호놀룰루컴퍼니는 ‘여행이 일상화된 문화’를 선도하겠다는 목표로 2022년 설립한 트래블 테크 스타트업이다. 앞서 다양한 고객 니즈에 맞춤화된 관광지, 숙박업소, 여행 콘텐츠 등을 발굴하고, 고객에게 초개인화된 여행 경험을 제공하는 뭉클트립을 상용화해 시장의 이목을 끈 바 있다.
특히 뭉클트립은 고객의 공동 수요를 기반으로 가능한 숙소의 큐레이션과 자동 알림을 제공하는 기능으로 기존 OTA(Online Travel Agency) 플랫폼과의 차별성을 도모했다. 여행 기간, 예약 인원, 인원 간 관계, 취향, 주요 시설 등을 기준으로 서비스 이용자 사이의 공통된 수요를 포착하고, 적합한 숙박업소를 추천하는 것이 그 골자다.
이러한 추천 기반의 초개인화 기능은 고객의 여행지 선택과 예약 여정의 간편성을 끌어 올리는 동시에, 파트너사의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효과로 이어졌다는 것이 호놀룰루컴퍼니의 설명이다. 2023년 뭉클트립을 MVP(Minimum Viable Product) 서비스로 출시, 시장성을 검증한 호놀룰루컴퍼니는 운영 중 수집한 고객 피드백을 바탕으로 고도화 개발을 병행했다.
이어 이듬해 9월 기존 뭉클트립의 운영을 중단하고, 2025년 1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세부 기능을 대거 업데이트한 ‘뭉클트립 2.0’을 재차 론칭했다. 이후 서비스 이용자를 빠르게 확장한 결과, 지난 5월 기준 뭉클트립 2.0의 월간 활성 이용자(MAU) 수는 역대 최대치인 10만 명을 돌파했다.
서비스의 지속 가능성 측면에서도 뭉클트립 2.0은 괄목할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달까지 누적된 전체 이용자 사이에서 나타난 재방문율은 최고 28%를 기록했으며, 구매 전환율 역시 지속적인 상승 추이를 나타내는 상황이다.
이러한 성장 배경엔 영·유아 동반 고객, 특히 ‘키즈맘’으로 구성된 30·40 여성 고객층 사이에서 두드러지는 충성도 상승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됐다. 아동들이 선호하는 놀이시설 및 편의시설을 우선 물색하는 해당 고객군의 수요가 조건 기반 매칭에 주안점을 둔 뭉클트립의 고관여 특성과 맞물리면서, 구매 전환 추이가 두드러진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김범수 호놀룰루컴퍼니 대표는 “뭉클트립의 맞춤 추천 기능에는 호텔, 펜션 등의 기본 상태는 물론, 각종 부대시설의 구성, 각각의 컨디션 데이터까지 방대한 데이터가 활용된다”며 “이러한 기능은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으면서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장소를 우선시하는 가족 여행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뭉클트립 2.0의 국내 제휴사는 150여 곳, 그리고 이들이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상품(숙소)의 수는 약 1만 개에 육박한다. 호놀룰루컴퍼니는 자체 규정한 300~400종의 핵심 태그를 기준으로 각 상품의 정보를 라벨링하고, 해당 데이터를 활용하는 자체 알고리즘을 구축함으로써 맞춤형 추천의 정확도를 극대화하고 있다.
더불어 지속적인 앱 인터페이스 개선으로 기존 OTA 이용자들에게 생소한 추천 기능 활용 편의를 강화하는 한편, 고객 만족도를 고려한 예약 취소·환급 규정, 유연한 일정 변경 정책 등을 마련해 뭉클트립 2.0의 완성도를 대폭 향상했다.
나아가 호놀룰루컴퍼니는 제휴 업체들이 공동 수요를 겨냥해 자사 플랫폼에 독점 제공하는 초저가 상품 ‘뭉클딜’의 규모를 꾸준히 확대하고, 알고리즘의 정교함을 업그레이드하며 서비스 품질 고도화와 플랫폼 성장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김범수 대표는 “국내 OTA 시장에선 아직 온디맨드(On-Demand) 기반의 맞춤 여행 플랫폼이 생소한 개념에 머물러 있으나, 견조하게 충성 고객을 확보해 나가는 뭉클트립은 고객 경험이 누적될수록 성장 동력을 함께 얻게 될 것”이라며 “호놀룰루컴퍼니는 고객 만족도 향상, 국내 여행업계와의 상생을 목표로 지속적인 서비스 품질 강화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설립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가 지원하는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입주기업 호놀룰루컴퍼니는 기술사업화 및 투자유치 관련 맞춤형 컨설팅에 참여해 기업에 적합한 전문가 조언을 지원받고 있으며, 대외 홍보 지원 및 기업 협력을 위한 네트워킹 프로그램에도 참여하며 기술 사업 성장에 주력하고 있다.
호놀룰루컴퍼니 소개
호놀룰루컴퍼니는 2022년 2월 설립한 트래블 테크(Travel-Tech) 스타트업이다. 자체 기술과 혁신적 기술을 통해 간편하면서도 개인화된 서비스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여행이 일상화된 문화’를 선도하겠다는 목표로 기존 OTA(Online Travel Agency)와는 차별화된 자체 플랫폼 개발에 나섰다.
웹사이트: http://www.honolul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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